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넷째 주 NUGU 주간 급상승 키워드 Top 10

2018. 08. 29

45억 아시아인들의 스포츠 축제인 아시안게임이 본격적으로 시작된 8월 넷째 주 NUGU 서비스 이용자들의 관심 키워드들은 어떤 것들이 있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8월 넷째 주 NUGU 백과 급상승 키워드 Top 10은 아시안게임 관련 키워드가 대부분을 차지해 글로벌 스포츠 축제에 대한 이용자들의 뜨거운 관심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지난주 NUGU 백과 키워드 Top 10 1위는 ‘아시안게임’이 선정됐으며, 3위부터 5위는 한국 대표팀 경기와 성적을 알아보기 위한 키워드로 ‘우리나라 아시안게임’(3위), ‘아시안게임 야구’(4위), ‘아시안게임 축구’(5위)가 각각 순위에 올랐습니다. 이와 함께 아시안게임 축구경기에서 우리나라 대표팀을 2대 1로 꺾은 ‘말레이시아’가 6위에 올랐으며, 개최국인 ‘인도네시아’도 7위에 선정됐습니다.

한편, 역대급 위력을 예고해 한 주간 온 국민이 가슴을 졸이며 대비했던 19호 태풍 솔릭의 영향으로 NUGU에서 관련 키워드를 검색한 이용자가 크게 늘면서, ‘태풍’이 NUGU 백과 급상승 키워드 2위를 차지했습니다.

지난주 NUGU 오디오북 급등 키워드 1위는 ‘백설 공주’가 차지했습니다. ‘백설 공주’는 이전 차트에서도 종종 1위에 올랐는데요. NUGU 주간 급등 키워드 차트를 처음 공개한 6월 넷째 주 이후 지금까지 총 4회에 걸쳐 오디오북 순위 1위를 차지했습니다. 한편 전전주 순위에서 1위를 차지한 ‘성경’은 4계단 하락한 5위에 올랐습니다.

이와 함께 영유아들의 배변 습관을 키워주는 사운드북 ‘응가야, 안녕?’이 6위에 올랐으며, 한국 근대 소설의 대표작가인 현진건의 사실주의 단편소설 ‘운수 좋은 날’이 7위를 기록하며 한국 근대 문학작품으로 유일하게 순위에 올랐습니다.

8월 넷째 주 NUGU 팟캐스트 Top 10은 이전 차트들과 달리 새로운 팟캐스트들이 다수 순위에 올라왔습니다. 그중에서 지난 30년간 출근길 직장인과 등교하는 대학생들에게 꾸준한 사랑을 받아온 KBS 라디오의 간판 프로그램인 ‘KBS 조승연의 굿모닝팝스’는 지난주 NUGU 이용자들 사이에서 가장 많은 관심을 가진 팟캐스트 1위로 선정됐습니다. 이와 함께 한국 야구 대표팀의 아시안게임 첫 조별 예선경기를 앞둔 시점에서, 야구팬들의 관심이 반영된 듯 ‘주간야구 왜’가 9위를 차지했습니다. 한편 거의 매주 순위에서 빠지지 않는 코미디 카테고리의 대표 팟캐스트인 ‘송은이&김숙 비밀보장’과 ‘두시 탈출 컬투쇼’는 지난주 팟캐스트 Top 10 순위에서 각각 4위와 6위, 10위에 올랐습니다.

지난주 NUGU 음악 키워드 Top 10은 대국민 오디션 프로그램인 ‘프로듀스 48’ 참가자들의 음원들이 1위에서 6위까지 차트를 점령해 그 인기를 실감할 수 있었습니다. 최종 관문인 파이널 생방송을 2주 앞둔 시점인 8월 17일 방송을 통해 참가자들의 콘셉트 평가무대가 모두 공개됐는데요. 프로그램 참가자들에 대한 열렬한 팬덤으로 방송 이후 공개된 음원들이 주요 차트 상위권에 오르는 등 많은 화제를 모았습니다.

한편 JTBC 주말 예능인 ‘히든싱어’에 출연한 ‘양희은’의 노래도 7위와 10위에 올라 해당 프로그램을 본 시청자들이 NUGU를 통해 관련 음원을 많이 찾은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또한 최근 새로운 멤버를 영입하며 3년 6개월 만에 활동을 재개한 남성 듀오 ‘노라조’의 신곡 ‘사이다’가 9위에 올랐습니다.

8월 넷째 주 T맵 X NUGU 음악 키워드 Top 10도 ‘프로듀스 48’ 참가자들의 음원이 점령했는데요, 1위에 오른 ‘러브포션’의 ‘Rollin’ Rollin’’을 포함한 6곡 모두 순위에 올랐습니다. 한편 전전주 연령별 음악 키워드 순위 중 1020세대에서 1위를 차지한 ‘(여자)아이들’의 ‘한(一)’이 3위에 올랐으며 ‘히든싱어’에 출연한 ‘양희은’의 ‘사랑 그 쓸쓸함에 대하여’가 7위에 올랐습니다.

8월 넷째 주 NUGU 음악 서비스 이용자들의 연령대별 키워드 Top 10 순위도 ‘프로듀스 48’ 경연곡들이 휩쓸었습니다. 세대별로 선호하는 곡들에는 다소 차이가 있었습니다. 세대별 1위 곡을 살펴보면 10대, 30대, 50대 이용자들이 ‘국.슈’의 ‘Rumor’를, 20대는 ‘SummerWish’의 ‘1000%’를, 40대는 ‘러브포션’의 ‘Rollin` Rollin`’을 가장 많이 선택했습니다.

한편 1020세대 이용자 사이에서 리틀 이선희로 불리는 발라드 가수 ‘벤’의 노래들이 인기를 얻었습니다. 특히 지난 5월 발매한 정규앨범의 타이틀곡 ‘열애중’이 최근 음악 팬들 사이에서 차트 역주행 곡으로 주목받고 있는데요. 누구보다 트렌드에 민감한 1020세대의 NUGU 이용자들이 지난 한 주간 애청한 곡으로 Top 10 순위에 올랐습니다. 40대 이용자들의 음악 키워드 순위를 살펴보면 ‘양희은’의 노래가 8위에서 10위를 차지해 다른 세대 이용자들과는 차이를 보였는데요, 1970~80년대를 대표하는 가수인 만큼 해당 시기 청년기를 보낸 40대 이용자들에게 가장 많은 공감을 얻은 것으로 보입니다.

 

[데이터 추출 기준]
– NUGU 서버에 들어오는 각 POC(스피커, T맵, 미니폰, Btv 등)별 발화 요청 건에 대해 서비스/기능별 키워드를 추출하였음
– 발화 후 자동 실행 건수는 제외함
▷‘음악’ 관련 키워드는 한번 발화 시 여러 곡이 리스트로 실행되는 경우가 있어 최초 발화 키워드만 적용
– 발화 건수 왜곡이 발생할 수 있어 사용자의 어뷰징 발화(10분간 n번 이상 발화)는 제거함

[순위 선정 방식]
– 관측기간: 관측일 기준 과거 7일
– 전체 검색기간: 관측일 기준 과거 90일(3개월) 전부터 9일 전까지
▷ 기간을 3개월 이상 선정 시 해당 키워드에 대한 해석이 달라질 수 있어 과거 3개월(90일) 데이터만 참조해 패턴 파악
– 관측기간의 각 키워드 발화 패턴(일 평균 발화 건수 및 표준편차)과 전체 검색기간의 발화 패턴(평균 발화 건수 및 표준편차)
의 비율을 계산해 발화량이 급상승한 순으로 스코어 산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