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닫기
H기타

SK텔레콤 스마트홈 런칭, 일상의 행복한 변화 주도한다 – by T리포터 나이스블루

2015.06.12 FacebookTwitterNaver

전자제품은 우리 일상에서 뗄 수 없는 존재입니다. 주변을 살펴보면 스마트폰, 태블릿PC, 카메라, 컴퓨터, TV 등 날마다 수많은 전자제품을 다루고 있죠. 특히, 집은 전자제품을 가장 많이 활용하는 공간이기도 한데요. 2015년에 이르러 사물인터넷(loT) 시대가 도래할 조짐이 보이면서 홈 사물인터넷 분야가 크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누구나 집에서 쉽고 간편하게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싶어 하니까요.

SK텔레콤의 스마트홈 출시가 중요한 이유는 ‘국내 1위 이동통신사’이자 ‘국가 고객만족도 18년 연속 1위 기업(이동전화서비스 부문)’이라는 영향력이 있기 때문입니다. 국내 이동통신 가입자 중 절반이 SK텔레콤을 사용하고 있어, 스마트홈을 통해서 ‘일상의 행복한 변화’를 폭넓게 주도할 것으로 보입니다.

SK텔레콤은 최근 을지로 SK텔레콤 본사에서 스마트홈 런칭 및 브랜드 공개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스마트홈’ 앱과 사물 인터넷(IoT)을 통해서 언제 어디서든 집안 환경을 제어하는 서비스를 시연하는 자리였는데요. 개인적으로는 스마트홈을 통해 미래의 집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 되었습니다. 지금까지 인터넷으로만 접할 수 있던 홈 사물인터넷을 실제 환경으로 보니 쉽게 이해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SK텔레콤 스마트홈 런칭 행사는 방송인 허준이 MC를 맡았습니다. 허준 MC 특유의 편안하면서 위트 넘치는 말솜씨가 스마트홈 런칭 분위기를 들뜨게 했습니다.

조영훈 SK텔레콤 스마트홈 TF장이 스마트홈 프레젠테이션을 맡았습니다. 스마트홈은 다양한 홈 기기 제조사들이 쉽게 참여 가능한 오픈 플랫폼 기반이며, 한국 가정에서 많이 쓰이는 가전/비가전 연동을 통해 우리 주거 환경에 적합하다고 소개했습니다. 또한, 사용자들의 생활 패턴을 감안한 고객 지향적 인텔리전트(Intelligent) 기능을 탑재했다고 합니다.

프레젠테이션에서는 SK텔레콤의 홈 사물인터넷 서비스인 ‘스마트홈이 왜 필요한가?’에 대한 이야기도 들을 수 있었습니다. ‘편의(Convenience), 안전(Safety), 에너지 절약(Energy Saving)’의 3가지 핵심가치가 스마트홈에 녹아있어 편리한 삶을 가꾸어 갈 수 있음을 강조했습니다.

스마트홈은 앞서 이야기한 3가지 가치 제공을 통해 일상 생활에서 스마트 라이프를 즐길 수 있는 실질적인 도움을 지원하는 플랫폼입니다. ‘편의’는 스마트홈 앱으로 손쉽게 제어할 수 있는 집안 환경, ‘안전’은 신뢰할 수 있는 보안과 안전 서비스, ‘절약’은 사용자가 어디에 있더라도 스마트한 관리가 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3가지 키워드는 스마트홈 이용자가 효율적으로 집을 관리하기에 좋은 공통점을 갖췄습니다.

스마트홈은 SK텔레콤 서비스 플랫폼이나 SK텔레콤 고객만 이용 가능한 것이 아닙니다. 다른 이동통신사 고객도 연동 기기만 구입하면 스마트홈을 사용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스마트폰, 와이파이 무선 공유기, Smart [Home] 로고가 부착된 제품까지 3가지만 있으면 누구라도 스마트홈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와이파이 무선 공유기 중 배터리를 사용하는 일부 기기들(도어락 등)은 Z-Wave 브릿지가 추가로 필요 하다고 합니다.

조영훈 TF장의 스마트홈 프레젠테이션에서는 스마트홈이 에어, 안전, 냉난방, 주방, 조명, 가구, 에너지 등 홈과 관련된 다양한 영역에서 역량 있는 파트너사들과 함께 만들어가는 서비스라는 설명이 있었습니다.

