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닫기

구글 ‘I/O 2015’ 핵심 정리! 그리고 그 속의 ‘T-AR’

2015.06.08 FacebookTwitterNaver

지난 5월 28~29일(현지 시각)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구글 개발자 회의 ‘Google I/O 2015’가 놀라운 혁신 기술들을 세상에 선보이며 성황리에 막을 내렸습니다. 구글은 이번 행사를 통해 안드로이드M 프리뷰, 구글 포토, IoT를 위한 ‘브릴로’와 ‘위브’, 구글 스포트라이트 스토리 등을 발표하며 세상의 주목을 받았는데요. 여기에 SK텔레콤이 함께 한 프로젝트 탱고까지 함께 화제를 모았습니다. 그럼 어떤 내용들이 있었는지 SK텔레콤 공식 블로그의 요약정리로 확인해보실까요?

안드로이드 M 프리뷰 공개

출처 : 구글 공식 발표 영상 중(링크)

구글은 ‘안드로이드M 프리뷰’를 공개하였는데요. 현재 여러 곳에서 ‘마카다미아넛 쿠키’라고 불리는 ‘안드로이드M’에 대해서(공식 명칭은 미공개 상태) 이야기된 내용 중 일부를 알려드립니다.

1) 8가지 애플리케이션 권한 권리 기능

출처 : 구글 공식 발표 영상 중(링크)

안드로이드M의 특징 중 하나는 ‘사용자 커스터마이징’입니다. 위치, 카메라, 마이크, 연락처, 전화, SMS, 일정, 센서 등 총 8가지 권한에 대해 세세한 제어가 가능합니다.

2) 안드로이드 페이

출처 : 구글 공식 발표 영상 중(링크)

모바일 간편 결제 시스템 ‘안드로이드 페이’는 NFC(근거리 무선 통신) 기술을 기반으로 온·오프라인 결제를 지원합니다. ①전화 잠금 해제 ②사용자 인증 ③단말기에 접촉으로 이루어지는 간단한 사용 방법이 특징이며, 거래를 가상의 번호로 진행하기 때문에 실제 카드 번호는 공유되지 않아 보안에 대한 걱정을 덜어줍니다.

3) 지문 인식

출처 : 구글 공식 발표 영상 중(링크)

안드로이드M은 OS 자체에 지문 인식 기술을 탑재하게 됩니다. 이 기능은 ‘안드로이드 페이’와 맞물려 그 효율성이 극대화되는데요. 지문을 통해 기기 잠금을 해제하고 바로 지불하면 결제 승인이 완료됩니다.

4) 전력 및 충전 기능 개선

출처 : 구글 공식 발표 영상 중(링크)

안드로이드M은 사용자의 움직임을 감지하여 오랫동안 미사용 시 기기를 비활성화하기 때문에 배터리 대기 시간을 늘려줍니다. 게다가 안드로이드M은 애플이 맥북에 도입했던 USB-C 커넥터를 지원해 3~5배 이상 빠른 충전이 가능해집니다.

무제한의 놀라움! 구글 포토 공개

출처 : 구글 공식 블로그 중(링크)

출처 : 구글플레이 ‘구글 포토’ 중(링크)

‘구글 포토(Google Photos)’는 I/O 2015에서 가장 화제가 된 발표 내용 중 하나입니다. 가장 큰 특징은 무제한 클라우드 스토리지를 무료로 제공한다는 것인데요. 사진은 최대 1,600만 화소 이하, 동영상은 1080p 해상도까지 무제한 저장이 가능합니다. 단, 사진 파일이 압축되어 저장된다는 사실! 알고 계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구글 포토’는 촬영한 사진을 자동으로 백업해주며, 중요한 사진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자동으로 정리해주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게다가 사람, 장소, 사물 등 다양한 기준으로 사진을 분류하고 간편한 검색으로 찾을 수 있게 도와준다고 합니다.

‘구글 포토’ 소개 영상 링크 : https://youtu.be/ydBjsZnHrwM
IoT OS ‘브릴로’ & 기기간 통신 플랫폼 ‘위브’

출처 : 구글 공식 발표 영상 중(링크)

구글은 사물인터넷을 위한 플랫폼 ‘브릴로(Brillo)’와 ‘위브(Brillo)’를 통해 세상의 모든 것을 연결하고자 하는 프로젝트를 발표했습니다. ‘브릴로’는 UX(사용자 경험), 소통 및 운영체제를 통합한 IoT(사물인터넷) OS입니다.

반면 ‘위브’는 사물인터넷 기기 간의 통신을 도와주는 개방형 표준 통신규약입니다. 구글이 그리는 미래 속에서 사용자는 안드로이드 기기를 통해 브릴로가 장착된 모든 기기와 연결될 수 있습니다.

구글 스포트라이트 스토리 “360도 영상 시청”

출처 : ‘헬프(HELP)’ 메이킹 필름 영상 중(링크)

‘구글 스포트라이트 스토리(Google Spotlight Story)’는 스마트폰을 움직여 360도의 방향으로 영상을 볼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VR 기기 없이 스마트폰만으로도 가상현실처럼 영상을 볼 수 있어서, 앞으로 360도 영상의 대중화를 이끌 것으로 보입니다.

