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셋째 주 NUGU 주간 급상승 키워드 Top 10

2018. 08. 22

더위의 끝자락을 알리는 말복(末伏)이 있던 8월 셋째 주, NUGU 이용자들의 관심사는 무엇이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8월 셋째 주 NUGU 백과 급상승 키워드 Top 10 1위는 ‘광복절’이었습니다. 올해로 73주년인 광복절을 맞아 조국을 위해 목숨을 바친 순국선열들의 뜻을 기리고 광복절이 갖는 의미를 되짚어 본 NUGU 이용자들이 많았던 한 주였습니다.

지난주 NUGU 백과 키워드 순위에는 2018 아시안게임을 앞두고 관련 키워드들이 다수 순위에 올랐습니다. 2위는 2018 아시안게임 축구 조별리그 첫 상대국인 ‘바레인’이 차지했으며, ‘아시안게임’은 4위에, 그리고 박항서 감독이 이끄는 축구 국가대표팀이 있는 ‘베트남’이 7위에 선정됐습니다.

3위는 주요 포털 실시간 검색어에 오를 정도로 네티즌들에게 큰 관심을 받은 ‘모모귀신’이 선정됐습니다. ‘모모 귀신’은 모바일 메신저 왓츠앱으로 전화를 걸면 나타나는 귀신으로 해외 유튜버들을 통해 알려진 괴담인데요. 최근 국내 유명 유튜버가 ‘모모귀신’과 통화하는 영상을 공개하면서 한국 네티즌들 사이에서도 화제가 됐습니다. 하지만 이는 실제 괴담이 아닌 해외 네티즌이 인터넷상에 돌아다니는 조각상 사진을 도용해 만든 조작으로 밝혀졌다고 합니다.

5위는 ‘태풍 야기’가 선정됐습니다. 14호 ‘태풍 야기’는 애초 한국을 통과할 것으로 예상됐으나, 이전 태풍들과 마찬가지로 강력한 북태평양 고기압의 영향력을 뚫지 못하고 경로를 바꿔 중국을 강타하며 큰 피해를 줬습니다. 10위는 ‘신과 함께’가 선정됐습니다. 지난해 개봉한 1편에 이어 올여름 개봉한 2편도 관객 수 1,100만을 돌파하며 연이은 흥행에 성공한 작품인 만큼 NUGU 이용자 사이에서 높은 관심을 얻은 것으로 보입니다.

8월 셋째 주 NUGU 오디오북 급상승 키워드 1위는 ‘한 권으로 끝내는 성경’이 선정됐습니다. ‘성경’은 NUGU 오디오북 순위에서 꾸준히 등장했던 키워드인데요. 마침내 지난주 오디오북 순위 1위를 차지했습니다. 한편 지난주에도 다수의 아동 도서들이 Top 10 순위를 차지했습니다. 익히 알려진 안데르센 동화부터 한국 전래동화까지 다양한 작품들이 2위에서 9위에 선정됐습니다. 이와 함께 영국 여성 작가 에밀리 브론테가 쓴 고전 문학작품 ‘폭풍의 언덕’이 10위에 올랐습니다.

8월 셋째 주 NUGU 팟캐스트 Top 10에 1위는 SBS 라디오의 인기 프로그램 ‘배성재의 텐’이 선정됐습니다. 한편 지난주 팟캐스트 순위에서 4위에 오른 ‘국영수 비핵화 전략!’은 Top 10 중 유일한 교육/기술 카테고리의 콘텐츠였는데요. 수능 100일이 채 안 남은 시점에서 시험 대비를 위해 정보를 찾는 이용자들이 많이 늘어난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새롭게 순위에 오른 팟캐스트로 국내외 경제 현황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김동환 이진우 정영진의 신과 함께’가 6위에 선정됐습니다.

