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닫기

6월 4째주 NUGU 급상승 키워드로 알아본 AI 서비스 이용자 관심사 트렌드

2018.07.06 FacebookTwitterNaver

2016년 9월 국내 최초로 출시된 음성인식 AI(인공지능) 스피커인 SK텔레콤(이하 SKT) ‘NUGU’는, 첫 공개 이후 1년 9개월이 지난 현재 월간 사용자수 370만 명을 돌파하며 인공지능 기술의 대중화를 이끌어 가고 있습니다.

우리 일상에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 음성인식 AI 서비스의 이용자들은 과연 어떤 관심사를 갖고 있을까요? 이를 알아 보고자 SKT가 NUGU 플랫폼의 축적된 빅데이터 분석을 바탕으로 ‘NUGU 주간 급상승 키워드 Top 10’을 뽑아 보았습니다.

본 순위는 한주간 NUGU 플랫폼에 수집된 키워드 중 90일 전과 비교해 발화량이 크게 늘어난 키워드들을 •NUGU백과 •오디오북 •팟캐스트 •음악 총 4개의 서비스 별로 분류, 1위부터 10위까지 집계한 순위표인데요, 앞으로 매주 SK텔레콤 공식 블로그인 SKT 인사이트를 통해 대한민국 음성인식 AI 서비스 이용자들의 관심사 트랜드 순위를 공개하겠습니다.

NUGU 백과 키워드 Top10

우선 러시아 월드컵으로 뜨거웠던 지난 6월 4째주(6/22~6/28) NUGU 주간 급상승 키워드 Top 10을 알아 볼까요?

6월 4째주 NUGU 백과 급상승 키워드 1위는 ‘김종필’ 전 총리였는데요, 6월 23일 김 전 총리의 별세 소식이 알려지며 언론을 통해 많은 기사들이 보도됐죠. 대한민국 정치사의 한 획을 그은 인물이었던 만큼 NUGU 서비스 이용자들이 가장 많이 물어본 키워드에 선정됐습니다.

한편 월드컵 기간 NUGU를 통해 한국을 포함한 월드컵 대표선수들에 대한 검색도 크게 늘었는데요, 특히 맥시코전(6월 24일)과 독일전(6월 27일)이 몰려 있던 6월 4째주 한국 대표팀 관련 키워드가 Top 10 중 4개를 차지할 정도로 이용자들의 관심이 높았습니다. 그 중에서도 ‘손흥민’ 선수가 급상승 키워드 2위에 올랐는데요. 멋진 플레이로 예선 마지막 경기인 독일전을 승리로 이끌었지만 16강 진출이 좌절돼 눈물을 펑펑 흘리던 손흥민 선수의 모습에 많은 축구팬들이 아낌없는 격려와 응원를 보냈습니다.

다음으로 3위에 오른 키워드는 ‘장마’였는데요, 6월 26일부터 전국에 장마가 시작됐다는 기상청 발표와 함께 많은 비가 전국적으로 내리면서 ‘장마’에 대한 정보를 검색하는 이용자들이 크게 늘어났습니다.

6위는 올해로 전쟁 발발 68주년을 맞이한 ‘6 25 전쟁’이었습니다. 남북간 관계 개선과 역사적인 북미회담으로 한반도 평화 기류가 조성되는 시기인 만큼 올해 6 25 전쟁 기념일은 더 특별한 의미를 가졌던 것 같습니다. 9위에 오른 키워드는 ‘베이블레이드 버스트 초제트’였는데요, 이는 6월 18일 국내 케이블 채널에서 방영을 시작한 팽이 대결 스포츠 애니메이션 제목으로 관련 완구와 애니메이션을 좋아할 초등학생 가정에서 관련 키워드를 많이 검색했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NUGU 오디오북 Top10

6월 4째주 NUGU 이용자들이 오디오북으로 가장 많이 찾은 작품 1위는 돌아가신 아빠를 그리워하는 아이의 성장기를 그린 아동 도서 ‘아빠 나무’가 차지했습니다. 2위는 타인과 대화 시 호감을 줄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기술에 대한 자기계발서 ‘모든 관계는 말투에서 시작된다’가, 3위는 전래 동화 ‘해님달님’, 4위와 5위는 창작 동화인 ‘응가야 안녕’, ‘고구마구마’가 각각 선정됐습니다.

