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둘째 주 NUGU 주간 급상승 키워드 Top 10

2018. 08. 17

가을의 시작을 알리는 입추(立秋)가 있던 8월 둘째 주! 여전히 낮 최고 온도가 35도를 넘나들고 있지만, 이전보다 더위는 한풀 꺾인 듯한데요. NUGU 백과 급상승 키워드를 통해 한 주간 어떤 이슈들이 있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8월 둘째 주 NUGU 백과 급상승 키워드 Top 10 1위는 FPS(1인칭 슈팅 게임) 게임 ‘배틀그라운드’가 선정됐습니다. 2017년 3월 게임 출시 후 배틀그라운드는 전 세계 유저들의 폭발적인 반응을 얻으며 게임 한류를 이끌고 있습니다. 지난주 8일 진행한 정기점검 및 업데이트로 NUGU 유저들이 관련 키워드를 많이 찾은 것으로 추정됩니다.

2위는 SK텔레콤의 음악 서비스 ‘뮤직메이트’가 선정됐습니다. 뮤직메이트는 100명의 전문 DJ들이 선정한 13,000여 개의 플레이리스트 제공,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이용자 맞춤형 추천, 감상횟수에 따른 요금제 선택 등 기존 서비스들과의 차별화를 통해 국내 스트리밍 서비스 시장에서 사용자층을 확대해 가고 있습니다. 6월 28일 NUGU와 연동을 통해 NUGU스피커, T맵 등에서도 뮤직메이트를 통한 음원 청취가 가능해지면서, 관련 키워드를 검색한 이용자가 많이 늘어난 것으로 보입니다.

3위는 신곡 ‘Power Up’으로 각종 음원 차트 1위를 차지하고 있는 ‘레드벨벳’이 차지했으며, 전전주 1위를 차지했던 ‘말복’은 순위가 4계단 하락해 5위에 올랐습니다. 한편 여름 휴가 시즌 막바지에 다다르며 급등 키워드에 해외 여행지들이 다수 나타났습니다. 지난주 NUGU 백과에서 검색 패턴이 급증한 국가 키워드로 유럽의 대표적인 청정국가인 ‘스위스’(4위)와 한국인들이 좋아하는 인기 여행지 ‘일본’(7위), 그리고 자연의 경이로움을 만끽할 수 있는 ‘캐나다’(9위)가 순위에 올랐습니다.

8월 둘째 주 NUGU 오디오북 급등 키워드 순위를 살펴보면 아동 도서들이 전체 10개 작품 중 7개를 차지했습니다. 자녀 교육 용도로 오디오북 서비스를 활용하는 NUGU 이용자가 월등히 높았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1위에 오른 작품은 ‘백설 공주’였으며, 2위는 8월 첫째 주 7위에 올랐던 ‘달을 삼킨 코뿔소’, 3위는 영유아들을 위한 동화 모음집 ‘생각이 탁 트이는 5분 명작 동화’가 차지했습니다.

한편 발표된 지 75년이 지났지만 여전히 전 세계인들에게 사랑 받고 있는 고전 작품인 ‘어린 왕자’가 5위에 올랐으며, 8월 15일 광복절을 앞두고 독립운동가 ‘안중근’ 의사의 위인전이 7위에 선정됐습니다. 이와 함께 현실적이고 실용적인 자기계발서 ‘나는 독하게 살기로 마음 먹었다’가 8위에, 한여름 무더위를 잊기 위한 공포/추리물로 ‘저주토끼-즐거운 나의 집’이 9위를 차지했습니다.

지난주 NUGU 팟캐스트 Top 10에는 교육/기술, 건강/의학 등 다양한 카테고리의 프로그램들이 상위권 순위에 진입했습니다. 일상생활 속 과학을 알기 쉽게 설명해주는 ‘과학으로 장난치는 게 창피해? 과장창!’이 1위에, 경제 전문 프로그램인 ‘이진우의 손에 잡히는 경제’가 2위, 건강상식과 의료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나는 의사다’가 5위에 선정됐는데요. 유용한 정보를 얻고자 관련 분야 전문가들이 진행하는 팟캐스트를 찾아 듣는 이용자들이 점점 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한편 8월 둘째 주 NUGU 팟캐스트 Top 10 7위에서 10위에 선정된 프로그램들은 지금까지 주간 급등 팟캐스트 순위에 꾸준히 랭크 된 프로그램들이 차지했습니다. 개인의 관심사에 맞는 방송을 찾아 정기적으로 구독, 청취하는 팟캐스트 서비스 이용자들의 특성을 엿볼 수 있었습니다.