한편, ‘구글 스포트라이트 스토리’는 이미 구글 플레이(링크)에서 앱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분노의 질주’ 시리즈의 저스틴 린(Justin Lin) 감독이 만든 스포트라이트 스토리용 영화 ‘헬프(HELP)’도 함께 공개되었습니다.

‘헬프(HELP)’ 메이킹 필름 영상 링크 : https://vimeo.com/129240342
구글 점프 “가상현실 세계로 JUMP!”

출처 : I/O 2015 공식 홈페이지 사진 중(링크)

구글이 발표한 ‘점프(JUMP)’는 저렴한 가격으로 양질의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가상현실(VR) 플랫폼입니다. 액션 카메라 업체 고프로(GoPro)와 제휴를 맺은 구글은 가상현실 전용 콘텐츠를 촬영할 고프로의 신제품 VR 카메라 ‘어레이’도 함께 공개했는데요. 구글의 VR 기기 ‘카드 보드’와 ‘어레이’를 이용해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이를 통해 앞서 소개해 드린 ‘구글 스포트라이트 스토리’ 콘텐츠와 큰 시너지 효과를 발휘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 어레이(Array) : 카메라 16대를 원형으로 배치해 360도 파노라마 촬영을 가능케 한 VR 카메라

– 카드 보드(Card board) : 사용자가 직접 골판지 종이와 렌즈를 조립해 만드는 저가형 VR 헤드셋
프로젝트 솔리(Soli) “구글판 마이너리티 리포트”

출처 : Project Soli 소개 영상 중(링크)

‘Project Soli’는 구글이 발표한 핵심 프로젝트 중 하나로, 레이더를 이용해 공중의 손동작을 읽어내는 동작 인식 기술입니다. 솔리의 핵심은 손가락의 미세한 움직임을 포착해 내는 레이더 기반의 초소형 센서인데요. 동전만큼이나 작은 이 센서를 활용하면 스마트 워치와 같이 화면이 작은 웨어러블 기기를 쉽게 조작할 수 있습니다. 영화 속에서만 봤던 신기한 첨단 기술들이 이제 점점 현실 속으로 들어오고 있습니다.

‘프로젝트 솔리’ 소개 영상 링크 : https://youtu.be/0QNiZfSsPc0
프로젝트 잭쿼드(Jacquard)가 만들어갈 미래가 궁금하다

출처 : Project Jacquard 소개 영상 중(링크)

실처럼 얇은 잭쿼드 터치 센서 옷감 생산에 성공한 구글은 의류 브랜드 리바이스(Levi’s)와 손을 잡고 ‘스마트 의류’ 생산을 선언했습니다. 섬유에 센서를 적용한 웨어러블 개념의 스마트 옷은 터치하는 것만으로 스마트 기기 조작을 가능하게 만들어 주는데요. 옷, 소파, 침대보 등 다양한 곳에 적용할 수 있으므로 그 활용도가 매우 높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예를 들어, 소파에 잭쿼드 센서를 삽입하면 TV 리모컨 없이도 TV 조작이 가능해질 수 있겠죠?

‘프로젝트 잭쿼드’ 소개 영상 링크 : https://youtu.be/qObSFfdfe7I
프로젝트 탱고(Tango) 그리고 SK텔레콤 T-AR

‘Project Tango’는 3차원 공간을 감지하는 ‘3D depth 센서’를 탑재한 모바일 플랫폼 개발 프로젝트로, 구글의 차세대 핵심 프로젝트입니다. 마우스 커서가 움직이듯 행동을 추적하는 ‘모션 트래킹’, 탱고 기기로 공간을 비추면 공간을 인식하는 ‘공간 학습’, 공간 상의 물체의 상대적인 거리를 파악하는 ‘거리 측정’. 이 세 가지 기능을 핵심으로, 여기에 SK텔레콤의 ‘T-AR for Project Tango’가 더해져 3차원 공간에 가상 콘텐츠가 표현되는 3차원 증강현실 기술을 완성시킵니다.

T-AR for Project Tango


위 영상에서 보듯이 SK텔레콤과 구글의 차세대 증강현실 솔루션 ‘T-AR for Tango’는 3차원 공간을 분석하고 인식해 가상의 콘텐츠, 즉 3차원 증강현실을 구현하는 점이 특징입니다.
‘T-AR’ 기술은 여러 영역에 적용 및 활용이 가능합니다. ‘T-AR’을 통해 다양한 가상현실 세계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환상의 대륙 아틀란티스와 광활한 우주 등 상상 속 세계를 가상으로 체험할 수도 있겠죠? 향후 SK텔레콤과 함께 5G 시대가 도래하면. 그 시너지 효과는 더욱 엄청날 것으로 기대됩니다.

지금까지 ‘구글 I/O 2015’ 핵심 내용을 살펴보셨는데요, 많은 도움이 되셨나요? 이렇듯 살짝 살펴본 것만으로도 미래의 단편적인 모습을 엿볼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도 끊임없는 혁신을 통해 무한한 가능성을 보여드릴 수 있는 SK텔레콤이 되겠습니다. 많은 관심 부탁 드립니다!

위 포스팅은 발행일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발행일 이후 내용이 변경될 수 있으니, 발행일이 많이 경과된 경우 블로그 내 검색을 통해 최신 글을 확인해 주세요.
FacebookTwitter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