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닫기

8월 첫째 주 NUGU 주간 급상승 키워드 Top 10

2018.08.08 FacebookTwitterNaver

8월의 시작인 첫째 주, NUGU 서비스 이용자들의 관심을 얻은 이슈와 콘텐츠는 어떤 것들이 있었을까요? 8월 첫째 주 동안 이용자들이 NUGU 서비스에 물어본 질문 키워드 분석을 통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8월 첫째 주 NUGU 백과 급상승 키워드 Top 10 1위는 ‘말복’이 선정됐습니다. 삼복(三伏)의 마지막 절기인 ‘말복’이 언제인지 NUGU에게 물어본 이용자가 크게 늘었는데요. 기상 관측이래 연일 역대 최고의 무더위를 기록 중인 올여름, 폭염이 끝나기를 간절히 바라는 사람들이 많았던 것 같습니다.

지난주에도 영화 관련 키워드가 3건이나 순위에 올랐습니다. 최근 개봉작인 ‘인크레더블 2’가 2위, ‘아이언맨 2’가 6위, 천만 관객을 동원한 전작의 후속편인 ‘신과 함께 – 인과 연‘이 7위에 선정됐습니다. 2010년 개봉한 ‘아이언맨 2’가 순위에 오른 게 눈에 띄는데요. 마블 시리즈인 ‘앤트맨과 와스프’, 디즈니 픽사의 애니메이션 ‘인크래더블 2’ 등 연이은 히어로 영화 개봉의 영향으로 NUGU 이용자들 사이에서 해당 작품이 많은 관심을 얻은 것으로 보입니다.

3위는 ‘캄보디아’가 선정됐습니다. 최근 경남지역 일부 농가에서 일하던 캄보디아 여성 노동자들이 농장주에게 성추행과 상습 폭언, 무보수 노동 강요 등의 피해를 입은 사실이 언론에 공개됐습니다. 인권 보호의 사각지대에 놓인 이주 노동자들의 현실에 대한 대중의 사회적 관심이 반영된 키워드였던 것 같습니다.

한편 지난 28일 새벽에 있었던 ‘개기월식’이 NUGU 백과 키워드 Top 10 9위에 올랐습니다. 이번 ‘개기월식’은 지난 1월 31일에 이어 올해 두 번째로 펼쳐진 한여름 밤의 우주쇼로, NUGU 이용자들도 큰 관심을 나타냈습니다.

10위는 ‘아시안 게임’이 선정됐습니다. 이번 아시안 게임은 8월 18일부터 9월 2일까지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와 팔렘방에서 개최되었습니다. 개막식을 약 2주 정도 앞둔 시점에서 NUGU 이용자들의 관심도 점점 높아져 가는 것 같습니다.

8월 첫째 주 NUGU 오디오북 Top 10은 7월 넷째 주와 마찬가지로 아동 도서들이 주를 이뤘습니다. 1위에 오른 ‘인어공주’를 비롯해 ‘피터팬’ (3위), ‘아기돼지 삼형제’(8위), ‘개구리 왕자’(9위), ‘양치기 소년’(10) 등 익히 잘 알려진 해외 전래동화들이 다수 순위에 올랐습니다. 한편 전체 순위에서 한국 전래동화는 ‘콩쥐 팥쥐’(5위) 단 한 작품만 선정돼, 부모들이 아이들을 위한 동화책으로 해외 작품들을 더 선호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밖에 역할 놀이를 통해 아이들의 상상력을 높여주는 그림책인 ‘노래하는 앨리’가 4위에 올랐으며, 국내 작가의 창작 동화인 ‘달을 삼킨 코뿔소’가 7위를 차지했습니다.

성인 이용자들이 선호한 오디오북으로 유일하게 순위에 오른 작품은 일본 현대문학의 대표작가 다자이 오사무의 자전적 이야기를 담은 소설 ‘인간실격’이었습니다. 순수함을 가진 한 청년이 인간 사회의 위선과 폭력성에 의해 파멸되는 모습을 담담하게 묘사한 문학작품인데요. 바쁜 현대를 살아가는 성인 이용자 사이에서 높은 관심을 얻은 작품으로 지난주 오디오북 순위 2위에 올랐습니다.

코미디 카테고리가 주를 이뤘던 7월 넷째 주 순위와 달리, 8월 첫째 주 NUGU 팟캐스트 Top 10은 시사/정치, 영화, 코미디, 재테크 등 다양한 카테고리의 프로그램들이 순위에 올랐습니다. 1위는 전 주 7위에 올랐던 ‘tbs 김어준의 뉴스공장’이 차지했으며, 2위는 팟캐스트계의 장수 프로그램 ‘송은이&김숙 비밀보장’이, 3위는 ‘법륜스님의 즉문즉설’이 선정됐습니다.

