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5G 시대 게임의 미래를 제시하다

2019. 08. 14

여러분은 어떻게 게임을 즐기게 되셨나요? 먼저 시작한 친구에게 추천을 받거나, 혹은 게임 속 친구와 온라인에서 소통하면서 게임에 더 깊게 빠지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렇듯 커뮤니티는 게임을 선택하고 계속 플레이하는 데 중요한 영향을 미칩니다. 즉, 열정적인 이용자가 게임의 가치를 한층 높여주곤 하죠.

한편으로는 의아하게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이용자들이 게임 수익에 실질적으로 기여하고 있지만, 수익을 나눠 받지는 못하기 때문이죠. 블록체인 기반의 새로운 게임 플랫폼이 바로 이 의아함을 해결하려고 나섰습니다. 블록체인 기반 게임은 가까운 시일 내로 서비스를 시작할 예정입니다. 이들 플랫폼이 어떤 방식으로 이용자들에게 보상을 줄 수 있을지 살펴보겠습니다.

열심히 게임한 당신, 이제 보상 받을 차례! 블록체인 플랫폼

▲ 블록체인 플랫폼을 통해 이용자들은 게임을 즐기면서 다양한 보상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블록체인, 많이들 들어봤지만 살짝 생소한 기술이죠. 블록체인은 누구나 열람할 수 있는 장부에 거래 내역을 투명하게 기록하고 공유하는 분산형 데이터 저장 기술입니다. 쉽게 말하자면, 공정하고 투명한 정보의 분배가 블록체인 기술의 핵심입니다. 만약 게임 서비스에 블록체인을 활용하면 이용자들에게도 공정한 분배 시스템을 확립할 수 있겠죠. 최근 블록체인을 활용해서 수익을 분배하는SNS 플랫폼도 등장했는데요. 블록체인 기반의 새로운 SNS 서비스가 궁금하다면, 지난번 글을 꼭 참고해주세요!

 

블록체인 시대의 게임 스트리머들은 게임 개발사들과 새로운 방식으로 편리한 협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플랫폼 내의 전자화폐와 이용자 정보가 하나로 연결되기 때문입니다. 기존의 게임 스트리머들은 광고나 구독으로만 수익을 얻을 수 있었는데요. 블록체인을 이용하면 다양한 방식으로 수익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가령 게임 방송을 시청한 이용자가 새로 게임을 시작할 때, 혹은 스트리머가 제안하는 패키지를 구입할 때, 이에 대한 수익의 일부를 스마트 계약에 근거해 정확한 비율로 분배 받을 수 있겠죠.

한국에서도 블록체인 기반의 게임 서비스를 곧 볼 수 있을 예정입니다. 최근 카카오 자회사 그라운드X가 주도하는 블록체인 플랫폼 ‘클레이튼’은 블록체인 게임 스트리밍 서비스 ‘슬리버티비’와 협업한 바 있습니다. 넥슨의 자회사 네오플은 오랜 서비스 역사와 팬덤을 보유한 ‘던전앤파이터’로 유명하죠. 네오플은 던전앤파이터 캐릭터 일러스트 등을 제작해 나누고 즐기는 팬들의 활동을 독려하기 위해, 이들에 대한 블록체인 보상 플랫폼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그럼 스트리머 말고도, 열렬한 게이머들에게 주는 보상은 없을까요? 지난 7월 클로즈 베타 테스트(CBT)에 돌입한 한빛소프트의 블록체인 플랫폼 ‘브릴라이트’는 게임 이용자에게 플랫폼 화폐 브릴라이트코인(BRC)을 지급하고, 이를 이용해 게임 아이템을 구매하고 웹툰 등 다른 콘텐츠 서비스에서 이용하도록 운영할 계획입니다. 이더리움 네트워크를 마비시켜 화제가 된 블록체인 게임 ‘크립토키티’ 개발사 대퍼 랩스 역시 NBA-NBPA와의 협업을 통해, 블록체인 기반 농구 게임 플랫폼을 내놓을 예정인데요. 게임 이용자들은 플랫폼 전자 화폐로 NBA 역사상 주요 순간을 담은 영상 등을 디지털 수집품으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블록체인 플랫폼, 5G 날개를 달다

▲ 5G의 등장으로 블록체인 게임 플랫폼이 본격적으로 날개를 펼 예정입니다.

앞서 말한 대로 블록체인은 생태계에 속한 누구나 모든 기록 장부를 공유하는 방식입니다. 블록체인 플랫폼을 게임에 적용하면, 모든 기록을 보존하면서 게임과 연계된 커뮤니티와 스트리밍 서비스 등을 연결해야 합니다. 그만큼 네트워크 부하가 더 심할 텐데요. 때문에 기존 블록체인 플랫폼을 고도화된 콘텐츠와 서비스에 적용하기는 어려웠습니다.

하지만 미래 게임 산업에서 블록체인에 대한 전망은 여전히 밝습니다. 특히 올해 5G 네트워크가 본격적으로 상용화되면서 블록체인에 대한 논의가 더욱 활발해졌는데요. 초고속 · 초저지연성을 자랑하는 5G 기술을 통해, 블록체인에 필수적인 인프라를 갖추게 되었습니다. 앞으로도 5G와 블록체인 기술의 발달이 게임 이용자들에게 더욱 많은 혜택을 주기를 기대해봅니다.

글. 스웨이드킴(커넥팅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