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파트너 되고 싶은 사람, 여기여기 붙어라! 트루 이노베이션 견학기

2018. 08. 30

창업 아이템은 있지만 어디서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몰라 막막하다고요? 트루 이노베이션이 있으니 걱정 스톱! 트루 이노베이션은 SKT에서 운영하는 창업 지원 프로그램입니다. 트루 이노베이션은 어떤 일을 하는 곳인지, SKT의 창업 프로그램은 어떻게 운영되는지 등 궁금하시죠? 그래서 인턴 듀오가 을지로에 위치한 트루 이노베이션을 방문하고 왔습니다. 궁금한 사람 모두 드루와~

제대로 혁신한 트루 이노베이션!

사실 SKT는 꽤 오랜 기간 동안 창업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해 왔습니다. 브라보 리스타트, DVS(Dream Venture Star), AVS(Advanced Venture Star), SK 청년비상(대학생 팀 창업 지원 프로그램), 1O1 SK(1O1 Startup Korea) 등 5개의 창업지원 프로그램이 있었죠. 하지만 각각의 프로그램별로 선발 기준과 대상이 달랐습니다. 그러다 올해 하나로 통합된 창업 프로그램이 바로 트루 이노베이션! 개인이든 회사든, 대학생이든 일반인이든 상관없이 모두 지원할 수 있는 SKT 창업 프로그램이 등장한 거죠.

트루 이노베이션은 서울시 중구에 위치한 ‘서울캠퍼스’와 관악구에 위치한 ‘상생혁신센터’ 두 군데가 있습니다. 트루 이노베이션 파트너의 제품/서비스의 개발 단계를 고려해 어느 곳으로 입주할지 협의 하에 결정한다고 하는데요. 당장 SKT 사업부서와의 협업이 필요한 경우는 서울캠퍼스로, 중장기 프로젝트를 진행하거나 팀원이 많다면 상생혁신센터로 배정된다고 합니다.

서울캠퍼스는 SKT와의 협업이 용이하고 시제품 제작소를 편하게 활용할 수 있으며 대중교통 접근성, 주변 편의시설 등 다양한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상생혁신센터의 경우 트루 이노베이션 파트너만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좀 더 여유 있게 공간을 사용할 수 있어 업무에 집중하기 좋다고 합니다. 모두 매력적인 랩들이니 자신의 사업 아이템 개발 정도를 고려해 입주 공간을 선택하면 되겠죠?

빵빵한 혜택 이즈 댓 트루~? 예스!

트루 이노베이션만의 많은 혜택들 중 특별히 3가지를 뽑아 봤습니다. 바로 ‘SKT 사업부서와의 협력’, ‘입주공간’, ‘시제품 제작소’입니다. 어떤 혜택들인지 자세히 살펴볼까요?

1. SKT의 수줍은 고백, “나와 협업해줄래?”

SKT여서 가능한 트루 이노베이션의 독보적 혜택! SKT와 관련된 기술이나 서비스라면 모두 SKT 사업 부서와의 협력이 가능합니다. 블록체인, 빅데이터, 보안, CAT M1, AI(NUGU) 등 다양한 분야의 선도적인 SKT의 기술력과 SKT 실무 전문가의 멘토링은 사업화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겠죠.

2. 이곳은 호텔인가봉가, 그대를 환영하는 입주공간

365일 24시간 무료로 사용 가능한 입주공간, 팀원 수에 맞춰 제공되는 사무실, 여기에 최대 50인 규모의 회의실까지! 공기청정기와 주기적인 청소 운영도 있으니 쾌적하고 편안한 환경에서 자유로운 아이디어가 넘치겠네요. 게다가 무제한 원두커피와 매달 도서구매 지원은 덤! 혜택 정말 빵빵하죠?

3. 시제품 제작소, 좀 대박적!