6위는 인생의 목적을 상실한 현대인들에게 뜻밖의 깨달음을 전해주는 자기계발서 ‘신경 끄기의 기술’이, 7위는 ‘공룡’ 관련 도서가 차지했는데요 아마도 최근 개봉한 영화 ‘쥬라기 월드’의 영향으로 공룡에 대한 도서 검색량이 이전 대비 증가했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8, 9, 10위에 오른 도서는 안데르센 동화인 ‘인어공주’, 영원한 베스트셀러 ‘성경’, 그리고 생택쥐베리의 ‘어린왕자’가 차지했습니다.

NUGU 오디오북 Top 10 차트에 오른 작품 절반 이상이 아동 도서였는데요, 자녀들의 정서 함양을 위해 AI스피커를 사용하는 이용자 층이 많다는 걸 알 수 있었습니다. 한편 성인 이용자들에게는 바쁜 현대를 살아가는데 필요한 처세술을 배울 수 있는 자기계발서가 주로 찾는 인기 컨텐츠인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NUGU 팟캐스트 Top10

6월 4째주 NUGU 팟캐스트 Top 10 1위는 ‘강타의 별이 빛나는 밤에’가 선정됐습니다. 해당 기간 게스트로 샤이니와 온앤오프가 연이어 출연했는데 이들 아이돌 그룹의 인기를 실감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2위부터 4위까지 ‘새가 날아든다’, ‘김용민 브리핑’, ‘JTBC 뉴스룸’이 차지했으며 ‘CBS 김현정의 뉴스쇼’가 8위에 올랐는데요, 국내 팟캐스트 시장에서 정치/시사 카테고리 방송들이 큰 인기를 얻고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한편 여가 시간 편하게 들을 수 있는 도서, 코미디 카테고리의 대표 팟캐스트인 ‘이동진의 빨간책방’과 ‘정영진 최욱의 매불쇼’, ‘송은이 김숙의 비밀보장’도 각각 6위, 7위, 9위를 차지했습니다. 또한 재테크 관련 방송도 이용자들에게 많은 관심을 얻었는데요, 최근 정부의 부동산 정책 변화의 영향 때문인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부동산 클라우드’가 5위에, 주식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이슈맨의 주식뉴스공장’이 10위에 올랐습니다.

NUGU 음악 키워드 Top10

6월 4째주 NUGU 음악 서비스 1위에 오른 키워드는 ‘쌈디(사이먼 도미닉)’였습니다. 해당 기간 MBC 인기 예능 프로그램인 ‘나 혼자 산다’에 출연해 새로 발표한 앨범과 신곡 관련 사연을 소개했는데요, 특히 신곡 ‘정진철’을 통해 어렸을 때 실종된 삼촌과 극적으로 재회했다는 소식이 알려지며 많은 주목을 받았습니다.

급상승 키워드 2위는 최근 솔로 싱글 앨범을 발표한 그룹 블락비의 멤버 ‘박경’이, 3위는 JTBC 히든싱어에 출연한 ‘전인권’이 차지했습니다. 한편 MBC 음악 예능 프로그램인 ‘복면가왕’에 출연해 3라운드까지 올라간 가수 백호가 소속된 ‘뉴이스트W’와 KBS 주말 음악예능 프로그램인 ‘불후의 명곡’에서 우승한 ‘김용진’은 각각 4위와 7위에 선정됐습니다.

5위에 오른 급상승 키워드는 ‘오르골 자장가’ 였는데요, NUGU 스피커로 아기에게 자장가를 들려주는 부모들의 모습을 엿볼 수 있었습니다.

