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닫기
그루밍족을 빼고 뷰티를 논하지 말라! 꾸미는 남자 와이T 와이T연구소 2018.09.05

패션과 미용에 투자하는 남성을 뜻하는 그루밍족. 성별을 떠나 돋보이고 싶고 개성을 표현하고 싶은 욕구는 마찬가지인데요. 그렇다면, 20대 남성들은 자신을 꾸미기 위해 어느 정도 투자하고, 무엇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할까요? 와이T연구소의 알못북 6호를 통해 알아봤어요.

당신의 그루밍 지수는?

20대 남성분들, 오늘 아침에 세안 후 몇 개의 화장품을 사용하셨나요? 설문 결과, 평균 1.8개의 화장품을 매일 사용하고 있었어요. 3개 이상 사용하고 있는 분들도 전체의 26.4%로 높게 나타났는데요. 에센스, 아이크림 등 피부 고민별로 화장품을 사용하는 분들도 많은 것으로 보입니다.

드럭스토어 방문주기를 묻는 말에는 절반 이상이 한 달에 한 번 이상 방문한다고 답했어요. 한 달에 외모 관리를 위한 지출 비용을 알아본 결과, 평균 87,550원을 쓰고 있음을 알 수 있었어요.

그루밍족으로 산다는 건

20대 남성이 외모 관리에 신경 쓰는 가장 큰 이유를 묻는 말에는 대학생과 직장인(경제활동 인구)의 대답이 살짝 달랐는데요. 대학생은 친구나 애인, 동료 등 사람들에게 좋은 인상을 주기 위해서라고 답해 관계를 중시함을 알 수 있었고요. 직장인은 자신감을 얻기 위해서라고 답해 외모를 경쟁력이라고 생각하는 측면이 강함을 알 수 있었어요.

뷰티 관련 정보를 어디서 얻느냐는 질문에는 페이스북이라고 답한 분들이 가장 많았고, 2위는 포털 검색, 3위는 유튜브로 나타났습니다. 연인이나 친구로부터 얻는 정보보다는 적극적으로 자신에게 맞는 정보를 찾아서 적용하는 남성들이 많네요.

가장 그루밍에 신경 쓰는 부위는?

그렇다면, 부위별로 가장 그루밍에 신경 쓰는 곳은 어디일까요? 헤어/모발 관리 부위에서는 헤어커트, 수염관리, 헤어왁스법 순으로 높게 나타났어요. ‘머릿발’이라는 말이 있을 만큼 남성들에게 헤어스타일은 무척 중요한데요. 요즘 유행하는 커트 스타일은 무엇인지, 스타일링을 위한 팁은 무엇인지에 대해 높은 관심을 보였어요.

피부관리는 땀, 트러블, 수분/유분 밸런스 순으로 높게 나타났어요. 활동량이 많은 만큼 왕성한 피지분비로 고민인 20대 남성이 많음을 알 수 있었는데요. 실제로 드럭스토어에 가보면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제품이 많이 보인답니다.

그루밍족의 소비패턴은?

이번에는 20대 남성이 가장 많이 착용하는 그루밍 아이템에 대해 알아봤어요. 1위 시계, 2위 반지 등 예상 가능한 아이템들 사이에서 4위를 차지한 키높이깔창/신발, 10위를 차지한 타투가 눈에 띄네요.

최근 3개월 이내 그루밍을 위한 소비 중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한 것은 홈트레이닝으로 나타났습니다. 2위는 운동기구가 차지해 유튜브 등을 통해 운동하는 20대 남성이 많음을 알 수 있었어요.

20대 남성은 그루밍에 대해 어떻게 생각할까?

마지막으로 그루밍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알아봤어요. 이제 20대 남성들은 화장품을 구입하기 위해 로드샵에 방문하는 것이 부담스럽지 않고, 스스로 정보를 알아보고 화장품을 구입하는 데 거리낌이 없음을 알 수 있었어요. 또한, 올여름 핫한 주제였던 출근/등교 시 남성의 반바지 착용에 대해서도 긍정적으로 생각함을 알 수 있었죠.

지금까지 20대 남성의 그루밍에 대해 알아봤어요. 외모를 가꾸기 위해 투자하고 노력하는 만큼, 더 매력적인 사람이 될 여러분을 응원할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