8월 둘째 주 NUGU 음악 키워드 Top 10 1위는 지난주 6일 컴백한 ‘레드벨벳’의 여름 노래 ‘Power Up’이 차지했습니다. ‘Power Up’은 여름에 걸맞은 통통 튀는 멜로디로 음원 공개와 함께 국내는 물론 해외 음원 차트에서 1위 행진을 기록하고 있는데요. NUGU 이용자들도 지난주 ‘레드벨벳’의 매력에 푹 빠져 보냈던 것 같습니다.

지난 주는 아이돌 그룹 ‘iKON’의 높은 인기를 실감한 한 주 였는데요. 이번 컴백 미니 앨범 중 ‘죽겠다’(2위)와 ‘바람’(8위) 두 곡이 순위에 올랐습니다. 올해 상반기 발표한 ‘사랑을 했다’로 주요 음원 차트를 올킬한 ‘iKON’은 유치원생과 초등학생들 사이에서 떼창 신드롬을 일으키기도 했습니다. 이번 컴백 앨범 타이틀곡인 ‘죽겠다’가 중국, 일본 앨범 차트에서 연달아 1위를 차지해 높은 인기를 입증하고 있습니다.

한편 지난 8월 5일 ‘히든싱어’ 에 출연한 ‘에일리’의 노래들이 각각 3위(I Need You), 4위(보여줄게), 10위(저녁하늘)에 올라 NUGU 음악 키워드 순위에 미친 ‘히든싱어’의 영향력을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대한민국 힙합씬의 대표 아티스트들인 ‘사이먼 도미닉’과 ‘기리보이’의 음악들도 각각 6위(사이먼 도미닉)와 7위(flex)에 선정됐는데요. 여름 축제에 어울리는 힙합 장르의 음악을 찾은 NUGU 이용자들이 이전에 비해 많았던 것으로 보입니다.

8월 둘째 주 T맵 X NUGU 음악 키워드 Top 10 1위는 ‘레드벨벳’의 ‘Power Up’이, 2위는 ‘iKON’의 ‘죽겠다’가 차지했습니다. 3위는 지난 1일 극장 개봉한 아동용 애니메이션 ‘헬로카봇 백악기시대’의 OST인 ‘공룡보러가자’가 선정됐습니다. 한편 ‘히든싱어’에 출연한 ‘에일리’는 총 4곡을 순위에 올려 슈퍼 디바의 면모를 과시했으며, 현아와 펜타곤의 멤버 후이, 이던으로 구성된 프로젝트 그룹 ‘트리플 H’의 ‘RETRO FUTURE’가 6위에, 그룹 비투비의 보컬 파트 멤버들로 구성된 유닛 그룹 ‘비투비-블루’의 감성 발라드곡 ‘비가 내리면’이 10위를 차지했습니다.

8월 둘째 주 NUGU 음악 서비스 이용자들의 연령대별 키워드 Top 10에서도 ‘레드벨벳’의 ‘Power Up’과 ‘iKON’의 ‘죽겠다’가 전 세대에 걸쳐 고르게 상위권을 차지했습니다. 연령별 특징을 살펴보면 10대층에서 해외 팝 음악에 대한 선호도가 여전히 높은 것으로 파악됐으며, 20대~40대 이용자층에서는 아동용 애니메이션 OST 곡들이 순위에 올라온 것으로 보아, 방학 시즌을 맞아 집에서 생활하는 시간이 많은 자녀들이 주로 해당 음악들을 찾았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데이터 추출 기준]
– NUGU 서버에 들어오는 각 POC(스피커, T맵, 미니폰, Btv 등)별 발화 요청 건에 대해 서비스/기능별 키워드를 추출하였음
– 발화 후 자동 실행 건수는 제외함
▷‘음악’ 관련 키워드는 한번 발화 시 여러 곡이 리스트로 실행되는 경우가 있어 최초 발화 키워드만 적용
– 발화 건수 왜곡이 발생할 수 있어 사용자의 어뷰징 발화(10분간 n번 이상 발화)는 제거함

[순위 선정 방식]
– 관측기간: 관측일 기준 과거 7일
– 전체 검색기간: 관측일 기준 과거 90일(3개월) 전부터 9일 전까지
▷ 기간을 3개월 이상 선정 시 해당 키워드에 대한 해석이 달라질 수 있어 과거 3개월(90일) 데이터만 참조해 패턴 파악
– 관측기간의 각 키워드 발화 패턴(일 평균 발화 건수 및 표준편차)과 전체 검색기간의 발화 패턴(평균 발화 건수 및 표준편차)
의 비율을 계산해 발화량이 급상승한 순으로 스코어 산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