스마트홈을 런칭하면서 가스밸브차단기(타임밸브), 보일러(경동나비엔), 제습기(위닉스), 도어락(아이레보) 4개 제품이 1차 출시되었다고 합니다. 오는 3분기에는 에어컨(캐리어), 보일러(린나이, 대성셀틱, 알토엔대우), 공기청정기(위니아, 위닉스, 동양매직), 조명기기(금호전기, GE Lighting), 스마트콘센트(DS Tek, 파워보이스), 스마트스위치(반디통신) 등 10여 개 이상의 제품이 스마트홈 플랫폼에 탑재됩니다.

4분기에는 레인지후드(하츠), 정수기(교원웰스), 에어큐브, 보안 연계 서비스 등이 스마트홈과 연계됩니다. 이를 통해 고객은 스마트홈 앱 하나만으로 여러 제품을 이용하는 편리한 일상생활을 보내는 것이 가능합니다.

스마트홈은 1단계로 연동 기기 극대화, 2단계로 융합 서비스 제공, 3단계로 인텔리전트 기능 강화의 과정을 단계적으로 밟아나가며 고객 체감 가치를 높인다고 합니다. 스마트홈을 통해 고객이 집에서 편안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 SK텔레콤 스마트홈의 향후 과제라는 이야기도 잊지 않았습니다.

프레젠테이션이 마무리 된 후에는 SK텔레콤 모델 윤소희가 스마트홈 런칭 행사에 참석한 제휴 업체 관계자분들, 조영훈 TF장과 기념 촬영에 임했습니다.

스마트홈 런칭 행사에 등장했던 윤소희씨가 힘차게 손을 들어보이고 있네요~!

스마트홈 런칭 행사에 참석했던 사람들은 스마트홈에 대해 높은 관심을 보였습니다. 특히, ‘스마트홈’ 앱을 통해서 스마트홈과 연계되는 제품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지 궁금해하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시연 모습을 보니 앱 하나로 여러 제품을 컨트롤하는 광경이 무척 신선했는데요. 집에서 전자제품들을 사용할 때는 신경쓸 일이 많았는데, ‘스마트홈’을 사용하면 번거로운 일 없이 간편하게 해결할 수 있다는 점이 눈에 띄었습니다.

자유 체험 시간에는 스마트홈 제휴 업체들의 제품을 살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날 행사에 참석했던 분들은 제품을 직접 접하면서 스마트홈이 얼마나 유용한지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스마트홈 플랫폼이 탑재되는 제품들을 둘러보았습니다. 공기 청정기는 스마트홈을 통해 자동 가동되므로 하루 종일 공기청정기를 켜 놓을 필요가 없다고 합니다. 디지털 전력량계는 이용자의 전력 소비 습관을 알리는 기능이 있어, 합리적으로 전기를 절약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에어워셔는 자동으로 가동되며, 취침모드를 통해 건강한 수면을 위한 적정 습도를 맞춰준다고 합니다. 에어컨은 스마트홈 귀가 모드를 이용하면, 이용자가 도착하기 10분 전에 에어컨을 가동하면서 적정 온도를 맞춰주고, 외출모드를 통해 불필요한 전력 사용을 줄일 수도 있습니다.

집에 있을 때 청소하는 것은 참 번거로운 일이죠. 그러나 스마트홈에서 청소모드를 이용하면 편리하게 청소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침대도 스마트홈으로 연결됩니다. 스마트홈 앱에 있는 침대는 스마트홈 취침모드를 제안함과 동시에 이용자의 기상시간 리포트를 제공해 건강한 수면 습관을 도와주는 장점이 있습니다.

외출할 때 가스밸브 확인 여부 때문에 불안함을 느끼셨던 분들이라면 가스밸브 차단기가 반가울 수 있을 것입니다. 스마트홈 외출모드에서는 가스밸브가 자동으로 차단된다고 합니다. 또한, 가스밸브 차단기가 이상고온을 감지해 자동으로 가스를 차단하는 기능도 갖추고 있습니다.

스마트홈 도어락은 다른 사람이 자신의 집 현관문을 강제로 열었을 때 앱 이용자에게 경보를 보낼 수 있다고 합니다. 경찰 또는 경비업체 출동까지 가능하므로 집을 철저하게 지키기 좋습니다.

