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 폭풍에 빠진 새내기를 구원할 사이트 6

2019. 03. 14

불어닥친 과제 폭풍에 혼미해졌을 대학생들을 위해 과제에 참고하기 좋은 사이트를 가져왔습니다. 이 꿀팁 하나면, 더 이상 검증 안 된 정보 찾느라 데이터 낭비, 시간 낭비할 필요 없겠죠? 친한 선배나 족보 없어도 캠퍼스 생활을 평화롭게 할 사이트 6곳을 지금 만나러 가볼게요!

나무 위키는 아니되오, 공신력 있는 학술 정보 사이트

전공별 전문 지식을 어디서 찾을지 막막했다면, KISS(kiss.kstudy.com)RISS(www.riss.kr)를 즐겨찾기 해주세요.

먼저 KISS(Koreanstudies Information Service System)는 1992년 한국학술정보(주)가 국내 최초로 만든 학술정보 원문 검색 시스템입니다. 50여 개 공공기관과 RISS 등과 제휴해 3320여 종의 간행물과 135만 건의 학술논문을 데이터 베이스화 하고 있어요. 과제와 연관된 주제나 키워드만으로도 검색이 가능합니다.

RISS(Research Information Sharing Service)는 1998년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에서 전국 대학의 학술자원을 공동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개설한 사이트입니다. 이곳에서는 각 대학의 학위 논문을 비롯해, 학술지, 연구 보고서 등을 검색하고 열람할 수 있습니다. 해외 DB에서 해외 학술지나 논문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RSS 애널리틱스 기능을 활용하면 주제별로 인기 있는 자료나, 기간 별로 많이 활용된 자료도 일목요연하게 볼 수 있습니다.

재학 중인 대학교가 KISS 또는 RISS와 제휴하고 있다면, 거의 대부분의 자료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에 있는 학술 자료는 어디까지나 참고용일뿐! 무분별하게 ctrl C+ ctrl V 하면 표절이 되니, 출처를 정확히 밝히고 이용해주세요~

주장에 탄탄한 근거가 되어줄 통계 사이트

때로는 수치나 통계 등 근거가 중요한 과제도 있습니다. 이럴 때 참고할만 한 곳이 국가통계 포털 KOSIS(kosis.kr) 또는 빅테이터 제공 사이트 빅카인즈(www.bigkinds.or.kr)입니다.

국가통계포털(KOSIS, Korean Statistical Information Service)은 통계청이 제공하는 서비스인데요.

국내와 해외, 북한의 주요 통계를 모아두어 한 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재 경제, 사회, 환경에 관해 300여 개 기관이 작성하는 100여 종의 국가승인통계가 올라와 있습니다. 처음이라 낯설다면, 일상생활과 관계된 ‘쉽게 보는 통계’나 통계를 인포그래픽으로 재구성해놓은 ‘통계 시각화 콘텐츠’에서 참고 자료를 찾아보길 추천할게요~

한국언론진흥재단이 운영하는 빅카인즈(BIGKinds)는 서울, 경기 지역을 비롯해 총 7개 지역의 53개 언론사가 1990년부터 발행한 뉴스를 수집하고, 분석해 빅테이터를 제공합니다. 정치, 경제, 문화 등 8개 분야로 기사 내용을 분류하고, 일목요연한 이미지로 받아볼 수 있는데요. 오늘 가장 많이 언급된 이슈나, 인물도 함께 볼 수 있어 유용해요. 회원으로 가입하면 더 많은 빅테이터를 확인할 수 있답니다.

PPT에 보노보노 말고, 깔끔한 요소를 더해줄 사이트

▲ 출처 <대학내일> 807호 ‘캠퍼스 서바이벌 가이드-실패 사례로 배우는 과제 꿀팁’ 중에서

‘망한 보노보노 PPT’가 보여주듯, 발표 과제를 준비할 때는 이미지도 중요한데요. 이번에는 PPT 요소를 구성할 때 도움이 되는 픽사베이(pixabay.com/ko)플랫아이콘(www.flaticon.com)을 소개하려 합니다.

픽사베이(pixabay)는 창작자들이 직접 업로드한 이미지와 동영상을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제품 광고 등 상업적인 이용이 아니라, 과제나 개인 SNS에 사용할 때는 따로 저작권 허가를 받지 않아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 사진, 일러스트, 포토샵으로 수정이 가능한 벡터 파일 등 다양한 형태의 이미지를 받을 수 있어요. 웹 과제물에 사용하기 좋은 저해상, 인쇄 과제물에 사용하기 좋은 고해상 등 용량 선택도 가능합니다.

PPT에 포인트를 더해줄 픽토그램이나 아이콘을 무료로 받을 수 있는 사이트 FLATICON(플랫아이콘)도 있습니다. 세계에서 가장 큰 아이콘 전문 검색 사이트로, 80명 이상의 전문 그래픽 디자이너가 작업한 아이콘을 무료로 받을 수 있습니다. 유료로 결제하면 160만개 이상의 프리미엄 아이콘과 편집이 가능한 아이콘도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과제에 도움 되는 사이트 6곳을 살펴봤습니다. 대학생 여러분 모두, 무사히 과제 제출하고 다가올 중간고사도 파이팅 하길 바라며! 다음 시간에는 더 알 찬 정보로 돌아올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