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맵이 알려주는 고향 가기 좋은 시간

2020. 01. 21

올 설 연휴엔 언제 고향으로 출발하면 좋을까요? 한 달 1,250만 운전자가 쓰는 ‘국민 내비’ T맵 데이터로 최적의 귀성 시간을 알아봤습니다. SKT는 T맵의 지난 5년간 교통 빅데이터를 분석해 연휴 기간 주요 고속도로 일·시간대별 소요 시간을 예상했는데요. 결과를 지금 바로 알려드릴게요!

고향 가기 좋은 시간? 23일 오전 10시 이전, 24일 16시 이후!

설 연휴 기간인 1월 23일부터 1월 27일 사이 고향으로 떠나기에 가장 좋은 시간대는 23일(목) 오전 10시 이전이나 24일(금) 오전 5시 이전과 오후 4시 이후로 나타났습니다.

많은 분이 이용하는 서울-부산, 서울-대전, 서울-광주 고속도로는 상·하행선 모두 설날인 25일이 역귀성 차량과 나들이 차량이 몰리며 가장 혼잡할 것으로 예측됩니다.

서울-부산은 상·하행 양방향 모두 8시간 이상 소요될 것으로 보입니다. 서울-대전 구간은 양방향 모두 4시간 이상, 서울-광주 구간은 상·하행선 양방향 모두 6시간 이상 소요될 예정입니다. 평상시보다 약 2~3시간 더 걸리는 셈입니다.

서울-부산 구간의 귀성길은 25일(토) 오전 8시부터 교통량이 늘어나 오전 11시에 최고조에 달해, 최대 8시간 30분이 걸릴 것으로 예측됩니다. 서울-대전 구간은 23일(목) 오후 5시와 24일(금) 오전 6시에 최고조에 달해, 4시간 20분이 소요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서울-광주 구간 정체는 24일(금) 오전 7시에 최고조에 달해, 6시간 50분이 걸릴 것으로 나타납니다.

집으로 가는 길, 26일보단 27일 추천!

귀경길은 마지막 날인 27일(월)이 26일(일)보다 정체가 풀릴 것으로 보입니다.

부산-서울은 26일(일) 오전 11시 출발하면 7시간 30분 소요될 것으로 분석됩니다. 대전-서울은 26일(일) 오후 4시 출발하면 4시간 10분 소요, 광주-서울은 26일(일) 오후 2시 출발하면 7시간 소요로 귀경길 정체가 이어질 예정입니다.

귀성길&귀경길 정체가 예상되는 구간은?

설날인 25일 서울에서 출발하는 귀성길 주요 고속도로의 정체 구간과 시간을 예측한 결과, 경부고속도로는 오전 11시에서 오후 6시 사이 한남IC-양재IC, 죽전 휴게소-금강 휴게소, 칠곡물류IC-건천 휴게소, 언양 휴게소-부산TG 등 187km에 걸쳐 평균속도 50km/h 미만의 정체가 이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같은 날 영동고속도로는 오전 11시부터 오후 6시까지 안산JC-부곡IC, 신갈JC-양지IC, 호법JC-원주IC, 둔내터널-평창휴게소 등 82km에 걸쳐 정체가 있을 것으로 예측됩니다.

서울로 돌아가는 귀경길은 설날인 25일에 차량 정체가 가장 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서울로 향하는 경부고속도로는 오전 11시부터 오후 6시까지 174km에 걸쳐 정체가 예측됩니다. 서해안 고속도로는 비슷한 시간대 113km에 걸쳐, 영동고속도로는 82km에 걸쳐 정체가 이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T맵에서 소요 시간 예측하는 법, 출발 시각과 목적지만 입력하면 끝!

T맵 애플리케이션으로 귀성길과 귀경길 소요 시간을 미리 알아볼 수도 있습니다. T맵을 실행한 뒤 ‘다른 시간 출발’ 메뉴를 클릭하세요. 출발하는 시각과 출발지, 목적지를 입력하면 총 소요 시간을 미리 알아볼 수 있습니다.  

출발지는 서울 마포구, 도착지는 부산 해운대로 설정했는데요. 설 연휴 기간 귀성길엔 몇 시간이 소요될까요? 1월 23일(목) 오전 9시 50분 서울 마포구에서 출발하면 부산 해운대까지 5시간 40분 걸리네요. 반면 1월 24일(금) 오전 9시에 출발하면 7시간 14분이 걸립니다. 언제 출발하면 좋을지 느낌이 오네요. T맵으로 소요 시간을 미리 알아본 뒤 출발한다면 조금 더 빠르고 편안한 귀성길이 될 것입니다.

설 연휴에 무료 주차장이 필요할 땐? T맵 주차

설 기간 고향으로 이동하다 보면 주차 공간이 필요할 텐데요. ‘T맵 주차’ 애플리케이션으로 설 연휴 무료로 개방하는 전국 1만 4,000여 개 공공주차장 정보를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무료 주차장 안내는 설 연휴 시작 전날인 23일부터 27일까지 ‘T맵 주차’에서 제공됩니다. ‘T맵 주차’ 앱은 플레이 스토어, 앱스토어에서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가고자 하는 목적지를 검색하면, 목적지 인근 무료 개방 공공 주차장이 앱 화면에 표시됩니다.

설에 급히 병원에 가야 한다면? T맵 명절 진료 병원 안내

명절에 급히 병원에 가야 할 일이 생기면 ‘T맵 명절 진료 병원 안내’ 서비스를 이용해 보세요. T맵에서 ‘명절병원’, ‘설 병원’ 등 연휴 기간 병원 관련 키워드를 검색하면, 지금 위치 주변의 진료 가능 병원을 알려주는 기능입니다. 24일부터 27일까지 연휴에 진료하는 병원을 T맵을 통해 찾아볼 수 있습니다. 설 연휴 기간 진료하는 병원마다 운영 시간 및 날짜가 각각 다를 수 있으니, T맵에서 병원을 검색한 뒤 안내되는 대표전화로 확인하고 방문하면 진료 여부를 더 정확히 알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SKT T맵이 추천하는 귀성길과 귀경길에 가장 움직이기 좋은 시간을 알아봤습니다. 안전하고 따뜻한 연휴 보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