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4차산업혁명시대
인간의 자리를 묻다
닫기
H기타

먼저갑니다. 5G를 향해 band LTE : 갤럭시노트4 S-LTE 리뷰 – 속도측정 편

2015.01.29 FacebookTwitterNaver

10MHz 하나의 주파수 대역으로 최대 75Mbps 다운로드 속도의 LTE를 CA(Carrier ggregation) 기술을 적용시켜 서로 다른 3개 대역의 주파수를 연결대역 처럼 이용하게 만들어준 것이 3 band LTE-A 입니다. 이렇게 20MHz씩 3개 대역의 주파수를 연결해 최대 450Mbps의 속도를 제공하는데요, 이는 LTE보다 4배나 더 빠른 속도입니다.

어찌되었던 3 band LTE-A는 유선이 아닌 무선으로 일반 가정집이나 회사에 연결된 100Mbps의 광랜보다 3배나 더 빠른 다운로드 속도를 보여주고, 3G 보다는 무려 21배나 빠른 속도입니다. 그런 3 band LTE-A의 속도를 서울의 중심지인 명동에서 직접 측정해봤습니다.

지도를 펼쳐놓고 보면 서울의 중앙에 위치하고 있어 근처에 문화재가 많아 관광객들이 많이 찾고 동시에 강남과 함께 가장 많은 유동인구를 자랑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명동과 주변일대는 매일 출퇴근 하는 수 많은 직장인과 다양한 인종의 외국인들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습니다.

종각역에서 걸어서 명동으로 가는 중에 우연치 않게 종각 앞에서 옛 모습을 그대로 재현하는 행렬을 따라가 보았습니다. 날씨가 상당히 추웠음에도 깃발을 들고 당당히 서 있는 모습과 타종하는 모습까지 인상적이었는데요^^

그렇게 12시 보신각 타종 행사를 보면서 3band LTE-A 속도를 측정한 결과, 다운로드 213.67Mbps 업로드 18.83Mbps 를 기록했습니다. 이렇게 유동인구가 많은 번화가에서도 200Mbps를 넘는 속도를 보여준다는 사실이 놀랍네요~

종각을 뒤로 하고 그렇게 걸어서 드디어 명동에 도착했는데요. 외환은행 본점 뒤에 있는 명동관광정보센터 앞에서 3band LTE-A 속도를 측정한 첫 결과는 다운로드 241.82Mbps 업로드19.38Mbps를 기록했습니다. 광대역 LTE-A의 이론적인 최고 속도 225Mbps를 가뿐히 뛰어넘으며 3band LTE-A가 서비스 되고 있음을 증명하는 모습입니다. 그것도 유동인구가 가장 많은 명동에서 측정한 것인데, 정말 빠르죠?

이번에는 대로변이 아닌 더욱 붐비는 안쪽 거리에서 3band LTE-A 속도 측정을 시작했습니다. 메트로호텔 앞 사거리에서 속도를 측정한 결과는 다운로드 217.03Mbps 업로드 18.93Mbps 였습니다. 예전에는 무선인터넷 속도가 100Mbps도 안 나오던 지역인데, 정말 1 ~ 2년 사이에 많은 것이 바뀐 모습입니다 ^^

유동인구가 가장 많이 교차되는 명동예술극장 앞에서도 3band LTE-A 속도를 측정해봤습니다. 옛 국립극장을 현대적인 감각을 더해 다시 지으며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여기서도 다운로드 165.81Mbps 업로드 16.97Mbps 를 기록했습니다. 보통 무선 네트워크 속도라는 것이 사용하는 인구수에 반비례하는 만큼 유동인구가 이렇게 많은 곳에서 150Mbps를 훌쩍 넘긴다는 사실 자체도 놀라운 일입니다.

조금 더 걸어나가서 한국 한성 화교소학 뒷골목에서 측정한 3band LTE-A 속도는 다운로드 179.58Mbps 업로드18.86Mbps 였습니다.

골목길을 빠져나와서 명동 밀리오레 정문 앞에 도착했는데요. 추운 날씨임에도 불구하고 명동을 찾은 수많은 관광객들이 눈에 들어왔습니다. 이렇게 유동인구가 많은 곳에서도 3 band LTE의 속도가 잘 나올지 궁금했는데요.

이곳에서 갤럭시 노트4 S-LTE로 측정한 SK텔레콤 3band LTE-A 다운로드 속도는 208.52Mbps, 업로드 15.95Mbps 였습니다.

