닫기
닫기

LG X4+ 리뷰, 내 손에 익숙한 편안함

2018.02.08 FacebookTwitterNaver

▲ LG X4+의 주요 특장점을 살펴봅니다

LG가 충실한 기본기를 자랑하는 스마트폰 LG X4+를 출시했습니다. 30만 원대 출고가로 매우 저렴하면서도 LG 페이, 전면 광각 카메라, 높은 내구성 및 고음질 사운드 등 다양한 기능을 탑재한 LG X4+ 리뷰를 시작합니다.

▲ LG X4+ 주요 스펙 살펴보기

클래식의 정석, LG X4+ 디자인 살펴보기

저렴한 가격임에도 보급형 스마트폰을 꺼리는 주요 원인은 투박한 디자인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현대인에게 스마트폰은 그 사람의 취향과 특징을 드러내는 상징적인 물건이기도 합니다. 아무리 가격이 저렴하더라도 디자인부터 손길이 가지 않는다면 당연히 구매하고 싶지 않겠죠?

반면 LG X4+는 매우 심플하고 캐주얼한 디자인을 보여줍니다. 가장 눈에 띄는 점은 깔끔한 전면 디자인입니다. 화면이 꺼진 디스플레이와 동일한 블랙 컬러로 덧칠한 전면 베젤 덕분입니다. 화면과 베젤을 모두 덮은 강화유리 역시 깔끔함을 더합니다. 오래전부터 전면 홈버튼이 없는 LG 스마트폰의 디자인 아이덴티티를 계승한 결과입니다.

▲ 블루, 바이올렛 두 가지 컬러로 출시한 LG X4+

후면 디자인 역시 훌륭합니다. 헤어라인 패턴으로 심플하면서도 독특한 질감을 더했습니다. 스마트폰 후면은 바닥에 닿는 면이라 생활 기스에 취약할 수밖에 없는데 헤어라인 패턴으로 이를 최소화할 수 있죠. 또한 후면에는 카메라, LED 플래시, 지문 인식 센서를 탑재한 전원 버튼 및 스피커 외 불필요한 디자인 요소가 없어 전면 디자인과 동일한 심플한 느낌을 더합니다.

손에 쥐었을 때는 단단하면서도 안정감 있는 느낌을 줍니다. 손이 작은 여성이나 성장기 청소년도 편안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네요. 자연스럽게 굴곡지는 테두리 디자인 덕입니다. 좌우에 전원, 음성인식 비서 호출, 무음 모드 등 추가적인 물리버튼 없이 딱 볼륨 조절 버튼만 있다는 점도 편안한 그립감을 주는 요소입니다.

컬러는 블루, 바이올렛 두 종류로 심플하게 구성됩니다. 두 컬러는 LG 스마트폰에 꾸준히 적용해온 컬러인 만큼 클래식한 느낌을 줍니다. 위에서 한 번 언급했던 후면 헤어라인 패턴은 여기에 고급스러움을 더합니다.

보급형 스마트폰 카메라의 상향 평준화

▲ 셀카 촬영 시 광각 모드를 통해 넓은 화면을 담을 수 있습니다

LG X4+의 카메라는 셀카나 인증샷을 자주 찍는 사용자에게 만족감을 선사합니다. 1300만 화소 후면 카메라와 더불어 500만 화소 전면 카메라는 광각 렌즈를 탑재해 프리미엄 스마트폰에 뒤지지 않는 성능을 자랑합니다. 100도까지 확장되는 전면 광각 카메라는 여행지에서 셀카봉의 필요성을 없애줄 정도니까요. 즉, LG X4+의 카메라는 기본기가 튼튼하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 기본 카메라로 촬영해도 준수한 품질의 사진을 제공합니다(좌 노필터, 우 필터)

알짜배기 기능도 몇 가지 있습니다. 셀카 찍을 때마다 화면 한쪽 구석에 있는 촬영 버튼 누르기가 늘 불편했는데요. LG X4+는 그럴 필요 없이 후면 전원 버튼을 살짝 ‘톡’하고 터치하면 촬영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셀카 찍을 때마다 엄지 손가락을 부들부들 떨면서 촬영 버튼을 누를 필요가 없죠. 이런 소소한 기능이야말로 사용성을 크게 높여줍니다.