한편 새롭게 순위에 등장한 팟캐스트는 총 4개로, SBS 라디오의 인기 프로그램 ‘배성재의 텐’(4위) 과 ‘월간 윤종신 어수선한 영화 이야기’(7위), ‘시황맨의 주식 이야기’(9위), ‘송중기-중국 베스트 인포테인먼트 방송’(10위)등이었습니다. 이중 10위에 오른 ‘송중기-중국 베스트 인포테인먼트 방송’은 중국에 대한 정치, 경제, 문화 등을 집중적으로 다루는 프로그램인데요. 최근 글로벌 경제 패권을 두고 중국에 대한 미국발 무역전쟁이 이슈가 되면서, 중국 경제에 대한 이용자들의 높은 관심이 반영된 것으로 보입니다.

8월 첫째 주 NUGU 음악 키워드 Top 10 1위는 지코가 차지했습니다. 지코는 지난달 30일 R&B 소울 장르의 신곡 ‘SoulMate’로 컴백과 동시에 각종 음원 차트 1위를 차지했습니다. 특히 이번 신곡은 아이유가 피처링을 맡아 화제가 되기도 했습니다. 2위는 트로트계의 아이돌 ‘홍진영’이 차지했는데요. JTBC 주말 예능 프로그램 ‘히든싱어’에 출연해 특유의 매력으로 동 시간대 최고 시청률 기록을 세우기도 했습니다.

한편 최근 tvN 주말드라마 미스터 션샤인의 OST에 참여한 악동 뮤지션 ‘이수현’이 4위에 올랐으며, 지난달 26일 미니앨범 ‘왓 이프’로 컴백한 밴드 ‘FT아일랜드’가 5위에, 지난 31일 방영된 SBS 불타는 청춘에서 최재훈과 함께 자신의 노래 ‘시련’을 부른 ‘구본승’이 6위에 선정됐습니다. 이와 함께 대한민국 최장수 혼성 댄스그룹으로 많은 사랑을 받아온 ‘코요태’가 9위에, 레게 뮤지션 스컬과 가수 하하가 10위에 선정됐습니다.

8월 첫째 주 T맵 X NUGU 음악 키워드 Top 10은 ‘지코’와 ‘홍진영’의 노래들이 전체 순위의 절반을 차지했습니다. 컴백과 동시에 큰 인기를 얻고 있는 ‘지코’의 신곡 중 ‘아이유’가 피처링한 ‘SoulMate’가 1위를 차지했으며, 또 다른 신곡 ‘Artist’는 8위에 올랐습니다. 한편 지난 29일 ‘히든싱어’에 출연한 ‘홍진영’의 노래들이 2위부터 4위까지 줄줄이 순위에 올랐습니다. 빠르고 경쾌한 트로트 리듬이 무더운 여름 운전의 피로를 덜어주는 역할을 톡톡히 한 것 같습니다.

5위는 인기 만화영화 ‘또봇v’의 주제곡 ‘우주최강 또봇v’가 선정됐습니다. 휴가를 떠나는 차 안에서 자녀에게 들려준 음악으로 해당 곡이 높은 순위에 오른 것으로 보입니다. 한편 7월 넷째 주 순위 상위권을 차지했던 ‘승리’의 신곡 ‘셋 셀 테니(1, 2, 3!)’는 9위로 하락했으며, 전 주 9위에 오른 ‘여자 친구’의 ‘여름여름해(Sunny Summer)’는 10위로 순위가 변동됐습니다.

8월 첫째 주 NUGU 음악 서비스 이용자들의 연령대별 키워드 Top 10을 살펴보면, ‘지코’가 10대부터 50대까지 거의 전 세대에 걸쳐 1위를 차지하며 가장 많은 인기를 얻었습니다. 한편 ‘홍진영’은 순위에 가장 많은 곡을 올린 가수였는데요. 특히 3040 세대의 키워드 순위에 총 4곡이 선정될 만큼 트로트의 대중화를 이끄는 대표 주자임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동요나 애니메이션 주제곡 등 아이들을 위한 음악들은 30대, 40대, 60대 이용자들에게서 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60대 이용자들의 음악 키워드 순위에 편중되어 있어 인구 고령화와 맞벌이 가정의 증가로 늘고 있는 이른바 황혼 육아의 세태가 반영된 것으로 보입니다.

 

[데이터 추출 기준]
– NUGU 서버에 들어오는각 POC(스피커, T맵,미니폰, Btv 등)별 발화 요청 건에 대해서비스/기능별 키워드를 추출하였음
-발화 후 자동 실행 건수는 제외함
▶‘음악’ 관련 키워드는 한번발화 시 여러 곡이 리스트로 실행되는 경우가 있어 최초 발화 키워드만 적용
– 발화 건수 왜곡이 발생할 수 있어 사용자의 어뷰징 발화(10분간 n번 이상 발화)는 제거함

[순위 선정 방식]
– 관측기간: 관측일기준 과거 7일
– 전체 검색기간: 관측일 기준 과거 90일(3개월) 전부터 9일 전까지
▶ 기간을 3개월이상 선정 시 해당 키워드에 대한 해석이 달라질 수 있어 과거 3개월(90일) 데이터만 참조해 패턴 파악
– 관측기간의 각 키워드 발화 패턴(일 평균 발화 건수 및 표준편차)과 전체 검색기간의 발화 패턴(평균 발화 건수 및 표준편차)
의 비율을 계산해 발화량이 급상승한 순으로 스코어 산정

FacebookTwitter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