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옥수수 뮤직 멀티뷰로 최애 공연 무한 복습한 사연

2019. 08. 05

밴드 공연 좋아하시나요? 공연의 매력은 녹화된 영상으로는 느낄 수 없는 생생한 현장감에 있는데요. 내 방 침대에서 좋아하는 뮤지션의 공연을 공연장에서처럼 작은 표정과 손짓 하나도 놓치지 않고 즐길 수 있다면…모든 팬이 염원하던 일일 텐데요. 그 일이 실제로 일어났습니다! SKT 옥수수(oksusu) 5GX관 뮤직 멀티뷰로 최애 공연을 무한 복습하며 주말을 보낸 사연을 소개합니다.

취향대로, 원하는 대로 골라서 보고 듣는다

옥수수에 접속하면, 호기심을 자극하는 배너를 볼 수 있습니다. 클릭하면 KBS1의 음악 프로그램 <올댓뮤직>으로 연결됩니다. 평소 인디 뮤지션들을 좋아해서 즐겨보았던 프로그램인데요. 제가 좋아하는 ‘소란’의 공연 클립도 올라와 있네요. 모든 영상에는 ‘멀티뷰’라는 수식어가 붙어있는데요. 뮤직 멀티뷰의 정체가 궁금하다면 직접 재생해보는 게 빠르겠죠? 공연 영상 중 ‘Prince’를 먼저 보기로 했습니다.

 

옥수수 5GX관 뮤직 멀티뷰

옥수수 5GX관 뮤직 멀티뷰

옥수수 5GX관 뮤직 멀티뷰

옥수수 5GX관 뮤직 멀티뷰

옥수수 5GX관 뮤직 멀티뷰

옥수수 5GX관 뮤직 멀티뷰

옥수수 5GX관 뮤직 멀티뷰

옥수수 5GX관 뮤직 멀티뷰

옥수수 5GX관 뮤직 멀티뷰

Loading image... Loading image... Loading image...

 

밴드에 집중하는 ‘뮤직 멀티뷰’는 옥수수가 최초인데요. 기존 방송과의 가장 큰 차이점은 바로 시점입니다. 카메라가 보여주는 시선 대로 따라가야 했던 기존의 방송과는 달리, 멀티뷰는 공연처럼 내가 보고 싶은 장면을 선택하여 볼 수 있어요. 보컬이 농담할 때 다른 멤버들의 표정, 연주에 몰두한 기타리스트와 드러머의 손놀림 등. 기존에는 공연장에 직접 가야만 볼 수 있었던 요소들이 ‘방구석 1열’에서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뮤지션 뷰’ 탭에서는 아이돌 ‘직캠’처럼 아예 원하는 멤버별로 영상을 골라 볼 수도 있는데요. 이 영상에도 비주얼이나 안무에 중점을 두는 아이돌 영상과는 달리 밴드 공연 특성이 반영되었습니다. 보컬뿐 아니라, 기타 드럼 등 세션까지 악기의 특성에 따라 촬영되었는데요. 악기와 연주자의 손을 가리지 않도록, 정면과 탑(Top) 등 다양한 각도로 촬영된 것이 특징입니다.

 

 

공연의 작은 부분도 놓치지 않는 영상을 촬영하기 위해 기존보다 카메라 7대가 추가되었다고 하는데요. 그럼, 사용법을 정확히 알고 싶은 분들을 위해 뮤직 멀티뷰로 소란의 ‘신호등’ 공연을 다시 볼게요!

예능프로그램에 나온 최애도 나노 단위로 복습한다

좋은 기능은 널리 써야 이롭겠죠. MBC 에브리원의 <주간아이돌>도 뮤직 멀티뷰로 서비스되고 있습니다.

최애의 모습을 나노 단위로 확인해 볼 준비되셨나요? 전체적인 안무 동작부터 클로즈업까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원하는 멤버의 모습만 골라서 보는 것도 가능합니다.

재생 중 쉴 새 없이 전환해도 끊김 없이 바로바로 전환됩니다. <올댓뮤직>과 <주간 아이돌>에 적용된 ‘뮤직 멀티뷰’에는 SKT가 자체 개발한 ‘에스 타일(S-Tile)’ 기술이 적용되어 있는데요. 빠른 플레이를 쫓아가야 하는 e-스포츠 중계에서 사용되고 있는 기술로, 여러 영상 중 시청자가 선택한 장면으로 자유자재로 전환이 가능한 이유입니다. 0.01초 단위로 지연 없이 전환됩니다.

뮤직 멀티뷰는 곧 <뮤직뱅크> 등 보다 다양한 음악 프로그램의 생방송과 VOD 서비스에도 적용될 예정인데요. 영상에서 음원만 자동으로 인식하고 분리하는 기능, 음원에서 악보를 생성해 주는 기능, 음원을 자동으로 인식하고 기능까지 가능해진다고 합니다. 뮤지션을 꿈꾸는 분, 더 알찬 팬 활동을 원하는 분들에게는 더욱 설레는 소식인데요. 뮤직 멀티뷰가 갈수록 밴드가 설 자리가 좁아지는 시대, 실력 있는 아티스트들을 널리 알리는 기회가 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