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닫기

설날연휴 장거리 운전 후 자동차 점검 포인트 5

2018.02.21 FacebookTwitterNaver

해마다 명절이 되면 오랜만에 고향으로 향하는 이른바 ‘민족의 대이동’이 시작됩니다. 오랜만의 장거리 주행에 나서기 전, 자동차를 꼼꼼히 점검하고 필요하다면 정비/교체해야함은 당연한 일! 장거리 주행 전 점검만큼 중요한 것이 ‘장거리 주행 후 점검/정비’입니다. 오랜만의 장거리 주행을 마치고 일상으로 원활하게 돌아가는데 꼭 필요한 장거리 주행 후 자동차 점검, 어떤 부분을 살피고 점검해야 하는지 지금부터 확인해 보세요.

1. 각종 오일류 점검

엔진룸을 열고, 엔진이 원활하게 작동하도록 하는 각종 오일류의 수준과 상태를 점검합니다. 명절에는 정체가 심해 장시간 운전을 해야하기 때문에 자동차에 있어 충분히 ‘가혹조건’에 속합니다. 때문에 엔진이 제 성능을 발휘하도록 엔진 오일과 냉각수, 브레이크 액 등이 정상 범위에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엔진오일은 엔진오일 레벨 게이지를 통해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F와 L사이에 오일이 위치하는지 확인해야 하며, 부족하다면 보충을 그리고 교환 후 6개월 또는 1만km 가량 주행했다면 출발 전 교환하는 것이 좋습니다.

냉각수와 브레이크 액은 탱크의 레벨게이지를 통해 수준을 확인할 수 있으며, 역시나 교체 시기를 확인하고 필요하다면 미리 교체합니다. 설날 연휴 중간중간 사용한 워셔액을 가득 채워 두는 것도 잊지 마세요.

2. 제동 계통 및 타이어 점검

잘 달리는 것만큼 잘 멈추는 것이 중요하다는 말처럼, 자동차에 있어 ‘브레이크’는 그 무엇보다 중요한 요소라 할 수 있습니다. 특히 평소와 달리 장거리를 고속으로 주행한 브레이크의 이상 유무는 반드시 살펴 두는 것이 좋습니다.​

브레이크의 이상 유무는 평소 주행을 통해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동 시 ‘끼익’하는 금속성 마찰음이 들린다면 브레이크 패드의 교환 시기가 도래한 것으로 교환해야 합니다. 브레이크 패드와 디스크는 잔량을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지만, 평소보다 제동 거리가 길어졌거나 제동 시 마찰음이 발생한다면 가까운 정비소에 들러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브레이크와 함께 타이어도 점검해야 합니다. 장거리를 주행한 만큼 마모상태와 공기압을 살펴야 하며, 연휴 중 장거리 주행 시 스티어링 휠의 떨림이나 차량 쏠림이 발생했다면 타이어를 점검해야 합니다. ​

3. 차량 하부 점검

설날에는 성묘나 나들이를 위해 비포장 도로를 종종 달리게 됩니다. 노면 상태가 고른 포장도로와 달리 비포장 도로는 차량 하부의 손상을 유발할 수 있어 주행 후 꼼꼼히 점검할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비포장 도로 주행 중 차량 하부로부터 충격이 전해져 오거나 ‘쿵’ 하는 소리가 들렸다면 반드시 정비소에 들러 하부를 살피는 것이 좋습니다. 아울러 흙 먼지나 풀이 차량 하부에 고착되기도 하는 만큼, 장거리 주행을 다녀온 뒤 세차장에 들러 꼼꼼히 하부 세차를 하며 오염물을 제거하는 것도 효과적입니다.

4. 불필요한 짐 정리

장거리 주행을 다녀온 뒤 자동차의 실내와 트렁크는 각종 ‘짐’들로 가득 차게 됩니다. 장거리 주행을 대비한 먹거리와 책, IT기기 등의 즐길 거리를 비롯, 목 배게나 무릎 담요는 꼭 필요한 것들만 남겨두고 정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트렁크 역시 마찬가지로 고향집에서 받아온 먹거리나 불필요한 짐은 빠른 시간내 정리해야 합니다.

불필요한 물건이 차량 내에 있을 경우 실내에서는 안전운전에 위협이 될 수 있으며, 트렁크에 있는 짐은 자동차 무게를 가중시켜 연비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가급적 빨리 그리고 깔끔하게 정리해야 합니다.

5. 소모품 및 공조기 점검

연휴 중 궂은 날씨로 와이퍼를 작동해야 했다면 이 역시 점검이 필요합니다. 와이퍼 블레이드는 소모품으로 기능에 이상이 발생하면 작동 소음이 발생하거나, 작동 시 유리에 흔적을 남깁니다. 따라서 이러한 경우 와이퍼 블레이드를 규격에 맞는 신제품으로 교환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장거리 주행 후 체크해야할 자동차 점검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다섯 가지 점검 사항은 장거리 주행 후 뿐만 아니라 주행 전에도 점검해야 할 부분이며, 평소 주기적으로 점검하면 자동차를 보다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음을 기억해주시길 바랍니다.

본 콘텐츠는 T맵 매거진의 카드뉴스를 재구성했습니다.
T맵 매거진 보러가기

FacebookTwitter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