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 어렵지 않아요~! 과학 꿈나무를 위한 제4회 YT클래스

2019. 09. 19

▲ “특허왕으로 불리는 저만의 비법을 알려드릴게요!”

옆 좌석 친구와 잠시 떠들던 학생들도 강사의 한 마디에 눈빛을 반짝이며 자세를 고칩니다. ‘5G’, ‘양자암호’, ‘ATSC 3.0’ 등, 생소한 단어가 오가지만, 학생들의 메모하는 손은 점점 빨라지는데요. 이곳은 SKT의 지식나눔 프로젝트 YT클래스(Youth Technology Class)가 열린 서울과학고등학교입니다.

YT클래스는 전국의 과학 꿈나무들에게 글로벌 ICT 트렌드를 알기 쉽게 소개하는 강연입니다. 5G나 AI 등, 4차 산업혁명의 최전선에서 일하는 SKT 직원들이 전국의 영재고, 과학고 학생을 직접 찾아가, 차세대 기술과 SKT의 ICT 현황에 대해 알려주는 자리죠. 지난번 제주과학고에 이어 벌써 4회째를 맞이했는데요. 9월 17일, 학생들에게 ICT의 꿈을 활짝 펼쳐준 YT클래스 서울과학고 현장에 직접 다녀왔습니다.

과학 꿈나무들에게 ICT 미래를 선보이는 시간

▲ 제4회 YT클래스가 열리는 서울과학고등학교 현장

오늘 제4회 YT 클래스 주제는 ‘Technology 기반 혁신’입니다. ‘5G 특허왕’으로 불리는 이종민 테크이노베이션 그룹장이 강연자로 나섰죠. 이종민 그룹장은 무려 200여 건의 특허를 낼 만큼 아이디어 뱅크로 유명한데요. 세계 최초 모바일 생방송 기술인 ‘T라이브 스트리밍’을 비롯해, 초고화질 8K 360 VR 기술, 소셜 VR, 홀로그램 박스 등, SKT의 수많은 혁신 기술이 이종민 그룹장의 손에서 탄생했습니다. ICT 분야에서 쌓은 강연자의 경력에 서울과학고 학생들이 호기심 가득한 눈빛으로 뚫어져라 바라보네요.

▲ 이종민 SKT 테크이노베이션 그룹장

오늘 강연에서는 기술 기반의 혁신이 구체적으로 어떻게 이뤄지는지를 소개했습니다. 이종민 그룹장은 4차 산업혁명의 구체적인 과정을 실제 사례와 함께 쉽게 전달했죠. 과거 대량생산으로 대표되던 하드파워에서 창의성과 ICT 역량을 중요시하는 소프트 파워의 시대가 왔다며, 지금 과학 꿈나무들의 역할이 점점 중요하다고 학생들을 독려했습니다.

또한 미래의 ICT 기술을 엿볼 수 있는 SKT의 서비스도 함께 소개했습니다. 현재 SKT가 운용하는 세계 최고의 5G 네트워크를 비롯해 스마트오피스, Jump AR, LoL, 옥수수 5GX 멀티뷰 등 현재 SKT가 선보이는 서비스를 쉽고 재밌게 알렸죠. 특히 내가 원하는 선수 화면만 볼 수 있는 옥수수 5GX 멀티뷰를 소개하는 영상에서 페이커가 등장하자, 롤 팬인 학생들의 열렬한 환호성이 이어졌습니다.

▲ 이종민 SKT 테크이노베이션 그룹장

마지막으로 이종민 그룹장은 특허왕으로 불리는 자신만의 노하우를 살짝 공개했는데요. 아이디어를 수시로 메모하는 습관과 함께, 아이디어를 구체화하는 방법을 학생들에게 살짝 공개했답니다. 과학도를 꿈꾸는 학생들인 만큼 귀를 가장 쫑긋 세운 시간이었습니다.

▲ 서울과학고 2학년 옥준성 학생

YT클래스를 직접 들은 서울과학고 2학년 옥준성 학생은 “일반적인 기술 혁신에 대해서는 여러 강의를 들어봤지만, 통신 분야에서 구체적인 혁신이 어떻게 이뤄지는지 알 수 있는 강연은 처음이었다”고 말했는데요. “과학 기술과 사회를 이어주는 사람이 되고 싶은데, 오늘 강연이 앞으로의 꿈에 다가가는 데 도움이 될 것 같다”고 소감을 밝혔습니다.

지금까지 SKT의 지식나눔 프로젝트 YT클래스 현장을 살펴봤습니다. 혹시 우리 학교는 왜 안 오냐고 아쉬워하는 학생 계신가요? 앞으로 YT클래스는 계속 진행되니 걱정하지 마세요! 오는 11월, 제5회 YT클래스를 개최할 예정이랍니다. 과학도의 꿈을 펼치고 싶은 학생들이라면 YT클래스에 많은 관심 부탁드릴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