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초! 시속 210Km 레이싱 카에서 ‘차세대 5G’ 생중계 성공!

2019. 08. 28


‘차세대 5G’로 불리는 28GHz 주파수 대역 5G 기술이 우리에게 한 걸음 더 다가왔습니다.

SKT가 삼성전자와 함께 최고 시속 213km로 달리는 레이싱 카에서 차세대 5G 기술인 ‘28GHz(기가헤르츠) 초고주파’를 활용해 데이터를 전송하고 생중계 기술을 검증하는 데 성공했는데요. 시속 200km 이상을 달리는 초고속 주행 도중에 3GPP(이동통신 국제표준화단체) 표준 규격 기반 28GHz 시연이 성공한 건 이번이 세계 최초입니다.

언뜻 어렵게 들리는 28GHz 초고주파 대역 시연! 과연 무엇을 의미하는지 궁금하실 텐데요. 지금 SKT를 비롯한 우리나라 이동통신사는 3.5GHz 대역으로 5G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3.5GHz와 28GHz는 숫자의 크기만큼 속도 차이도 확연한데요. 3.5GHz 대역 5G 속도는 LTE보다 약 3~4배 빠릅니다. 그런데 주파수 폭이 더 넓은 28GHz는 LTE보다 약 20배까지 빠르답니다.

다만, 28GHz는 데이터 전송 속도가 높은 대신 전파가 많이 손실된다는 특징도 있어요. 이 기술은 샤워기에서 순간 터져 나오는 물살처럼 빠르기 때문이에요. 하지만 이런 전파 손실을 방지하는 기술을 보유한다면, 고화질 영화와 초고화질 지도(HD맵)를 자율주행차로 매우 짧은 시간에 보낼 수 있죠. SKT는 지금 이 기술을 준비 중이랍니다!

먼저 이번 테스트를 위한 최적의 장소는 전남 영암 국제자동차 경주장(F1 서킷)입니다! SKT는 이곳에 5G 28GHz 초고주파 상용 기지국 여러 대를 설치했습니다.

레이싱 카 운전석 주변에는 28GHz를 지원하는 ‘갤럭시S10 5G’ 4대를 장착했죠. 생중계 솔루션으로는 SKT ‘T라이브 캐스터’가 쓰였습니다.

시속 210km로 고속 주행하는 레이싱 카 운전석 등 4개 화면은 차세대 5G 기술을 통해 스마트폰과 28GHz 기지국, 중계 시스템을 거쳐 차고지(Team Pit)로 멀티뷰(Multi-View) 생중계됐습니다. 또한, 레이싱 스태프들은 다양한 각도로 중계되는 화면을 통해 운전자 시각으로 차량에 탑승한 듯한 경험을 생생하게 느낄 수 있었습니다.

F1 경기장에서 펼쳐진 미션 2가지! 과연 성공?

이날 테스트의 미션은 2가지였습니다. 하나는 28GHz 기지국 사이에 데이터를 끊김 없이 넘겨주는 ‘핸드오버’ 기술 검증, 다른 하나는 28GHz 대역에서 영상 데이터를 전송하는 것이었습니다.

먼저 핸드 오버 기술은 검증 성공! 최고 속도 213km로 주행 중에도 핸드 오버가 원활히 이뤄졌습니다.

두 번째 미션인 28GHz 대역에서 영상 생중계, 이것도 가뿐히 성공! 데이터 속도는 고속 주행 중에도 최대 1Gbps을 기록하며 안정감 있는 생중계가 가능했답니다.

이번 기술 검증을 통해 앞으로는 5G 기술을 활용한 모터스포츠 중계나 커넥티드카 솔루션 등 차세대 5G 서비스로 더 확장될 수 있겠죠? 예를 들어, 여러 레이싱 카에 5G 서비스를 장착해 360도 VR이나 멀티뷰로 실감 나는 생중계가 가능해질 것입니다. 또는 커넥티드카나 고속철도 곳곳에 다수의 5G 센서를 부착해 차량의 미세한 변화를 감지하고, 추돌 사고 등을 미리 방지할 수도 있습니다.

데이터가 순식간에 쏟아진다! 28GHz 빔 포밍 기술 기반 ‘5G 데이터 샤워’ 개발 중인 SKT

아울러 SKT는 고속 주행 중인 차량에 데이터를 순식간에 전송하는 ‘5G 데이터 샤워’ 기술 개발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이 기술은 샤워기에서 순간적으로 나오는 물살처럼 영화나 초고화질 지도(HD맵)를 커넥티드카로 매우 짧은 시간에 전송합니다.

아까 말씀드렸듯이 28GHz 초고주파는 데이터 전송 속도가 높지만, 전파 손실도 일어난다는 특징이 있죠. ‘5G 데이터 샤워’ 기술은 이를 보완합니다.

‘5G 데이터 샤워 기술’은 이동체의 움직임을 예상해 빔(Beam)을 쏘듯 한 곳으로 데이터를 집중해 전송하는 빔 포밍(Beam-Forming)으로 28GHz 특성을 제어합니다.

이를테면 톨게이트에 ‘5G 데이터 샤워’ 장비를 설치해 이곳을 지나는 차량에 고속도로 상황을 순식간에 업데이트하는 등 안전 서비스로 응용할 수도 있죠.

이번 28GHz 대역 시연을 통해 앞으로도 더 진화해나갈 SKT 5G 서비스의 미래를 기대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