명동에서 SK텔레콤 3band LTE-A 속도를 측정하면서 주요 도심지를 중심으로 커버리지가 확대된다고 알려져 있던 사실을 직접 눈으로 확인하게 되었습니다. 그것도 유동인구가 많은 명동에서 대낮에 200Mbps가 넘는 결과를 보여줬다는 사실이 놀랍기만 한데요.
그리고 무엇보다 이러한 서비스들이 이론적인 최대 속도만큼이나 중요한 사실은 이용 가능한 주파수 대역이 많아지면서 안정적인 속도를 누릴 수 있다는데 있습니다.

예를 들어 LTE나 광대역 LTE는 하나의 주파수 대역에 의존할 수 밖에 없고 광대역 LTE-A 정도 되어야 2개 주파수 대역을 이용하게 되는데, 일부 지역에서 하나의 주파수 대역에 트래픽이 몰려서 속도가 느려져도 다른 주파수 대역을 동시에 이용할 수 있게 되어 상대적으로 원활한 사용이 가능하다는 것이죠. 여기에 3band LTE-A 는 주파수 하나가 더 있기 때문에 더욱 안정적인 속도를 즐길 수 있는 것입니다.

지하철에서도 3band LTE-A로 먼저 갑니다!

그리고 서울을 가로지르는 많은 지하철 역에서도 3 band LTE-A 서비스가 원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을 직접 확인했습니다. 실제로 시청역 개찰구 앞에서 3band LTE-A 속도를 측정한 결과, 다운로드 265.88Mbps 업로드 19.08Mbps 를 기록했습니다.

3호선 녹번역 플랫폼에서 측정한 결과는 다운로드 251.68Mbps 업로드 16.86Mbps 였습니다.

6호선 새절역에서 측정한 속도가 가장 빨랐는데요, 다운로드 271.55Mbps 업로드 19.49Mbps 지였습니다. 이는 1GB 용량의 영화 한편을 30초 정도면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속도이기도 합니다. 출퇴근 하면서 이렇게 빠른 속도를 이용해 영화 한 편을 다운로드 해 즐기는 것이 가능하겠네요~

Band LTE만 있다면 언제나 최고의 속도를 누린다!

이렇게 종로부터 여러 지하철 역까지, 서울 곳곳에서 직접 3band LTE-A의 속도를 측정해 보았는데요. 4배 빨라진 속도를 제대로 체감하셨나요?
그런데 혹시LTE부터 3band LTE-A까지, 점점 빨라지는 무선인터넷 속도가 혼란스럽다고 느끼는 분들도 많을 것 같습니다. 하물며 광고 속 차승원, 유해진씨도 3배인지 4배인지 헷갈려 했었죠.

그렇다면 이제 SK텔레콤이 새롭게 선보이는 band LTE 하나만 기억하시면 됩니다.

앞으로 300Mbps를 넘어 400Mbps, 500Mbps까지 더 빨라질 무선인터넷 세상, 어떤 새로운 LTE가 나오더라도 band LTE 하나만 기억한다면 충분합니다! band LTE로 언제나 가장 빠른 속도를 누릴 수 있다는 사실, 기억하세요~

그리고 또 하나 중요한 것은, 이렇게 4배 빠른 속도를 이용할 수 있음에도 SK텔레콤에선 요금제는 기존과 똑같이 이용할 수 있고 다양한 혜택들이 추가로 제공된다는 사실입니다!

SK텔레콤에서는 갤럭시 노트4 S-LTE 공시지원금을 최대 상한 금액인 30만원(LTE100 요금제 기준) 으로 상향해 구매고객의 부담을 줄여드리는 것은 물론, 클라우드 게임과 동영상 멀티미디어 및 실시간 지상파 방송 등의 콘텐츠를 데이터 비용 부담 없이 자유롭게 즐길 수 있는 band LTE팩을 가입 요금제와 상관없이 모든 고객에게 제공하고 있죠~ 그리고 많은 분들이 만족하며 이용하는 스마트워치 기어S를 반값에 제공하는 기어S 반값 프로모션도 참여할 수 있다는 것!

SK텔레콤 갤럭시노트4 S-LTE와 4배 빠른 속도도 즐기시고, 속도만큼이나 풍성한 혜택도 함께 누려보시길 바랍니다 ^^

※ 위 포스팅은 발행일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발행일 이후 내용이 변경될 수 있으니, 발행일이 많이 경과된 경우 블로그 내 검색을 통해 최신 글을 확인해 주세요.

FacebookTwitter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