지문인식 센서와 LG 페이

▲ LG X4+의 후면 지문인식 센서는 한 손으로 쥐었을 때 검지로 사용하기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적어도 LG 스마트폰에 있어서 지문인식 센서와 LG 페이는 최고급 모델의 전유물이 아닙니다. 보급형 모델 LG X4+는 위 두 가지를 모두 탑재했으니까요. 물론 두 기능을 탑재한 보급형 모델은 LG X4+가 최초입니다.

이제 지문인식과 같은 생체인식 센서가 없는 불편한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것은 상상도 하기 힘들 정도입니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중 최초로 후면 지문인식 센서를 제공한 LG인 만큼 한손으로 스마트폰을 쥐었을 때 검지 손가락이 자연스럽게 지문인식 버튼에 위치하는 마법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 버튼은 셀카 촬영이나 화면 캡처 때 간편한 단축키로 쓰일 만큼 활용도가 높아 금방 위치감을 익힐 수 있을 것 같군요.

▲ 오프라인 결제 때도 언제든 LG 페이를 사용해 결제할 수 있습니다

LG 페이는 WMC(Wireless Magnetic Communication) 기술을 적용해 개발한 모바일 결제 기능으로, 스마트폰에 등록한 카드를 이용해 모바일 결제부터 오프라인 결제까지 전방위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한 가지 차별점이라면 신용카드와 체크카드뿐만 아니라 각종 멤버십카드 및 교통카드까지 등록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LG 페이를 탑재한 LG X4+를 구매한다면 정말로 지갑을 들고 다닐 필요가 없어질 것 같네요.

다양한 멀티미디어 경험  

이제 스마트폰은 모든 멀티미디어 경험을 즐길 수 있는 올인원 디바이스입니다. 보급형 스마트폰을 꺼리는 또 다른 요인은 스마트폰 사양이 낮을수록 멀티미디어 경험의 질이 떨어진다는 것입니다. 음악을 들을 때 음질이 아쉽고, 게임을 할 때 버벅거리고, 동영상을 보자니 화면이 너무 작은 것이죠. 그러나 LG X4+는 저렴한 보급형 모델임에도 다양한 멀티미디어를 즐기기에 최적화한 스마트폰입니다.

LG X4+는 5.3인치 1280*720 해상도의 HD 디스플레이를 탑재했습니다. 5.3인치 화면 크기는 영상을 보거나 게임을 할 때 그다지 부족하지 않은 정도입니다. 반면 해상도는 최신 스마트폰인 아이폰8이 1334*750 해상도인 것을 고려한다면 살짝 아쉬운 정도네요. 보급형 모델의 어쩔 수 없는 한계가 아닐까 싶습니다.

모바일 게임을 좋아한다면 LG X4+

LG X4+는 또한 1.4GHz 쿼드코어 프로세서와 2GB 메모리를 탑재했습니다. 최신 모바일 게임을 즐기기는 다소 아쉽다고 느낄 수 있으나 LG X4+는 프로세서를 매우 효율적으로 사용하면서 쾌적한 게이밍 환경을 제공합니다. LG가 자체적으로 제공하는 게임 화질 조절 기능을 통해 그때그때 상황에 맞게 게임 사양을 낮추거나 높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모바일 게임을 즐기는 보급형 스마트폰 이용자에게 꼭 필요한 기능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 최근 유행하는 3D 액션 모바일 게임 ‘붕괴3rd’ 역시 쾌적하게 돌아갑니다

또한 LG X4+는 게임 툴 기능으로 ‘게임 대기 중 절전’을 제공합니다. 이 기능은 5분 이상 게임 화면이 켜있을 때 화면을 조작하지 않으면 자동으로 절전 모드에 진입하는 기능입니다.

