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닫기

제조업에 날개를 달다! SKT 5GX 스마트팩토리

2019.03.28
공감 3
FacebookTwitterNaver

▲ SK텔레콤(이하 SKT) 5GX 스마트팩토리 전시 부스

SKT가 제조업에 날개를 달아줄 5GX 스마트팩토리 솔루션을 선보였습니다. 스마트팩토리는 제품 생산 과정 전반에 ICT 혁신 기술을 도입해 생산성과 품질을 높이는 지능형 생산공장인데요. SKT는 3월 27일부터 29일까지 코엑스에서 열린 <스마트팩토리 + 오토매이션 월드 2019> 전시에서 5G 기술을 접목한 5GX 스마트팩토리 솔루션으로 관람객의 발길을 사로잡았습니다. 그럼 5G 시대의 최첨단 공장을 직접 살펴볼게요!

알아서 척척 해내는 스마트팩토리 로봇! 그 비결은?

▲ SKT의 5G 기술이 적용된 스마트팩토리 로봇

미래의 공장은 바로 이런 모습이 아닐까요? SKT의 5G 기술이 적용된 스마트팩토리용 로봇이 전시관 입구부터 반겨줍니다. 여러 로봇들이 서로 충돌 없이 자유롭게 움직이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요. 실제 공장에서는 수백 대의 자율주행 로봇이 움직이겠죠. 이때 좁은 공간에서도 많은 단말을 안정적으로 연결하는 SKT의 5G 기술이 필수입니다.

불량품 걱정은 그만! AI 머신 비전

▲ AI 머신 비전

공장을 더욱 스마트하게 만들어 줄 SKT의 기술도 선보였습니다. AI 머신 비전은 불량품을 분류하는 자동화 솔루션입니다. 기존에는 고유한 이미지 패턴을 매칭해서 불량품을 판정하는 시스템이었습니다. 가령 ㄱ자 모양을 입력하면 ㄱ자 모양과 정확히 일치한 제품만 확인하는 방식이었죠. 하지만 AI 머신 비전은 딥러닝을 통해 ㄱ자 모양과 유사한 패턴도 함께 가려낼 수 있습니다.

특히 AI 머신 비전은 SKT의 5G 네트워크와 결합할 때 시너지 효과를 발휘합니다. 기존에는 머신 비전 시스템을 유선으로 연결해야 되는 불편함이 있었는데요. 5G 네트워크를 이용하면 복잡한 배선 작업을 거치지 않고 무선으로 실시간 처리가 가능합니다. 자동차 금속 부품 및 미세한 반도체 검사 등에서 AI 머신 비전의 활약을 기대해도 좋겠죠.

빅데이터 처리부터 분석, 시각화까지, 메타트론 디스커버리

▲ 빅데이터 분석을 도와주는 메타트론 디스커버리

공장과 회사에서 발생하는 수많은 데이터들, 한 번에 분석하고 처리할 수 있을까요? 메타트론 디스커버리(Metatron discovery)는 빅데이터 분석의 전 과정을 도와주는 솔루션입니다. 처리와 분석은 물론, 시각화를 통해 데이터에서 인사이트를 쉽게 얻을 수 있죠. 특히 5G 시대에는 처리해야 될 데이터의 양이 많아서, 메타트론 디스커버리 같은 기술이 더욱 중요합니다.

현재 메타트론 디스커버리의 경우 오픈 소스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해당 링크(https://github.com/metatron-app/metatron-discovery)로 들어가면 메타트론 디스커버리의 오픈 소스가 공개되어 있어, 무료로 사용해볼 수 있습니다. 수많은 데이터에 허덕이고 있는 관계자 분이라면 메타트론 디스커버리를 꼭 이용해보세요.

꼼꼼히 체크하고 정확히 예측하는 메타트론 APM

▲ 제조 설비 상태를 꼼꼼히 분석하는 메타트론 APM

5GX 스마트팩토리에서는 설비 관리에 최적화된 AI가 자동으로 체크하고 고장까지 예측합니다. 메타트론 APM(Metatron APM)은 제조 설비 상태를 분석하는 SKT의 솔루션입니다. 설비 상태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고장 발생 확률 및 설비 수명까지 예측하는 기술이죠.

메타트론 APM을 더욱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5G 기술이 필수입니다.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해서는 공장 내부에 센서가 필요한데요. 기존의 경우 유선 네트워크를 사용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하지만 제조 환경이 열악한 공장의 경우, 유선 설비를 조금만 건드려도 생산에 영향을 미칠 수 있죠. 빠른 속도와 초저지연을 자랑하는 5G 기술이라면 유선 설비 없이도 메타트론 APM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팩토리를 위한 SKT의 5G 기술

스마트팩토리를 위한 SKT의 5G 기술1

스마트팩토리를 위한 SKT의 5G 기술1

전시회장에도 쏘옥 들어가는 SKT의 5G 이동형 기지국도 눈길을 끌었습니다. 아래에 바퀴가 달려 있어 이곳저곳으로 이동할 수 있는 미니 통신 기지국이죠. 함께 선보인 Pre-5G & TSN은 대용량 데이터를 초저지연으로 전송할 수 있는 ...

스마트팩토리를 위한 SKT의 5G 기술2

스마트팩토리를 위한 SKT의 5G 기술2

전시회장에도 쏘옥 들어가는 SKT의 5G 이동형 기지국도 눈길을 끌었습니다. 아래에 바퀴가 달려 있어 이곳저곳으로 이동할 수 있는 미니 통신 기지국이죠. 함께 선보인 Pre-5G & TSN은 대용량 데이터를 초저지연으로 전송할 수 있는 ...

▲ 5G 이동형 기지국(좌) / Pre-5G & TSN(우)

전시회장에도 쏘옥 들어가는 SKT의 5G 이동형 기지국도 눈길을 끌었습니다. 아래에 바퀴가 달려 있어 이곳저곳으로 이동할 수 있는 미니 통신 기지국이죠. 함께 선보인 Pre-5G & TSN은 대용량 데이터를 초저지연으로 전송할 수 있는 유∙무선 네트워크 솔루션입니다.

지금까지 <스마트팩토리 + 오토매이션 월드 2019>에 참가한 SKT 전시부스를 살펴봤습니다. SKT가 5G와 접목시킨 스마트팩토리 솔루션이 첨단 제조 현장을 만들어 갈 것으로 기대되는데요, 여러분도 계속해서 주목해주세요!

FacebookTwitter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