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브리에어가 알려주는 실내 공기 관리 꿀팁

2019. 03. 04

미세먼지를 피해 집 안에만 계신다면, 이 글을 꼭 주목해주세요. 실외만큼 쉽게 오염될 수 있는 곳이 실내입니다. 특히 집 공기 관리는 개인의 몫이기에 신경 쓰지 않으면 더욱 나빠질 수 있습니다. 사랑하는 가족들을 위해서라도 우리 집 공기만큼은 깨끗하게 관리해야겠죠. 오늘은 SK텔레콤(이하 SKT)의 에브리에어가 쉽고 간편한 실내 공기 관리 꿀팁을 소개할게요.

실내 공기는 어떻게 관리해야 할까?

미세먼지가 심한 날엔 창문도 열지 않고 구석구석 청소도 했는데, 실내 공기 오염이라고요? 하지만 집 안이라고 공기 오염을 완벽히 피할 수는 없습니다. 외출 시 옷에 붙은 각종 먼지를 비롯해, 창문 틈새로도 오염 물질이 스며드니까요.

특히 실내 대기 오염이 가장 심한 경우는 주방에서 조리할 때입니다. 환경부 조사에 따르면 조리 시 미세먼지 농도가 무려 최대 60배 이상 높아진다고 합니다. 가스를 이용한 조리가 순간적으로 실내 공기를 급격히 악화시키기 때문이죠. 요리할 때 발생하는 수분과 기름이 공기 중의 미세 입자와 붙어 먼지가 커지고, 이산화질소와 같은 유해가스가 발생하게 됩니다.

적절한 실내 환기 방법

그렇다고 공기 오염 때문에 요리를 안 할 수도 없는 노릇이죠. 이렇게 순간적으로 급격히 올라간 실내 미세먼지를 효과적으로 제거하려면 자연 환기가 가장 중요합니다. 외부 미세먼지가 매우 심각한 날에는 가급적 창문을 열면 안 되겠지만, 실내에서 조리를 하고 있다면 잠깐의 환기는 꼭 필요합니다.

여기서 실내 환기 꿀팁! 대기가 정체되어 있는 새벽이나 늦은 밤에는 환기를 피하고, 바람이 살랑살랑 부는 타이밍을 이용해보세요. 또한 하루 3번 1~3분 이내의 짧은 환기만으로도 효과적으로 공기의 순환을 도울 수 있습니다.

공기청정기를 맹신해서도 안 됩니다. 공기청정기가 모든 실내 오염물질을 제거해주지는 않으니, 자연 환기를 꼭 해야 합니다. 공기청정기와 청소기 같은 가전제품의 필터 및 부품은 주기적으로 깨끗한 상태를 유지시켜야 합니다.

미세먼지 퇴치하는 10분 집 청소

청소할 때는 진공청소기보다는 물걸레질이 실내 공기오염을 낮추는 데 좋습니다. 미세먼지의 경우 주변의 수분을 쏙쏙 흡수하는 성질이 있어, 물걸레질을 하면 공기에 떠다니는 먼지를 쉽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집 안에 깨끗한 물을 분무하고, 10분 후 먼지가 바닥으로 내려앉게 한 다음 걸레질을 해주세요.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가 들어오기 쉬운 창문도 세심한 관리가 필요한데요. 오염물질로 가득 끼어 있는 창 틀을 말끔히 닦아내는 꿀팁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우선 물과 식초를 1:1 비율로 섞어 창문 틈새와 표면에 분사해주세요. 잠시 기다린 후 마른 수건에 적셔 닦아주면 반짝반짝한 창문을 다시 볼 수 있습니다.

하루의 1/3을 보내는 침구 관리는?

먼지가 쉽게 쌓이는 카펫, 쿠션 류는 실내 공기질을 악화시킬 수 있으니, 미세먼지가 심한 시즌에는 잠시 넣어두세요. 하루 중 1/3을 머무는 침구의 경우 먼지와 진드기가 서식하기 쉬워 관리를 소홀히 해서는 안 됩니다. 침구용 진공청소기로 청소하거나 침대 시트를 자주 세탁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여건이 되지 않는다면 고무장갑을 사용해보세요. 고무장갑에 물을 묻혀 한 방향으로 쓸어내리면, 물이 묻은 고무에 먼지가 묻어 나와 침구 먼지를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집 안 청소를 할 때는 마스크 혹은 안경을 착용해보세요. 오염물질 방지에 효과적입니다. 청소 후 먼지를 들어 마신 뒤 오는 불쾌함과 꿉꿉함을 한결 개선할 수 있습니다. 가볍게라도 자주 먼지를 제거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니 꼭 잊지 마세요!

휴대용 공기질 측정기를 스마트하게 활용하기

현재 우리 집의 실내 공기는 얼마나 오염되어 있는지, 언제 환기를 하면 좋을지 궁금하신가요? 그럴 때는 휴대용 공기질 측정기를 이용하여, 틈틈이 실내의 공기 농도를 확인하는 습관을 들이면 좋습니다. 언제 어디서든 정확한 공기의 질을 측정할 수 있으니까요.

스마트한 관리를 원한다면 실시간 내 주변의 미세먼지, 초미세먼지, 공기질 지수를 알려주는 앱 에브리에어를 사용한다면 더욱 좋겠죠? 특히 휴대용 측정기 에어비(AirBee)와 연동이 가능하니 더욱 간편하게 측정할 수 있습니다. 출퇴근 전 마스크를 챙기거나 바깥공기를 체크하고 환기시키는 등, 에브리에어와 함께 올바른 생활 습관으로 미세먼지에 대처해보세요.

지금까지 실내 공기를 쉽고 간단하게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앞으로도 에브리에어는 실내외 공기질에 대한 알찬 꿀팁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쾌적한 실내를 위해서라면 환기와 물걸레질 청소는 필수라는 점, 꼭 잊지 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