▲ 게임 중 게임 툴 기능을 활성화해 다양한 기능을 조작할 수 있게 된 화면

최근 자동 사냥 기능을 갖춘 게임이 늘어나면서 게임을 켜두고 조작하지 않는 사용자가 많아졌는데, 이때 배터리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게임 툴은 모바일 게임을 할 때만 활성화하는 소프트키입니다. 게임 툴을 통해 위에서 언급했던 게임 중 절전 모드, 게임 화질 조정 외 손쉬운 화면 캡쳐까지 게임 관련 다양한 기능을 설정 앱에 들어갈 필요 없이 바로 불러낼 수 있습니다.

음악 스트리밍부터 유튜브 영상까지 고음질로

LG X4+는 잡음을 걸러주고 맑은 음질로 출력하는 Hi-Fi DAC을 탑재했습니다. 이어폰으로 음악을 들을 때 원음에 가까운 사운드를 출력하는 별도의 장치로 최대 32bit/192kHz 음원까지 출력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중저가 스마트폰에는 탑재하지 않는 장치인지라 상당히 이례적입니다. 아마도 보급형 모델로 최고의 멀티미디어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는 걸 알리기 위한 특별한 전략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특히, Hi-Fi DAC은 별도 앱이나 기능이 아니라 기계 자체에 부착된 장치이기 때문에 음악 스트리밍부터 유튜브 영상까지 모든 형태의 음악 감상 시 적용됩니다. LG X4+ 구매 시 동봉되는 번들 이어폰의 품질 역시 훌륭하기 때문에 적어도 음악 감상에 있어서는 최고급 스마트폰과 비교해도 부족하지 않은 만족감을 제공합니다.

튼튼한 내구성으로 가성비 극대화

아무리 보급형 스마트폰이라도 내구성이 약해 잘 망가진다면 가성비라는 장점이 무색해집니다. 내구성에 있어서 LG X4+는 전혀 걱정하지 않아도 될 정도입니다. 러기드 특화 폰으로서 충격, 진동, 고온, 저온, 열충격, 습도 등 6개 부문에서 미국 육군 군사 규격 내구성 테스트를 통과해 MIL-STD-810G 인증을 받았기 때문입니다. 간단히 말해 거칠고 척박한 환경에 놓인 군인 전용 스마트폰으로 사용해도 될 정도라는 것이죠.

▲ 튼튼한 내구성으로 가성비 장점을 극대화한 LG X4+

눈에 띄는 특징 위주로 소개했지만 LG X4+는 소소한 자랑거리도 있습니다. 심플하고 단순하면서도 기본기에 충실한 포지션인 만큼 불필요한 사전 설치 앱도 최소화했으며, 32GB 내장 메모리와 함께 최대 2TB까지 확장 가능한 외장 메모리 슬롯을 제공합니다. 고화질 지상파 DMB를 제공해 데이터를 소진하지 않고 이동 중 TV 프로그램을 시청할 수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LG X4+를 구매하려는 SKT 고객들을 위해 혜택을 알려드리겠습니다. SKT에서 LG X4+를 구매할 경우 ‘T시그니처’ 및 ‘band 데이터’ 요금제 전 구간에서 공시지원금 26만 원을 받아 8만9800원에 구입할 수 있습니다.

또한, SKT 고객이 ‘SKT라이트플랜 Big Plus신한카드’ 제휴 카드와 ‘SKT내맘대로 T Plus 하나카드’ 이용 시, 전월 카드 사용 실적이 30만 원을 넘으면 월 1만5000원씩 2년간 최대 36만 원을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SKT내맘대로 T Plus 하나카드’ 이용 고객의 경우, 전월 카드 사용 실적이 70만 원을 넘으면 월 2만 원씩 2년간 최대 48만 원을 할인받을 수 있으니 꼼꼼히 체크하셔서 혜택을 누리시기 바랍니다!

FacebookTwitter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