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3째주 NUGU 급상승 키워드 Top 10

2018. 07. 25

7월 셋째 주는 장마에 이은 불볕더위로 연일 전국에 폭염 특보가 내려졌는데요. 서울 낮 최고온도가 38도까지 치솟았던 말 그대로 찜통더위 속에서 보낸 한 주였습니다.

해당 기간 NUGU 서비스 이용자들의 사용 패턴 분석 결과 무더위 관련 키워드들의 비율이 과거에 비해 크게 늘었는데요, 지난 한 주간 NUGU 서비스 이용자들의 관심사는 어떤 것들이 있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음성명령으로 쉽고 빠르게 정보를 찾아주는 NUGU 백과의 7월 셋째 주 급상승 키워드 Top 10 1위는 ‘제헌절’이 선정됐습니다. 대한민국 5대 국경일 중 하나인 제헌절은 올해로 70주년을 맞았지만 2008년부터 공휴일에서 제외되면서 국민들의 관심에서도 점점 멀어지고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늘 이맘때면 제헌절 공휴일 재지정에 대한 갑론을박이 뜨거운데요, 휴일 여부를 떠나 민주주의와 헌법 정신에 대한 중요성을 일깨워 주는 제헌절의 의미를 되새기는 시간을 갖는 것이 더 중요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한편 해당 기간 Top 10 키워드 중 총 7개가 더위와 관련된 키워드였는데요, 초복(2위), 열대야(4위), 폭염(5위), 열사병(6위), 일사병(7위), 냉방병(8위), 에어컨(9위) 등 순위에 오른 키워드들만 봐도 지난 한 주가 얼마나 더웠는지를 알 수 있었습니다.

7월 셋째 주 NUGU 오디오북 Top 10 1위는 인간관계에서 상처받지 않고 자신을 사랑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혼자 잘해주고 상처받지 마라’가, 2위는 꾸준히 순위가 오른 생텍쥐페리의 ‘어린 왕자’가 차지했습니다. 두 작품 모두 관계 맺음과 소통의 중요성을 다루고 있는데요, 인간관계에 대한 성인 이용자들의 높은 관심을 엿볼 수 있었습니다.

지난주에도 다수의 아동 도서들이 NUGU 오디오북 급상승 키워드 차트를 차지했는데요, 안데르센의 ‘인어공주’(3위), 전래동화인 ‘말 안 들은 청개구리’(4위), ‘배고픈 늑대와 염소’(6위), 그림형제의 ‘빨간모자’(7위), ‘미녀와 야수’(9위)등 동화책들과 함께 아이들의 긍정적인 언어 습관을 위한 교육서 ‘왜 욕하면 안 되나요?’(8위)가 순위에 올랐습니다. 이 밖에 도스토옙스키의 고전 ‘죄와 벌’이 5위에, 국내 대표 성우들이 출연한 역사소설 ‘우리나라 삼국지’가 10위를 차지했습니다.

7월 셋째 주 NUGU 팟캐스트 Top 10 1위는 이진우의 손에 잡히는 경제가 차지했습니다. 지난주 전체 팟캐스트 급상승 키워드 Top 10 중 코미디 카테고리 팟캐스트는 총 4개가 올라왔습니다. ‘송은이&김숙의 비밀보장’(5위), ‘정영진 최욱의 매불쇼’(6위), ‘2시 탈출 컬투쇼’(7위), ‘예수리야’(9위)가 순위에 오른 팟캐스트들이었는데요, NUGU 사용자들이 지치고 짜증 나는 무더위를 식히기 위해 웃고 즐길 수 있는 팟캐스트를 예전보다 더 많이 찾은 것으로 추정됩니다.

한편 시사 및 정치 카테고리 팟캐스트인 ‘tbs 김어준의 뉴스공장’(3위), ‘나는 꼼수다’(4위), ‘CBS 김현정의 뉴스쇼’(10위)도 NUGU 사용자들에게 꾸준한 인기를 얻는 팟캐스트로 선정됐습니다.

7월 세째 주 NUGU 음악 키워드 Top 10 1위는 지난 7월 15일 JTBC 주말 예능 프로그램인 ‘히든싱어’에 출연해 주목받은 가수 ‘린’이 차지했습니다. 2위는 마마무가 차지했는데요, 이번 달 초 발표한 디지털 싱글 ‘장마’에 이어 지난 16윌 발표한 미니앨범 ‘Red Moon’에 수록된 신곡 ‘너나 해’가 음악 팬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으며 NUGU 음악 급상승 키워드 Top 10 상위권을 유지했습니다. 3위는 ‘숀’이 차지했는데요, 아이돌 중심의 음원 차트에서 상대적으로 낮은 인지도 임에도 깜짝 1위에 올라 지난 한 주간 화제가 됐던 만큼 NUGU 이용자들이 많이 찾은 키워드로 선정됐습니다. 지난 12일 싱글곡 ‘마치 우린 없었던 사이’를 발표한 ‘다비치’가 5위에 올랐는데요, 여름을 겨냥한 빠르고 경쾌한 리듬의 음악들 속에서 이별 감성을 담은 정통 발라드로 인기를 얻었습니다.