한편 한국과 일본의 아이돌들이 출연해 경연을 펼치는 Mnet의 글로벌 아이돌 육성 프로젝트 ‘프로듀스 48’ 관련 키워드도 7위와 10위에 선정됐습니다.

이처럼 NUGU 음악 서비스 Top 10에 오른 급상승 키워드들을 살펴보면 주로 TV 예능과 음악 프로그램에 출연한 가수들이 다수 선정됐는데요, 해당 프로그램 시청자들이 방송 후 NUGU를 통해 출연한 가수들의 음원을 지속적으로 찾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T map X NUGU 음악 키워드 Top10

한편 같은 음악 서비스라도 T Map X NUGU를 통해 음악 서비스를 사용한 이용자들의 키워드는 다른 양상을 보였습니다. 6월 4째주 T맵 사용자들이 가장 많이 찾은 가수 1위는 유튜버 겸 싱어송라이터 제이플라였으며 2위는 전인권, 3위는 린이 차지했습니다. T맵 사용자 특성상 운전할 때 듣기 좋은 음악들을 주로 찾는 경향을 볼 수 있었는데요, 사이먼 도미닉(4위), 블랙핑크(5위), 로꼬(9위), 블락비(10위) 등 비트가 강한 장르의 음악을 주로 하는 가수들 다수가 순위에 올랐습니다.

연령대별 NUGU 음악 키워드 Top10

한편 NUGU 음악 서비스 이용자들의 연령대별 키워드 Top10을 살펴보면 IKON의 ‘사랑을 했다’가 20대와 50대를 제외한 전 연령대에서 상위권에 올랐으며, 현재 방영중인 KBS 월화드라마 ‘너도 인간이니?’의 OST로 가수 린과 한해가 함께 부른 ‘LOVE’는 저녁 드라마 주 시청 연령대인 40대 이상 사용자들이 많이 찾은 키워드로 선정됐습니다.

50대와 60대 사용자의 음원을 비교해보면 60대에서 어린 연령대가 선호하는 가수나 음원 관련 키워드가 더 많이 눈에 띄는데, 이는 AI스피커가 주로 가정에서 많이 사용하는데다 60대 이용자들의 경우 어린 손주들과 함께 보내는 시간이 50대 이용자들 보다 상대적으로 많기 때문으로 추정됩니다.

또한 최근 NUGU에 새로 추가된 서비스인 ASMR 관련 키워드가 전 연령대에서 고르게 선정됐는데요, 뇌를 자극해 심리적 안정을 유도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진 ASMR을 찾는 AI 스피커 이용자들이 생각보다 많았고 특히 10대 이용자들의 경우 타 연령대 대비 ASMR을 더 많이 듣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데이터 추출 기준]
– NUGU 서버에 들어오는 각POC(스피커, T맵, 미니폰, Btv 등)별 발화요청 건에 대해 서비스/기능 별 키워드를 추출하였음
– 발화 후 자동 실행 건수는 제외함
▶‘음악’ 관련 키워드는 한번 발화 시 여러 곡이 리스트로 실행되는 경우가 있어 최초 발화 키워드만 적용
– 발화건수 왜곡이 발생할 수 있어 사용자의 어뷰징 발화(10분간 n번 이상 발화)는제거함

[순위 선정 방식]
– 관측기간: 관측일기준 과거 7일
– 전체검색기간: 관측일기준 과거 90일(3개월)전부터 9일전까지
▶기간을 3개월이상 선정 시 해당 키워드에 대한 해석이 달라질 수 있어 과거 3개월(90일) 데이터만 참조해 패턴 파악
– 관측기간의 각 키워드 발화패턴(일 평균 발화건수 및표준편차)과 전체검색기간의 발화패턴(평균 발화건수 및 표준편차)
의 비율을 계산해 발화량이 급상승한 순으로 스코어 산정

FacebookTwitter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