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로 만나는 미래] 우리 동네가 AR 놀이터가 된다면? 드라마 <알함브라 궁전의 추억>

2018. 12. 10

드라마 <알함브라 궁전의 추억>은 지금껏 우리가 해본 적 없는 게임을 소재로 다룹니다. 바로AR(증강 현실) 게임이에요. AR은 현실을 배경으로 가상의 이미지를 추가해 보여주는 기술인데요. 주변 배경과 이미지를 모두 가상으로 만들어 보여주는 VR(가상 현실)과는 조금 달라요.

쉽게 예를 들어볼까요? 실제로 우리가 발을 디디는 현실 세계의 공원이나 식당에서 포켓몬을 잡으러 돌아다니는 게임 ‘포켓몬 고’는 AR 게임이에요. 가상의 고공 빌딩 난간 이미지 위에서 아슬아슬하게 걸어다니는 게임 ‘고공 탈출’은 VR 게임이고요. 드라마 <알함브라 궁전의 추억> 속 AR 게임이 궁금해지시지 않나요? 어떤 게임인지 지금부터 함께 보세요!

▲ 스마트렌즈를 착용하고 AR 게임을 시도해보는 현빈 ⓒtvN

투자회사 대표인 현빈은 스페인 그라나다에 도착합니다. 물론 목적은 여행이 아닙니다. 어느날 미지의 게임 개발자로부터의 한 통의 메일을 받은 현빈. 메일에는 ‘당신에게 대박 아이템을 팔고 싶으니 스페인 그라나다로 오라!’는 내용이 담겨 있었습니다. 그 대박 아이템은 바로 AR 게임입니다. 스마트렌즈를 착용하고 스페인 그라나다의 광장을 거닐면 눈앞에 1492년 스페인과 이슬람 사이의 전쟁이 펼쳐지는데요. 아직은 상상이 잘 안 되죠? 현빈은 직접 스마트렌즈를 착용해봅니다.

▲ 드라마 <알함브라 궁전의 추억>의 AR 게임에 등장하는 캐릭터 ⓒtvN

스마트렌즈를 끼고 보니 스페인 그라나다에 갑자기 중세 시대 전사가 등장하네요! 유령이 아니라 AR 게임의 일부입니다. 현빈이 발을 딛고 있는 스페인의 한 광장에, 전사라는 새로운 가상 이미지가 추가되었죠.

가상 현실 속 전사라고 하기엔 문신도 수염도 그저 생생하기만 합니다. 저 무섭게 생긴 칼도 가짜라는 건 알지만, 맞으면 진짜로 피가 날 것 같은 건 저만의 생각일까요? 저기요…! 전사 양반, 잠깐 그 칼 좀 내려놓을래요? 우리, 대화로 해요오오오아악ㄱ! (게임 종료)

▲ 드라마 <알함브라 궁전의 추억>의 AR 게임 장면 ⓒtvN

그리고 현빈은 나사르 왕국의 전사의 칼에 맞아 게임은 다시 리셋됩니다.

▲ 드라마 <알함브라 궁전의 추억>의 AR 게임 장면 ⓒtvN

무기 없이는 죽도 밥도 안 된다는 걸 깨달은 현빈. 스마트렌즈가 알려주는 방향으로 무기를 찾아 스페인 그라나다의 밤거리를 배회합니다.

▲ 드라마 <알함브라 궁전의 추억>의 AR 게임 장면 ⓒtvN

스마트렌즈는 현빈을 왠 식당으로 안내합니다. 정말로 여기에? 무기가 있다고요?

▲ 드라마 <알함브라 궁전의 추억>의 AR 게임 장면 ⓒtvN

무기는 화장실에 있다고 하는군요! 왜 하필 이런 곳에…! 게임 개발자의 마음을 알 수는 없지만 현빈은 화장실을 뒤져봅니다.

▲ 드라마 <알함브라 궁전의 추억>의 AR 게임 도중 무기를 발견하는 모습 ⓒtvN

그리고 무기 발견! 이 녹슨 철검을 들고 현빈은 전사와 싸우러 가는데요. 밤을 꼴딱 샐 만큼 게임의 중독성을 알아챈 현빈은 “이 게임은 누구에게도 빼앗길 수 없다”고 강하게 다짐합니다.

AR 게임은 어떻게 발전하고 있을까?

▲ 지난 9월 ‘코리아 VR 페스티벌 2018’에서 SKT의 ‘VR 스카이다이빙 체험’을 즐기는 참가자의 모습

지난 9월 ‘코리아 VR 페스티벌 2018’에서 SKT가 선보인 ‘VR 스카이다이빙 체험’ 부스를 보실까요? 이 부스에선 한 관람객이 낙하산에 몸을 맡기고 있는데요. VR 기기를 착용한 관람객의 눈앞에는 하늘이 쫙~ 펼쳐지고 있을 것입니다. 이 체험 부스는 진짜로 하늘을 나는 듯한 생생한 몰입감을 선사합니다. 이 같은 VR 체험을 통해서라면 우리는 일상에서 조금 더 자주 스카이다이빙을 할 수 있겠죠? 비행기를 타고 멀리 나가지 않아도 말입니다. 이와 같은 VR 기술의 개발과 발전은 앞으로 <알함브라 궁전의 추억> 속 게임을 현실로 만들게 될지도 모르죠!

▲ AR 기술로 크게 관심을 모았던 게임 ‘포켓몬고’

‘포켓몬고’는 AR 기술로 큰 인기를 끌었던 게임입니다. 우리가 걷고 생활하는 곳에서 포켓몬을 만난다는 점으로 큰 사랑을 받았죠. ‘포켓몬고’는 트레이너 배틀 기능을 추가할 예정입니다. 다른 트레이너들과 실시간으로 배틀을 할 수 있는 기능인데요. 같이 접속한 친구들과 함께 증강현실 속에서 노는 모습을 곧 볼 수 있겠네요.

지금까지 드라마 <알함브라 궁전의 추억>으로 보는 AR 게임을 함께 보셨습니다. 어때요? 여러분도 AR 게임을 해보고 싶지 않으신가요? 그리고 그거 아시나요? AR 게임을 즐기기 위해서는 초고속 초저지연의 5G 네트워크가 필요하다는 사실을 말이죠. 앞으로 AR 기술이 어떻게 발전할지 함께 기대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