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데이터로밍 고객, T전화 쓰면 음성통화 무료

2018. 12. 17

SK텔레콤(대표이사 사장 박정호, www.sktelecom.com)이 해외 음성로밍 통화 무료 시대를 열었습니다. 해외 음성망을 이용하는 기존 방식에서 벗어나, 데이터 기반 음성 통화로 혁신한 결과입니다. SK텔레콤이 ‘96년 애틀랜타 올림픽을 계기로 미국 로밍 서비스를 개시한 지 22년 만에 이룬 로밍 혁명입니다.

해외에서 매일 3분 무료 통화, 괌/사이판 패스 출시 등으로 로밍 혁신을 이어온 SK텔레콤이 해외에서 음성로밍 통화를 요금 걱정 없이 마음껏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17일부터 제공한다고 밝혔습니다.

2018년 대한민국 출국자 수는 2,950만명에 이를 것으로 전망됩니다. 지난해 2,700만명에서10% 가량 늘어난 수치로, 총인구 대비 출국 비율이 절반을 넘습니다. 해외 로밍 이용자도 크게 증가해 전체 로밍 이용자 수는 연간 1천 4백만 명에 이릅니다.

T전화로 해외 로밍 무료…데이터로밍요금제 고객 누구나 별도 신청 없이 이용

SK텔레콤 고객은 데이터로밍 요금제만 가입하면, T전화로 해외에서 한국에 있는 상대방과 무료로 통화할 수 있습니다. 특히 SK텔레콤은 고객이 제공 데이터를 부담없이 쓸 수 있도록 통화에 사용되는 데이터 이용량을 차감하지 않습니다.

로밍고객은 해외에서 한국으로 발신하는 통화와 한국에서 걸려온 통화 모두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로밍고객이 T전화만 이용하면 통화 상대방의 가입 통신사도 상관없습니다. 또 상대방은 T전화를 이용하지 않아도 됩니다.

해외에서 한국간 음성통화는 물론, 고객이 현지에서 현지로 발신하는 통화요금도 무료입니다. 예를 들어 미국 로밍 고객이 T전화로 현지 식당, 숙소에 전화하거나 함께 여행 온 일행과 통화시 발생하는 음성요금 모두 해당됩니다. 현지 내 로컬 통화의 경우 데이터 기반이 아닌 일반로밍 방식을 이용하지만 고객 만족도 향상을 위해 무료화를 결정했다고 SK텔레콤은 설명했습니다.

또 해외 WiFi 환경에서도 T전화만 이용하면 동일한 서비스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로밍 요금제에 가입하지 않은 고객도 이용 가능하나 현지 데이터망 이용에 따른 이용료가 부과됩니다. 종량 데이터 이용시 일 상한 5천원(패킷당 0.275원)한도 내에서 통화가 가능합니다.

고객이 무료 음성로밍을 이용하기 위한 별도 가입 절차도 없습니다. 고객은 무료 음성 기능이 추가된 최신 버전의 T전화를 구글 플레이스토어 및 아이폰 앱스토어에서 다운로드해 이용하면 됩니다. 기존T전화 이용 고객은 앱 업데이트를 해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T전화 업데이트 버전 이달 17일 등록 예정, 안드로이드 OS v7.0.0 / iOS v6.0.0 이상)

데이터로밍 이용자는 빠르게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올해 데이터로밍 요금제 이용은 전년 대비 22% 증가해, 로밍 고객 10명 중 7명이 데이터로밍 요금제를 이용하고 있습니. 또 T전화는 SK텔레콤의 통화플랫폼으로 전체 T전화 가입자는 1400만 명이며, 이 중 SK텔레콤 고객은 1200만 명입니다.

음성로밍 통화 데이터 기반으로 혁신…해외 음성망 대신 데이터망과 연동

SK텔레콤은 이번 로밍 혁신을 위해 T전화 플랫폼 기반으로 해외 데이터 망과 국내 음성 망을 연동하는 기술 방식을 도입했습니다.

해외 로밍은 현지 국가망(해외망), 국가와 국가간을 연결하는 국제망, 국내망 등 3개 구간으로 이루어집니다. 기존 음성로밍이 해외/국제 구간에서 음성망을 이용하는 반면, SK텔레콤은 해당 구간에서 T전화에 데이터 망을 이용하는 mVoIP(mobile Voice over IP)방식을 도입했습니다. 국내 구간에서는 이동통신 음성망을 이동합니다.

로밍 방식의 획기적 혁신을 통해 고객 이용 편의성이 대폭 향상되었습니다. T전화 이용 고객은 해외 데이터로밍 요금제를 이용할 수 있는 전세계 168 개 국가에서 본인 전화번호 그대로 국내 이용자 누구와도 무료 통화가 가능해졌습니다.

T전화 기반 음성로밍은 통화 상대에 제한이 없습니다. 즉 통화 상대가 T전화를 이용하지 않아도 됩니다. 기존 모바일 메신저나 mVoIP 서비스의 경우 같은 앱 사용자끼리, 또는 미리 등록된 사용자끼리 통화할 수 있는 것과 차별화됩니다.

또 기존 mVoIP서비스가 고객 데이터로밍 요금제에서 데이터 제공량이 차감되는 반면, T전화 기반 통화는 데이터가 차감되지 않아 요금 부담이 없는 것도 특징입니다.

음성로밍 품질 평균 20% 향상, 통화연결시간 평균 5초→ 1초로 단축

SK텔레콤은 이번 혁신을 통해 로밍 통화 품질도 대폭 향상시켰습니다. 자체 조사 결과 T전화 기반 로밍은 음성통화 품질, 통화중 음성 전달 속도가 기존 로밍 대비 평균 20%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 통화 연결 시간도 평균 5초에서 1초 이내로 80% 이상 단축됐습니다. 기존 음성 로밍 방식은 해외 데이터망에서 음성망 신호 전환에 걸리는 시간이 길었던 데 반해 T전화 기반 로밍은 신호 전환 과정을 없앤 덕분입니다.

SK텔레콤 유영상 MNO사업부장은 “이번 로밍 혁신으로 고객들이 로밍 음성통화요금 부담을 완전히 덜면서 고품질의 음성통화를 이용할 수 있게 돼 해외 로밍 이용시 최고의 혜택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SK텔레콤은 내년에도 서비스   혁신에 초점을 맞추고 고객이 체감할 수 있는 혁신 방안을 지속적으로 실행해 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