8월 셋째 주 NUGU 음악 키워드 Top 10 1위는 인기 아이돌 ‘세븐틴’이 부른 ‘A-TEEN’이 선정됐습니다. ‘A-TEEN’은 지난 7월부터 인터넷을 통해 방영 중인 동명 웹 드라마의 OST로, 음원 공개와 함께 인터넷 실시간 검색어는 물론 주요 음원 서비스 실시간 차트 1위를 기록하며 10대 팬들에게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한편 지난주 음악 키워드 순위는 최근 개봉한 ‘맘마미아 2’의 영향 때문인지 스웨덴 출신 혼성그룹 ‘ABBA’의 음악들이 3위에서 5위에 선정됐습니다. 최근 극장 예매율 1위를 기록하며 흥행몰이 중인 만큼 스토리를 이끌어가는 영화 음악들에 대한 NUGU 이용자들의 관심이 높았던 것 같습니다.

지난주 T맵 X NUGU 음악 키워드 Top 10 1위와 2위는 ‘ABBA’의 ‘Dancing Queen’과 ‘Mamma Mia’가 선정됐습니다. 한편 ‘히든싱어’의 효과로 해당 프로그램에 출연한 ‘바다’의 ‘Mad’가 3위에 올랐으며, ‘S.E.S’의 ‘친구’도 9위에 올랐습니다. 지지난 주에 이어 지난주에도 아동 애니메이션 주제곡이 순위에 올랐습니다. 인기 애니메이션인 ‘공룡메카드’의 오프닝 곡인 ‘공룡은 살아있다!’가 5위에 선정됐습니다. 이와 함께 무더운 여름 날씨를 반영한 듯 어쿠스틱 밴드 ‘달무늬’의 ‘불쾌지수’가 6위에 올랐습니다.

8월 셋째 주 NUGU 음악 서비스 이용자들의 연령대별 키워드 Top 10 1위 곡은 세대별로 차이가 났습니다. 1020세대에서는 ‘(여자)아이들’의 ‘한(一)’이, 30~50세대에서는 ‘ABBA’의 ‘mamma Mia’가 1위를 차지했습니다.

한편 1020세대를 위한 SK텔레콤 컬쳐브랜드 ‘0(영)’을 통해 지난 10일 공개된 ‘태연X멜로망스’의 ‘Page 0’가 20대 이용자 음악 키워드 순위 6위, 10대를 자녀로 둔 40대 이용자 음악 키워드 순위 7위에 올랐습니다. 믿고 듣는 두 뮤지션이 함께한 ‘Page 0’는 음원 공개 후 벅스, 뮤직메이트 등 주요 음원 서비스 인기차트 상위권에 오르며 주목을 받은 만큼, 지난주 1020 세대 NUGU 이용자에게도 큰 관심을 얻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데이터 추출 기준]
– NUGU 서버에 들어오는 각 POC(스피커, T맵, 미니폰, Btv 등)별 발화 요청 건에 대해 서비스/기능별 키워드를 추출하였음
– 발화 후 자동 실행 건수는 제외함
▷‘음악’ 관련 키워드는 한번 발화 시 여러 곡이 리스트로 실행되는 경우가 있어 최초 발화 키워드만 적용
– 발화 건수 왜곡이 발생할 수 있어 사용자의 어뷰징 발화(10분간 n번 이상 발화)는 제거함

[순위 선정 방식]
– 관측기간: 관측일 기준 과거 7일
– 전체 검색기간: 관측일 기준 과거 90일(3개월) 전부터 9일 전까지
▷ 기간을 3개월 이상 선정 시 해당 키워드에 대한 해석이 달라질 수 있어 과거 3개월(90일) 데이터만 참조해 패턴 파악
– 관측기간의 각 키워드 발화 패턴(일 평균 발화 건수 및 표준편차)과 전체 검색기간의 발화 패턴(평균 발화 건수 및 표준편차)
의 비율을 계산해 발화량이 급상승한 순으로 스코어 산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