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이트 불편러] 정의로운 예민함으로 세상을 바꾸다

2018. 08. 17

화이트불편러_1

연관 검색어 : 화이트불편러뜻, 정의로운예민함, 해시태그운동, 국민청원, 2018신조어

화이트불편러_2

가진 놈들이 다 그렇지 뭐" "뭐가 바뀌겠어?" 사회 전체에 패배감이 팽배했다.

화이트불편러_3

'박근혜는 하야' 이 사건이 있기 전까진.

화이트불편러_4
화이트불편러_5

'#Metoo' 부조리하다고 느낄 때 침묵하지 않고 목소리를 낼 수 있는 토양을 마련하는 계기가 된 것이다.

화이트불편러_6

'#화이트불편러 White(하얀)+불편+-er' 이렇게 세상을 좋아지게 만들기 위해 정의로운 예민함을 가진 밀레니얼 세대를 대학내일 20대 연구소가 '화이트 불편러'라고 정의했다.

화이트불편러_7

'소신표현 경험 여부 (Base=전체, n=900) 소신표현 경험 있음 92.3%' 밀레니얼 세대 900명을 대상으로 소신표현과 관련된 설문을 진행했는데, 92.3%가 소신표현을 해봤다고 답했다.

화이트불편러_8

소신표현의 하나인 불매운동을 하는 중이라는 밀레니얼 세대는 10명 중 4명(36.2%)이었다.

화이트불편러_9

'불매 이유 TOP3 (Base=현재 불매 중인 브랜드가 있는 응답자, n=326, 복수 응답) 갑질 논란 48.2% 우익 기업 36.2% 소비자 우롱 31.0%' 이들은 평균 1.9개의 브랜드를 불매 중이라고 답했으며 해당 브랜드를 불배하는 가장 큰 이유로 ...

화이트불편러_10

화이트 불편러들은 아무리 사소한 것이라도 불편하다면 어떤 방식으로든 의견을 내야한다고 생각했는데, '소신표현 경험 여부 (Base=최근 6개월 내 소신표현 경험이 있는 응답자, n=832, 복수 응답) 청와대 청원 또는 서명운동 ...

화이트불편러_11

청와대 청원에 참여하거나 SNS 해시태그 운동에 공감을 표시하고 SNS 익명 고발에 공감을 표시하는 등 다양한 방법을 활용했다.

화이트불편러_12

밀레니얼 세대가 이토록 다양한 방식으로 불편을 표현하는 이유는

화이트불편러_13

그들의 관심과 참여로 사회가 긍정적으로 변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기 때문이다.

화이트불편러_14

그렇기 때문에 '나 이런 점이 불편해'라고 말하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그러니까 이렇게 행동해보자'로 나아가는 화이트 불편러가 된 것이다.

화이트불편러_15

다른 이들보다 조금 더 예민하게 세상을 감지하는 살마이라는 의미로 스스로를 '불편러'라고 정의하는 밀레니얼 세대가 많아지고 있다.

화이트불편러_16

앞으로도 자신의 불편러적 기질을 긍정하는 20대는 더욱 많아질 것으로 예측된다.

화이트불편러_17

이와 더불어 불편력이 세상의 진보를 위해 꼭 필요하다는 생각 또한 확대될 것이다.

화이트불편러_18

그렇다면 불편러의 용례 역시 긍정적인 방향으로 변하고, 더 넓게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화이트불편러_19

'덕후'가 소수의 마니아층을 가리키는 단어에서 무언가를 좋아하는 사람 모두에게 쓰인 것처럼

화이트불편러_20

불편러라는 단어 역시 옳지 않은 일에 대해 적극적으로 의사를 표명하는 주체적 시민을 지칭하는 날이 올 것이라고 예상해본다.

Loading image... Loading image... Loading image... Loading image... Loading image... Loading image... Loading image... Loading image... Loading image... Loading image... Loading image... Loading image... Loading image... Loading image... Loading image... Loading image... Loading image... Loading image... Loading image... Loading image...

#화이트 불편러 = [White(하얀) + 불편 + -er]
정의로운 예민함을 가진 밀레니얼 세대를 정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