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닫기

5G가 가져올 모바일 서비스의 변화 1편, 개인 이용자

2018.08.16
공감 12,204
FacebookTwitterNaver

지난 6월, 5G 서비스에서 이용할 주파수 대역 경매가 완료됐습니다. 그리고 내년 3월 이통3사 동시 출시 일정도 정해졌습니다. 5G는 모바일 서비스를 어떻게 변화시킬까요? 5G 시대의 모바일 서비스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우선 5G 기술의 특징을 알아야 합니다.

5G는 LTE보다 20배 이상 빠른 속도와 10분의 1 이하의 응답속도, 수많은 기기의 동시 접속이 가능한 초연결성, 그리고 높은 보안성이 특징입니다. 그런데 이런 수치만으로는 모바일 서비스가 어떻게 변화할지 짐작하기 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본 글에서는 이미 널리 이용하고 있는 서비스들이 5G로 인해 어떻게 변화될 것인지 설명하고 이를 통해 5G 기술의 가치를 파악하고자 합니다.

언제 어디서나 끊김 없는 통신환경! 360도 영상통화도 문제없다

 ▲ 이렇게 많은 사람이 모여도 끊김 없는 음성통화와 인터넷 이용이 가능합니다

매년 겨울 크리스마스이브의 번화가, 연초 종각의 타종식, 그리고 매년 가을에 여의도에서 열리는 불꽃 축제. 이들의 공통점이 무엇일까요? 바로 엄청난 인파가 모이는 이벤트라는 점입니다. 그런데 이처럼 사람이 많이 몰리게 되면 모바일 인터넷 접속은커녕 음성통화조차 잘 안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문제는 3G 시대는 물론 LTE 시대에서도 완벽하게 해결하지 못한 문제입니다. 그러나 5G 시대가 되면 그런 문제는 발생하지 않습니다. 5G 서비스가 이용하는 넓은 주파수 대역과 초연결성이라는 특징으로 인해 엄청난 사람들이 동시에 통화도 하고 인터넷도 끊김 없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5G의 초고속성으로 인해 실시간 대용량 영상통화도 가능해집니다. 집에서 걱정할 부모님이나 멀리 있는 친구들과 선명한 고화질 화면으로 영상통화를 할 수 있는 것이지요. 이와 관련해 SK텔레콤(이하 SKT)은 지난 5월 개최된 ‘2018 월드 IT 쇼’ 행사에서 ‘360도 라이브 영상전화’를 시연하기도 했습니다.

버퍼링 없는 진정한 모바일방송 시대가 열린다

▲ 언제 어디서든 초고화질 모바일 TV를 안정적으로 시청할 수 있습니다

요즘 스마트폰으로 ‘옥수수’나 ‘유튜브’, ‘넷플릭스’를 시청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지요? LTE 시대가 되면서 주목받기 시작한 서비스가 바로 모바일방송 서비스입니다. 언제 어디서나 드라마, 영화, 크리에이터들이 제작한 방송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아직 문제는 남아 있습니다. 시청 도중에 통신환경이 원활하지 못할 경우 화면이 정지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그리고 스마트폰으로 생방송을 볼 경우 진정한 생방송이 아닐 수도 있습니다. 이게 무슨 말이냐고요? 스마트폰으로 월드컵 중계를 보는 경우를 생각하면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으로 한국팀의 중계를 시청하는 경우를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한국 선수가 공을 몰고 가서 결정적인 찬스를 만들고 슛을 하려고 합니다! 그런데 바로 이 순간 TV를 통해 같은 경기를 시청하던 옆집에서 ‘우와~~~’하는 함성이 터져 나옵니다. 스마트폰으로 시청하는 장면이 TV를 통해 시청하는 것과 약간의 시차가 있는 것이지요.

이런 문제도 5G 시대가 되면 해결될 수 있습니다. 초고속, 초저지연이라는 5G의 특성으로 인해 스마트폰에서도 초고화질의 방송을 실시간으로 즐길 수 있습니다. 다른 방송이 보고 싶어 채널을 변경할 때도 초저지연성 덕에 즉각적으로 반응합니다.

5G가 ‘시청’ 측면에서만 가치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요즘은 개인방송 시대입니다. ‘유튜브’나 ‘아프리카TV’ 등을 통해 자신만의 방송을 하는 크리에이터들이 상당히 많은데, 집에서 웹캠으로 방송하는 것을 벗어나 스마트폰으로 야외에서 생방송을 하는 경우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5G 시대가 되면 크리에이터들이 보다 쉽게 고화질 개인방송을 안정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콘서트 장소에서 가수들이 공연하는 장면을 생생하게 실시간으로 친구들에게 전달하는 상황도 가능합니다. 다만, 저작권 문제가 존재하기에 이런 일은 없어야 하겠지요.

초저지연의 가치를 가장 크게 느낄 서비스는 모바일게임!

▲ 실시간 반응이 중요한 모바일게임을 더 재미있게 즐길 수 있습니다

PC와 게임콘솔에서 인기를 누렸던 3인칭 슈팅게임 ‘배틀그라운드’는 모바일 버전으로 제공되어 여전히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또 다른 인기 슈팅게임 ‘포트나이트’ 역시 아이폰 버전이 이미 제공되고 있으며 안드로이드 버전도 곧 출시될 예정입니다.

이런 슈팅게임에서는 빠르게 적을 발견해서 총을 쏘거나 피해야 합니다. 그런데 한참 게임을 즐기던 도중 인터넷 접속이 갑자기 불안정해지고 다시 접속이 원활해졌을 때 내 플레이어가 죽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슈팅게임뿐 아니라 자동차 레이싱 게임이나 스포츠 게임, 그리고 리듬게임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이런 게임에서는 안정적인 인터넷 접속과 함께 반응속도가 상당히 중요합니다.

이 점에서 5G 시대가 된다면 모바일게임 시장에도 많은 영향을 줄 것이라는 점은 분명합니다. 5G의 초고속, 접속의 안정성, 그리고 무엇보다 초저지연이라는 특징은 보다 쾌적한 게임 플레이를 가능하게 합니다.

또한 5G는 초고속으로 인해 대용량 데이터 전송이 필요한 가상현실(VR) 게임에서도 보다 생생한 게임 플레이를 가능하게 할 수 있습니다. 아직은 VR 시장이 예상보다 더디게 성장하고 있지만, 5G 시대가 되면 VR 시장도 더욱 빠르게 성장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새로운 서비스가 전부는 아니다. 친숙한 서비스들도 5G로 한층 업그레이드 가능

5G는 새로운 시대를 여는 통신기술로서 자율주행, 원격제어, 보안 등 여러 측면에서 새로운 기기와 서비스가 등장하는 발판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새롭게 등장할 서비스들이 5G의 전부는 아닙니다.

이미 친숙하게 잘 이용하고 있는 서비스들도 5G로 인해 한층 더 높은 수준으로 업그레이드가 될 수 있습니다. 이 점이 오히려 일반인들에게는 더 피부에 와 닿는 5G 기술의 진정한 가치라고 생각합니다. 이동통신 서비스의 기본 자체가 달라지는 것입니다.

그리고 SKT는 새로운 시대로 이끌 기술과 서비스 개발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5G가 상용화되는 내년 3월이 더욱 기대됩니다.

글. 투혁아빠(커넥팅랩)

FacebookTwitter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