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 만족도 조사 3관왕 달성! SKT, KCSI 22년 연속 1위

2019. 10. 15

SKT가 3대 고객 만족도 조사 모두 1위에 올랐습니다. 지난 15일, SKT는 국가고객만족도(NCSI)와 KS-SQI(한국서비스품질지수) 1위에 이어, 한국능률협회컨설팅이 주관하는 2019년 한국산업 고객만족도(KCSI-Korean Customer Satisfaction Index) 조사에서 22년 연속 이동통신 부문 1위에 올랐습니다. KCSI는 한국 산업의 산업별 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고객들의 만족 정도를 나타내는 지수로, 질적 성장을 평가하는 지표인데요. SKT는 1998년부터 이동통신부문에서 KCSI 조사를 시작한 이후 한 해도 빠짐없이 연속 1위를 달성했습니다.

22년 최장기간 연속 1위, 그 비결은?

SKT가 KCSI 조사에서 이렇게 높은 평가를 받은 이유는 무엇일까요? 우선 세계 최초로 5G 가입자 100만 명을 돌파하면서, 혁신적인 5G 서비스 선도 능력을 높이 평가받았습니다. 특히 SKT만의 5G 기반 특화 서비스가 한몫했는데요. 가령 롤(LOL) 파크, 올림픽공원, 부산 해운대 등에 설치된 SKT의 ‘5G 부스트 파크’에서는 5G 시대의 독보적인 AR·VR 서비스를 체험할 수 있죠. 또한 SKT의 AR 전용 앱인 ‘점프 AR’을 이용하면 좀 롤 파크로 순간 이동 하는 e스포츠 응원 서비스는 물론, 언제 어디서든 귀여운 AR 동물을 소환하는 ‘AR 동물원’도 즐길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SKT는 기술 혁신을 통해 사회적 가치 창출에도 앞장서고 있습니다. 첨단 ICT기술과 유통망 인프라를 개방해서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기 위한 ‘행복 커뮤니티’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죠. ‘행복 커뮤니티’는 ICT기술로 독거 어르신을 돌보는 ‘인공지능 돌봄 서비스’와 지점∙대리점에서 어르신∙어린이 대상 맞춤형 ICT 교육을 제공하는 ‘T스마트폰 교실’, ‘신나는 코딩교실’, 그리고 신진 청년 작가들에게 작품 전시 기회를 제공하는 ‘청년 갤러리’ 등의 프로그램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또한 고객의 불편함을 해결하는 고객센터도 첨단 ICT 기술과 함께 ‘고객 맞춤형 상담센터’로 진화합니다. 5G 시대에 맞게 빅데이터 분석 기술로 고객의 상담 목적을 예측하고 고객별로 맞춤형 상담 메뉴를 제공하죠. 또한 연령별 맞춤 상담 서비스도 진행합니다. 70대 이상 어르신에게는 전담 상담사가 천천히 쉬운 용어로 응대하고, 13세 이하 어린이 고객에게는 비슷한 연령대의 자녀를 둔 전담 상담사가 쉽고 친절하게 설명해줍니다.

SKT는 이번 KCSI 조사에서 22년 연속 이동통신 부문 1위를 기록하면서, 전 산업 분야 통틀어 3대 고객만족도 조사 최장기간 연속 1위를 달성했습니다. 앞으로도 SKT는 고객이 자부심을 가질 수 있는 기업이 되고자 혁신을 이어나갈 예정이니, 계속 지켜봐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