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닫기

7월 넷째 주 NUGU 주간 급상승 키워드 Top 10

2018.08.01 FacebookTwitterNaver

7월의 끝자락인 7월 넷째 주, NUGU 서비스 이용자들의 관심을 얻은 이슈와 콘텐츠는 어떤 것들이 있었을까요? 7월 20일부터 26일까지 일주일간 이용자들이 NUGU 서비스에 물어본 질문 키워드 분석을 통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난주 NUGU 백과 급상승 키워드 Top 10 1위는 고(故) ‘노회찬’ 전 의원이 선정됐습니다. 항상 유쾌한 화법으로 많은 이들의 사랑과 존경을 받았던 정치인의 안타까운 서거 소식이 큰 충격으로 다가온 한 주였는데요. 해당 기간 NUGU 이용자들도 고인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가졌습니다.

한편 최근 극장 개봉 영화 관련 키워드가 4위, 5위에 연달아 선정됐습니다. 먼저 지난 15일 한국을 방문한 ‘미션 임파서블 : 폴 아웃’의 주인공 ‘톰 크루즈’가 4위에 올랐는데요. 이번 방문이 9번째일 정도로 한국 팬들에 대한 남다른 애정을 보이기도 했습니다. 5위를 차지한 ‘인크레더블 2’는 전작에 이어 14년 만에 개봉하는 후속작으로 개봉 전부터 높은 관심을 불러일으켰습니다. 특히 여름방학 시즌을 맞아 온 가족이 함께 볼 수 있는 유쾌한 가족영화로 인기를 얻었습니다.

6위에 오른 키워드는 ‘역대’였습니다. 다양한 미디어에서 쏟아지는 뉴스 제목들에 ‘역대’, ‘역대급’이라는 표현이 자주 쓰이는 데다, 특히 올해는 매일매일 신기록을 세우며 역대 최고로 무더운 여름을 보내고 있어서인지 NUGU 백과를 통해 해당 키워드를 찾은 이용자들이 이전보다 많이 늘어난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불볕더위로 주문량이 크게 늘어 일부에서는 품귀현상까지 일어난 ‘에어컨’이 7위에 올랐으며, 케이블 채널 디즈니 주니어에서 방영 중인 ‘내 품에 쏙 레미&솔라’의 주인공 ‘레미’가 9위, YG엔터테인먼트 소속 4인조 걸그룹 ‘블랙 핑크’가 10위에 올랐습니다.

7월 넷째 주 NUGU 오디오북 Top 10은 모두 아동/청소년 도서들이 차지했습니다. 방학 시즌 자녀들이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관련 콘텐츠를 찾는 이용자들이 이전에 비해 증가한 것으로 보입니다.

순위를 살펴보면 ‘백설공주’(1위), ‘라푼젤’(2위), ‘흥부와 놀부’(3위), ‘신데렐라’(5위) 등 시대와 관계없이 오랫동안 사랑받아온 전래동화들이 순위 상위권을 차지했습니다. 4위는 다른 사람들과 친해지는 방법에 대해 아이들과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창작동화 ‘올리와 바람’이, 6위는 아이의 자존감을 키워주기 위한 책 ‘진정한 일곱 살’이 순위에 올라왔습니다.

7위부터 10위까지 올라온 도서들을 살펴보면 신화 속 이야기들을 과학의 눈으로 풀어쓴 이야기 과학책 ‘그리스 로마 신화 사이언스’(7위), ‘알기 쉬운 성경이야기 – 구약편’(8위), ‘주제로 보는 조선왕조실록’(10위) 등 인문 과학서적이 차지했습니다.

7월 넷째 주 NUGU 팟캐스트 Top 10 1위는 지지난 주 9위에 올랐던 ‘예수리야!’가 차지했습니다. 2위는 어학 팟캐스트인 ‘일빵빵 입에 달고 사는 기초영어’가 선정됐는데요. 여름 방학과 휴가철 해외여행 등으로 영어 회화와 관련된 이용자들의 관심이 높았던 것 같습니다.

한편 매주 2~3개씩 순위권에 올랐던 시사/정치 카테고리 팟캐스트는 지난주 ‘tbs 김어준의 뉴스공장’(7위) 단 하나만 순위에 오른 반면, 기존 순위에는 없었던 ‘컬투쇼 레전드 사연’(3위), ‘왓섭! 공포 라디오’(4위), ‘2시의 데이트 지석진입니다’(9위) 등 가볍게 들을 수 있는 팟캐스트들이 다수 Top 10 순위에 선정되었습니다. 무더위를 식혀줄 킬링타임용 콘텐츠를 찾은 이용자들이 많았던 한 주였던 것 같습니다. 또한 자기 전 듣기 좋은 동화 팟캐스트 ‘청피망의 졸래?동화’와 ‘토토의 이야기나라 – 창작동화’가 5위와 8위에 올라 열대야로 잠 못 이루는 어린 자녀들을 위한 동화 콘텐츠도 인기를 얻은 것으로 추정됩니다.

