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보다 더 사람 같은 로봇? 드라마 <러브, 데스+로봇>

2019. 04. 12

사람처럼 유머를 구사하고 감정을 느끼는 로봇을 보신 적 있으신가요? 오늘은 여러 에피소드로 구성된 드라마 <러브, 데스+로봇> 가운데 ‘세 대의 로봇’ 편을 소개해드릴게요. 이 드라마 속 로봇은 사람처럼 감정을 느끼고 사람보다 더 높은 정보처리 능력과 지성을 지닙니다. 뒤이어, 현재 인간의 기술로 만들어낸 가장 똑똑한 로봇 세 대도 함께 만나봐요!

인류가 멸망한 지구를 탐험하는 세 대의 로봇

▲ ⓒNetflix

때는 인류가 멸종된 이후의 지구. 인류 문화를 탐사하러 로봇들이 왔습니다. “우와. 안내 책자에서 봤던 것보다 더 아름답네.” 으스스해진 지구를 보며 조롱 섞인 디스를 날리는, 인간과 꽤 닮은 로봇입니다.

▲ ⓒNetflix

로봇들 눈에 비친 지구는 이상합니다. 말라비틀어진 햄버거와 케찹부터 로봇들에겐 이해할 수 없는 물건이네요. “인류는 왜 음식을 ‘흡입 구멍’(입)으로 넣어?” “(인간을) 도대체 누가 설계했대?” 로봇들의 상상력 참 귀엽죠.

▲ ⓒNetflix

지구 이곳저곳을 둘러보며 인류 문화를 흥미롭게 탐험하던 로봇 세 대는 결국 인류를 멸망시킨 원인을 발견한답니다. 뒤이어 펼쳐질 내용은 작품으로 확인해보세요.

잉-치키, 잉-치키! 이게 다가 아니야! 점점 발전하는 현실 로봇 3

왼쪽부터 휴머노이드 로봇 ‘페퍼’, 돌봄 로봇 ‘조라’, 인간 표정을 따라하는 로봇 ‘시어’,

자, 이번에는 미래 기술을 살펴볼 차례인데요. <러브, 데스+로봇> ‘세 대의 로봇’처럼 말도 하고 감정을 교류할 수 있는 로봇들을 소개해드릴게요.

1. 지성과 귀여움을 탑재한 로봇 ‘페퍼’

▲ 호감가는 인상으로 사랑받는 로봇 ‘페퍼’

일본기업 소프트뱅크의 인공지능 로봇 ‘페퍼’는 사람의 감정을 인식합니다. 사람과 대화하고 모바일 결제를 할 수 있으며 언어 수십 개를 구사할 수 있습니다.

2. 똑같다고 놀라지 말아요! 사람 표정 따라하는 로봇 ‘시어’

▲ 사람 표정 따라짓는 로봇 ‘시어’

타가유키 토도가 개발한 휴머노이드 로봇 시어는 인간의 표정을 그대로 따라합니다. 만약 우리가 로봇에게 두 눈을 부릅뜨면 로봇도 상대방 얼굴을 똑바로 응시하며 표정을 똑같이 따라하죠.

3. 할머니 할아버지 마음 훔칠 로봇 나야 나! 로봇 ‘조라’

▲ 돌봄 로봇 ‘조라’

벨기에 로봇 사업자 ‘조라봇(Zorabots)’이 개발한 돌봄 로봇 조라는 노인들과 대화를 나누고 게임을 하거나 노래를 부르며 율동을 가르치기도 합니다. 꼭 안아주거나 머리에 키스를 하고, 다정하게 속삭이기도 하죠.

지금까지 드라마 <러브, 데스+로봇>을 통해 감정을 교류할 수 있는 로봇을 살펴봤습니다. 언젠가는 <러브, 데스+로봇>의 로봇 세 대처럼 인간을 비웃을 똑똑한 로봇들도 등장할지도 몰라요! 앞으로도 놀랍게 발전할 로봇 기술, 지켜봐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