스마트홈으로 제습기를 제어할 수도 있습니다. 스마트홈 귀가 모드를 통해서 이용자가 집에 도착할 시간을 계산한 뒤, 도착 10분 전에 제습기가 스스로 가동을 시작하는 것이죠. 아울러 스마트홈 외출모드를 통해 불필요한 대기전력을 차단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이용자가 집에 없을 때 보일러를 끌 수도 있어, 다른 제품들처럼 절약 기능이 구현됩니다.

스마트홈의 놀라운 점이라면 김치냉장고에 보관된 김치 종류 및 보존 기간까지 확인할 수 있다는 점인데요. 갓 담근 김치는 가장 맛있게 숙성될 때까지 남은 시간을 스마트홈 서비스에서 알 수 있다고 합니다. 김치는 우리나라 사람들이 기본적으로 즐겨먹는 대표적인 음식인데, 스마트홈과 연동되는 김치냉장고가 있는 가정이라면 김치를 더욱 맛있게 먹는게 가능해집니다.

스마트홈 런칭 행사장 한 켠에는 부엌도 있었습니다. 부엌에서 스마트홈이 많이 활용된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서입니다. 정수기는 스마트홈 취침/외출모드를 통해서 불필요한 작동을 멈출 수 있으며 스마트홈 정수기 기능을 통해 단계별 온도 설정을 예약하는 기능이 있다고 합니다. 가스 하이브리드 레인지는 스마트홈이 기상 모드로 작동할 때 국을 따뜻하게 데우며, 물을 올리면 언제 물이 끓는지 알 수 있습니다.

만약 냄비를 오랫동안 올려놓았다면 스마트홈 가스밸브 차단기가 가스를 차단합니다. 이상 고온을 감지하기 때문입니다. 스마트홈 에어큐브는 공기질 센서를 통해 공기가 나빠진 것을 감지할 수 있으며, 스마트홈 레인지후드가 작동합니다.

에어큐브에서 공기 나빠진 것을 인식하면 스마트홈 화면이 이렇게 뜹니다. 화면에서는 환기시켜야 한다는 자막이 뜨는데 스마트홈 레인지후드를 작동하면 됩니다.

조명은 스마트홈 취침모드를 통해 에너지 절약이 가능합니다. 취침모드 가동 시 집안의 모든 전등을 한꺼번에 끌 수 있습니다. 집을 비울 때는 스마트홈 예약 기능을 통해 저녁에 전등을 켤 수 있습니다. 전등을 켜놓고 집을 나올 때는 다시 집에 들어가지 않아도, 스마트홈 외출모드를 통해 전등을 끌 수 있습니다. 스마트플러그는 자동으로 전기 사용량을 절감하고, 가전이 과열되는 것을 막는다고 합니다. 불필요한 전기 소모를 스마트하게 줄일 수 있어서 인상적이었습니다.

SK텔레콤 스마트홈과 연동된 제품들을 살펴보면 편의, 안전, 에너지 절약이라는 3대 생활 가치를 충분히 실현한 느낌이 듭니다. 특히, 에너지 절약을 위해 구현된 기능들을 보니 가정에서 전기요금을 효율적으로 아낄 수 있는 장점이 인상적입니다. 또한, ‘스마트홈’ 앱을 통해 여러 기기의 기능을 한 손에서 쉽게 제어할 수 있어, 편리하고 즐겁게 시간을 보낼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스마트홈 앱은 티스토어, 구글 플레이 스토어, 앱스토어(6월 출시 예정)에서 만날 수 있습니다. 이미 티스토어와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는 스마트홈 앱이 올라와 있는데요. SK텔레콤 스마트홈이 많은 가정에서 ‘행복한 변화’를 주도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스마트라이프 전도사 T리포터는 SK텔레콤 T브랜드의 서비스, 단말기 등을 누구보다 빠르게 경험하고, T로 인해 더욱 스마트해진 일상을 직접 체험해보고, 고객의 입장에서 SK텔레콤의 다양한 캠페인과 소식을 SNS를 통해 소통하는 활동을 진행합니다. Tworld 블로그를 통해서 T리포터의 생생한 소식을 접하실 수 있습니다.

위 포스팅은 발행일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발행일 이후 내용이 변경될 수 있으니, 발행일이 많이 경과된 경우 블로그 내 검색을 통해 최신 글을 확인해 주세요.

FacebookTwitter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