한편 7월 셋째 주에는 여름에 어울리는 예전 가수들이 다수 순위권에 올랐는데요, 지금은 해체한 ‘씨스타’(4위), ‘룰라’(7위), ‘쿨’(9위)이 차트 순위에 올랐습니다. 이밖에 지난 16일 미니앨범을 발표한 ‘세븐틴’이 6위에, SBS K팝스타 출신으로 최근 정규앨범을 발표한 ‘안예은’이 10위에 선정됐습니다.

7월 셋째 주 T맵 X NUGU 음악 키워드 Top 10에는 지난 15일 JTBC 주말 예능 프로그램인 ‘히든싱어’에 출연한 가수 ‘린’의 곡들이 다수 올라왔는데요, ‘…사랑했잖아…’, ‘My Destiny’, ‘이별살이’가 각각 1위, 4위, 5위에 선정됐습니다. 이달 초 컴백한 ‘트와이스’의 신곡들도 두 곡이나 올라왔는데요, ‘Dance The Night Away’와 ‘Shot thru the heart’가 각각 3위와 6위를 기록했습니다. ‘마마무’의 ‘장마’는 7위에 올라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었으며, 지난 7월 10일 방영 이후 시청자들로부터 잔잔한 반향을 얻은 KBS 2부작 뮤직드라마 ‘투제니’에서 주연배우 ‘김성철’이 부른 ‘티라미수 케익’이 8위에 선정됐습니다. 이밖에 무더위에 지친 기분을 업 시켜주는 경쾌한 비트의‘크러쉬’의 신곡 ‘Cereal’이 9위에, 그리고 지금은 해체한 ‘씨스타’가 2015년 발표한 ‘Shake it’이 10위에 올랐습니다.

7월 셋째 주 NUGU 음악 서비스 이용자들의 연령대별 키워드 Top 10을 살펴보면 ‘린’과 ‘마마무’, ‘세븐틴’, ‘숀’의 음악들이 세대별로 약간의 순위 차이는 있었지만 전 연령대에서 NUGU 음악 급상승 키워드 순위 상위권에 올랐습니다.

10대 이용자들의 경우 다른 연령대 이용자와 달리 해외 팝 음악도 많이 찾았는데요, 지난해 발표된 이후 전 세계에 라틴 팝 열풍을 불러일으킨 루이스 폰시의 ‘Despacito’ 리믹스 버전이 9위에, 미국 얼터너티브 팝 그룹 이매진 드래곤스의 ‘Believer’가 10위에 올랐습니다.

한편 타 연령대 이용자들과는 달리 30대와 40대 이용자들의 음악 급상승 키워드 순위에 최근 방송 3사로부터 방송불가 판정을 받은 개그맨 ‘유세윤’의 신곡이 7위에 올랐으며, 50대 이용자들은 ‘이승철’, ‘노사연’과 함께 70년대를 대표한 락그룹 ‘이글스’의 음악을 많이 찾았습니다. 60대 이용자들의 경우 역시 대한민국 대표 가수인 ‘이미자’(3위)와 ‘나훈아’(8윌)를 포함해 트로트 장르의 가수들이 다수 순위에 올랐는데요. 특히 지난주 NUGU 음악 급상승 키워드에 불교 법경인 ‘천수경’이 10위에 오른 것이 타 연령대 이용자들의 음악 서비스 이용 행태와 조금 다른 특징을 엿볼 수 있었습니다.

[데이터 추출 기준]
– NUGU 서버에 들어오는 각 POC(스피커, T맵, 미니폰, Btv 등)별 발화요청 건에 대해 서비스/기능 별 키워드를 추출하였음
– 발화 후 자동 실행 건수는 제외함
▶‘음악’ 관련 키워드는 한번 발화 시 여러 곡이 리스트로 실행되는 경우가 있어 최초 발화 키워드만 적용
– 발화건수 왜곡이 발생할 수 있어 사용자의 어뷰징 발화(10분간 n번 이상 발화)는 제거함
[순위 선정 방식]
– 관측기간: 관측일 기준 과거 7일
– 전체검색기간: 관측일 기준 과거 90일(3개월)전부터 9일전까지
▶기간을 3개월이상선정 시 해당 키워드에 대한 해석이 달라질 수 있어 과거 3개월(90일) 데이터만 참조해 패턴 파악
– 관측기간의 각 키워드 발화패턴(일 평균 발화건수 및 표준편차)과 전체검색기간의
발화패턴(평균 발화건수 및 표준편차)의 비율을 계산해 발화량이 급상승한 순으로 스코어 산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