▲ 시제품을 만들어 볼 수 있는 3D프린터, 종이 외에 나무판, 플라스틱 판에도 인쇄 가능한 프린터

공장에 가지 않아도 이곳에서는 시제품을 직접 제작해볼 수 있습니다. 3D 프린터 보급형 3대와 고급형, 일반 종이 외의 재질 위에도 프린팅이 가능한 프린터, 레이저 커터까지!

(시제품 제작소는 현재 서울캠퍼스에만 있습니다)

▲ 서비스 작동 테스트를 할 수 있는 휴대폰들

거기에다 총 400여 대의 휴대폰 단말기를 갖춘 모바일 테스트 베드까지 구비되어 있어, 개발 중인 서비스가 모든 휴대폰에서 작동하는지 확인해볼 수 있답니다!

언빌리버블? 그럴 줄 알고 준비한 생생 인터뷰!

▲ 트루 이노베이션의 파트너, 반디통신기술이 개발하고 있는 스마트 스위치

인물 사진 촬영 부탁 원스탑 솔루션 앱 ‘SOVS’, 스포츠 헤어밴드 형태의 ICT 헤드셋 ‘BPM design’, 일상 속 작은 힐링을 위한 공기청정기 스피커 ‘후하’ 등, 이 모두가 현재 파트너들이 트루 이노베이션과 함께 개발 중인 흥미로운 아이템입니다. 저희는 트루 이노베이션에서 IoT 기술이 들어간 ‘스마트 스위치’를 개발하고 계신 파트너(임태환 님, 반디통신기술 주식회사)와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파트너가 직접 말해주는 트루 이노베이션의 생생한 이야기를 들어볼까요?

SKT Insight : 트루 이노베이션에 입주한 지 50일 정도 되었다고 들었습니다. 트루 이노베이션을 통해 얻은 혜택은 무엇인가요?

임태환 님 : 트루 이노베이션에 들어오면서 공간 비용 절약이 가능해져 개발에만 집중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개발된 제품을 대기업 유통망을 통해 사업화하고 관련 사업부와의 협력 기회가 열려 있는 것이 큰 혜택입니다.

SKT Insight : 다른 프로그램에 없는 트루 이노베이션만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임태환 님 : SKT 사업부서와의 협력입니다. SKT 사업부서에서 사업성 검토를 먼저 해주시기 때문에, 성공 가능성이 높아지고 구체적인 사업 방향이 계획될 수 있어 제품 개발 시 큰 도움이 됩니다.

SKT Insight : 트루 이노베이션과 함께하기 전에 아이템 개발을 위해 어떤 노력을 하셨는지 궁금합니다

임태환 님 : 대기업에서 구축 중인 IoT의 B2C 신시장 생태계는 창업기업인 저희에게 기회였습니다. 그 과정에서 나오는 문제점들을 극복하고 더 큰 가치를 만들어 내며 시장에서 밀리지 않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그렇게 지난 2년간 잘 버티며 쌓은 경험들이 트루 이노베이션에 선정된 동력이 되었습니다.

SKT Insight : 트루 이노베이션 심사과정은 어땠나요?

임태환 님 : 전화 심사와 5번의 미팅(사업부 참석 2번)이 있었습니다. 전화심사의 경우 2주 동안 약 40~50분씩 진행되었고 전화 끊기 전에는 통화내용을 한두 페이지 문서로 작성하여 보냈습니다. 질문 내용은 기술 현황, 동향, 차별점, 지향점 그리고 시장을 어떤 식으로 바라보고 있는지에 대한 것이었습니다.

지원 망설일 필요, 1도 없어~ 지원하러 가즈아!

내 창업 아이템도 그만한 가치가 있을까 고민된다고요? 우선 한 번 질러보세요! 아주 간단하게 트루 이노베이션과 함께할 수 있거든요. 1차로 간단한 지원서 두 장을 제출하고, 2차로 전화 또는 발표 심사를 거치면 끝! 상시 모집이니 가슴이 떨리는 지금, 지원하러 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