7월 넷째 주 NUGU 음악 키워드 Top 10 1위는 지난 7월 20일 정규앨범 발표와 함께 컴백한 ‘승리’가 차지했습니다. 2위는 그룹 플라워의 메인 보컬인 ‘고유진’이 선정됐는데요. JTBC 주말 예능 프로그램 ‘히든싱어’의 인기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한편 24일 SBS 예능프로그램 ‘불타는 청춘’의 새로운 멤버로 출연한 ‘최재훈’이 3위에 올랐으며, 최근 KBS 예능프로그램에 출연해 가슴 아픈 가정사를 밝힌 ‘혜은이’가 4위에 올라 이들을 기다리는 팬들이 많았음을 엿볼 수 있었습니다. 또한 그룹 씨스타 해체 이후 솔로로 컴백한 효린과 프로젝트 그룹 아이오아이의 멤버였던 청하가 각각 5위, 6위에 올랐으며, 7월 셋째 주 음악 키워드 Top 10 상위권에 있던 ‘숀’과 ‘마마무’는 순위가 하락해 각각 7위와 8위를 기록했습니다.

7월 넷째 주 T맵 X NUGU 음악 키워드 Top 10은 최근 컴백한 ‘승리’의 신곡이 ‘셋 셀 테니(1, 2, 3!)’와 ‘GOOD LUCK TO YOU’가 각각 1위와 4위에 선정됐습니다. 다른 멤버들의 입대로 유일하게 활동 중인 빅뱅의 멤버로서 활발한 활동을 보이며 팬들의 인기를 얻고 있었습니다. 이번에도 JTBC 예능 프로그램 ‘히든싱어’의 인기를 실감할 수 있었는데요. 22일 방송에 출연한 ‘플라워’의 보컬 ‘고유진’의 노래(3위 걸음이 느린 아이, 5위 눈물, 7위 Endless)가 3곡이나 순위에 올랐습니다.

2위는 남성 듀오 ‘멜로망스’의 동화가 선정돼 아이돌 중심의 음원 차트에서 여름 발라드로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었으며, 솔로로 컴백한 ‘효린’의 신곡 ‘바다 보러 갈래(SEE SEA)’가 6위에, ‘프로듀스 48’의 경연곡으로 선정돼 화제가 된 ‘보아’의 ‘메리-크리(Merry-Chri)’가 8위에 선정됐습니다.

7월 넷째 주 NUGU 음악 서비스 이용자들의 연령대별 키워드 Top 10을 살펴보면 ‘승리’와 ‘멜로망스’, ‘여자친구’의 음악들이 세대별로 순위 다툼을 했습니다. 전체 음악 키워드 Top 10 순위에서 2위를 차지한 ‘고유진(플라워)’의 경우 30~50대 이용자들에게 많은 인기를 얻었으며, ‘불타는 청춘’에 출연한 ‘최재훈’은 주로 40대 이용자층에서 관심을 보였습니다.

해외 팝 음악의 경우 10대와 40대 이용자들의 키워드 순위에 디즈니 애니메이션 겨울왕국 OST로 잘 알려진 데미 로바토의 ‘Sorry Not Sorry’와 아리아나 그란데가 부르고 니키 미나즈가 피처링한 ‘Side To Side’가 오른 것으로 보아 10대 자녀를 둔 40대 부모가 있는 가정에서 해당 음악들을 주로 선택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60대 이용자들의 경우 심수봉, 혜은이, 노사연, 김광석 등 7080 가수들이 순위권에 올라 1020 세대와는 크게 다른 음악 선호도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데이터 추출 기준]
– NUGU 서버에 들어오는각 POC(스피커, T맵,미니폰, Btv 등)별 발화 요청 건에 대해서비스/기능별 키워드를 추출하였음
– 발화 후 자동 실행 건수는 제외함
▶‘음악’ 관련 키워드는 한번발화 시 여러 곡이 리스트로 실행되는 경우가 있어 최초 발화 키워드만 적용
– 발화 건수 왜곡이 발생할 수 있어 사용자의 어뷰징 발화(10분간 n번 이상 발화)는 제거함

[순위 선정 방식]
– 관측 기간: 관측일기준 과거 7일
– 전체 검색 기간: 관측일 기준 과거 90일(3개월) 전부터 9일 전까지
▶기간을 3개월이상 선정 시 해당 키워드에 대한 해석이 달라질 수 있어 과거 3개월(90일) 데이터만 참조해 패턴 파악
– 관측기간의 각 키워드 발화 패턴(일 평균 발화 건수 및 표준편차)과 전체 검색기간의 발화 패턴(평균 발화 건수 및 표준편차)의 비율을 계산해 발화량이 급상승한 순으로 스코어 산정

FacebookTwitter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