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닫기

이보다 더 용할 순 없다, T맵이 알려주는 설 연휴 고속도로 교통 정보 예측!

2018.02.12 FacebookTwitterNaver

▲ 고향 방문하기 전에 T맵의 과거 데이터를 분석한 고속도로 정보를 확인하세요

그리운 가족들과 한자리에 모이는 설 연휴가 다가오고 있습니다. 한걸음에 고향으로 달려가고 싶은 마음은 굴뚝 같지만, 이내 주차장이 되고 마는 고속도로를 생각하면 머리가 지끈지끈하죠. 뻥튀기를 손에 든 아저씨 아주머니와 눈인사를 나누는 것도, 언제 도착하냐는 가족들의 성화를 듣는 것도 쉽지만은 않은 일입니다.

SK텔레콤(이하 SKT)은 T맵(T map) 이용자들의 과거 교통 데이터를 통해 고향길과 귀경길에 오르기 가장 좋은 시간대를 분석했습니다. 조금이라도 빨리 고향에 도착하고 싶은 여러분. 고향으로 가기 전에 SKT가 분석하고 추천하는 최적의 귀성 시간을 꼭 확인해 보세요! 1천만 운전자의 인생 내비게이션 T맵이 알려주는 고속도로 교통 정보, 이보다 더 용할 순 없겠죠? 지금부터 함께 보시죠!

골든 타임 놓치지 마세요! T맵이 알려주는 설 고속도로 정보

▲ 설날 주요 고속도로 6곳의 차량정체 시간을 알려드립니다

SKT는 고속도로 6곳을 구간별로 나눠, 고향으로 떠나기 가장 좋은 시간대를 분석했습니다. 이번 설 연휴(2/14~2/18) 주요 고속도로의 날짜·시간대별 소요시간을 예상했더니, 고향으로 떠나기 가장 좋은 시간대는 2월 14일 오전 10시 이전, 그리고 2월 15일 오후 6시~오후 8시까지로 나타났습니다. 연휴 첫날 이른 아침 일찍 떠나거나, 설(2월 16일) 전날 느지막히 출발해도 좋겠습니다.

귀성길과 귀경길, 얼마나 걸릴까요?

▲ 서울-광주, 서울-부산 귀성길에 소요되는 시간을 참고하세요

먼저 14일부터 18일까지 고향으로 가는 길의 소요 시간을 살펴볼까요? 서울-부산, 서울-광주 구간부터 보겠습니다.

서울-부산 구간부터 보시죠. 서울에서 출발해 부산으로 가는 길은 16일 오전 6시부터 교통량이 늘어나 오전 11시 최고치를 기록해, 이 시간을 기준으로 서울에서 부산까지 8시간 30분 걸릴 것으로 보입니다.

이번에는 서울-광주 구간을 볼까요? 서울에서 출발해 광주로 가는 길은 연휴 전날인 14일 오후 3시부터 교통량이 늘어나, 오후 4시 최고치 기록할 예정입니다. 설 당일인 16일엔 오전 6시부터 교통량 증가해 오전 11시경 소요 시간이 가장 많을 것으로 보입니다.

▲ 광주-서울, 부산-서울 귀경길에 소요되는 시간을 참고하세요

이번에는 고향에서 집으로 돌아가는 귀경길 소요 시간 정보를 보겠습니다. 부산에서 16일 오전 11시 서울로 출발할 경우 8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합니다. 평소 일요일 같은 시간대 평균 소요 시간 대비 2시간 40분이 더 걸리는 셈입니다.

반대로, 광주에서 출발해 서울로 가는 귀경길은 16일 오전 9시부터 오후 4시 사이 교통량이 가장 많을 것으로 보이며 16일 오전 11시에 출발할 경우 서울까지 7시간가량 소요될 것으로 예측됩니다. 특히 2월 17일 오전 9시부터 교통량이 증가해 오후 12시엔 7시간 8분 정도 소요될 것으로 보입니다.

서울~부산, 서울~광주 구간 귀성길 차량정체를 피하려면 2월 14일 오전 10시 이전 또는 15일 오후 6시 이후 출발을 추천합니다. 귀경길은 2월 17일 오전 9시 이전 또는 2월 18일에 출발하는 것이 좀 더 여유로운 운전 길이 될 것입니다.

필독! 귀성길 주요 고속도로 차량정체 구간 확인!

설티맵교통정보5-1
설티맵교통정보5-2
설티맵교통정보5-3

▲ 설날 서울에서 출발할 때 주요 고속도로의 정체 구간과 시간을 알려드립니다

SKT는 설날인 2월 16일 주요 고속도로들의 차량정체가 가장 극심한 시간과 총 정체 구간을 알아보기 위해 과거 명절 패턴 데이터를 기반으로 차량 속도 50km/h 미만인 구간을 분석했습니다.

우선 서울에서 출발하는 귀성길 경부고속도로는 오후 3시부터 오후 5 사이 약 190km 구간에서 정체가 심할 것으로 예측됐습니다. 서해안고속도로는 오후 3시~오후 5시경 약 70km 정체 구간, 영동고속도로는 오후 3시부터 오후 5시경 약 90km, 중부고속도로는 오후 12시부터 오후 2시 사이에 약 80Km의 정체 구간이 발생 할 것으로 예상됐습니다. 한편 호남고속도로는 오후 12시~오후 2시경 약 18km의 정체 구간이 생길 것으로 보이며, 천안논산고속도로는 오후 2시에서 오후 4시 사이에 약 30km 구간에서 차량정체가 발생할 것으로 예측됐습니다. 예상 정체 발생 시간 및 주요 정체 구간은 위 슬라이드 이미지를 참고해 주세요.

집에 돌아오는 길 여유로우려면? 귀경길 주요 차량정체 구간 확인!

설티맵교통정보6-1
설티맵교통정보6-2
설티맵교통정보6-3

▲ 설날 고향에서 출발할 때 주요 고속도로의 정체 구간과 시간을 알려드립니다

고향에서 서울로 가는 귀경길은 어떨까요? 16일 귀경길 경부고속도로는 오후 3시부터 오후 5시 사이에 약 170km가 정체될 것으로 보이며, 서해안고속도로는 오후 3시~오후 5시경 약 100km 구간에서 서행과 정체가 예상합니다. 또한, 영동고속도로는 오후 4시~오후 6시경 약 100km 구간에서 서행과 정체될 것이며, 중부고속도로는 오후 4시~오후 6시 사이 약 70Km 구간에서 차량정체가 예측됩니다. 호남고속도로는 오후 3시~오후 5시경 약 40Km 구간에서, 천안논산고속도로는 오후 2시~오후 4시 사이 약 40Km 구간에서 서행과 정체가 반복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교통 정보를 확인하시고 이 시간은 피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T맵으로 예측한 설 연휴 고속도로 교통 정보를 함께 보셨습니다. 운전하시기 전에 T맵 교통 정보를 꼭 확인하시고, 행복한 설 연휴 보내시길 기원하겠습니다.

FacebookTwitter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