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과장, 새해에는 디지털 보조제로 금연에 성공할 수 있을까?

2020. 01. 29


애초에 흡연을 시작하지 않았다면 좋았겠지만, 이미 담배의 깊은 맛에 빠진 사람에게 ‘금연’이란 매년 새해가 되면 하는 결심 중의 하나입니다. 여러 차례 실패를 경험하기도 하고, 누군가는 먹고 있는 사탕을 빼앗기는 것과 같은 상실감을 느끼기도 합니다.

금연을 시도했던 적이 있는 금연실패자와 심층 면담을 통해 실패 원인에 대해 들어봤습니다. 다시 흡연하고 싶다는 유혹을 이기지 못해서, 자신도 모르게 습관적으로 담배에 손이 가서, 심각한 스트레스 상황을 해소하기 위해서 등 다양한 이유가 있었습니다. ‘본인의 힘만으로는 금연하기 힘겹다’는 내용이 지배적이었죠.


▲금연시도율의 년도별 변화 추이. 출처: 지역사회 건강조사자료(통계청, 2019)

최근 1년 동안 담배를 끊고자 24시간 이상 금연을 시도한 적이 있는 사람은(금연 시도율) 2015년에 36.1%로 대폭 증가했으나, 곧 다시 감소해 2018년에는 24.8%에 그쳤습니다. 2015년도의 금연 시도율 증가는 당시 사회적으로 금연에 관심을 가지고 담뱃값을 대폭 올렸던 이유라고 볼 수 있습니다. 금연 시도율의 감소는 흡연 관련 건강 문제의 증가와 연결된다는 점에서 우려되는 지표입니다.

하지만, 매년 흡연자 4명 중의 1명은 금연을 시도하고자 노력하고 있기 때문에, 지표는 얼마든지 바뀔 수 있습니다. 금연시도자가 금연 성공이라는 결실을 보기 위해서는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도움이 필요한데요. 최근에는 디지털 보조제도 등장해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디지털 보조제(digital aids, 디지털 중재 혹은 디지털 건강기술)’란 사람의 행동 변화를 증진하는데 도움을 주는 ICT 서비스입니다. ICT 서비스라고 해서 거창해 보이지만, 모바일 앱이나, 가상현실(VR) 기기 혹은 게임과 같이 비교적 친숙한 개념입니다. 미국에서는 이미 임상시험과 FDA의 승인을 얻어 약물중독 효과가 입증된 ‘리셋’이라는 디지털 치료제 앱이 있습니다. 의사가 앱을 환자에게 처방하면 환자는 본인의 휴대폰에 ‘리셋’을 설치해 충동 억제 훈련 등을 받습니다. 실제로 약물중독의 충동 억제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보건복지부 금연길라잡이 앱

우리나라도 보건복지부에서 ‘금연길라잡이’라는 디지털 보조제 앱을 만들어, 금연 시도자를 돕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앱을 통해서 금연 시도자들이 서로 만나 성공과 실패를 공감하고, 매일매일 업데이트되는 금연일기를 통해 자극받으며, 금단증상의 발생 등 급한 경우에는 금연상담사와의 채팅을 통해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실제로 이 앱에 지속해서 접속하고 교류하면서 금연에 성공한 사례들이 증가하고 있죠.

금연을 위한 디지털 보조제의 이용은 어렵게 시간을 내서 멀리 있는 프로그램 주최기관에 가야 하는 시간을 벌어주고, 곱지 않은 주변 사람들의 시선에서도 벗어나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캐나다에서는 금연시도자의 40%가 디지털 보조제를 이용해 금연하는 것을 희망했으며, 영국에서는 흡연자의 50%가 디지털 보조제에 관심을 보였습니다. 미국은 이미 19.8%의 흡연자가 디지털 보조제를 이용해 금연을 달성했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연령별 흡연율. 출처: 국민건강통계(통계청, 2019)

우리나라의 흡연율은 OECD 국가들보다 상당히 높은 편입니다. 특히, 장노년층보다 모바일에 익숙한 20~40대가 가장 흡연율이 높죠. 스마트폰 보급률도 높으니, 디지털 보조제가 확산할 수 있는 기반은 이미 마련돼 있습니다. 여기에 5G 이동통신망이 구축되고 AI 기술이 발전하면서 ICT가 인류의 건강을 관리하는 시대를 앞당기고 있습니다.

‘30일 동안 하루 세 번’ 식후에 금연 길라잡이 앱 접속, ‘자기 전’ 금연일기 작성’. 이 정도 처방을 잘 이행하면 금연 성공에 한 발짝 다가갈 수 있을 겁니다. 금연에 관심 있는 김 과장을 비롯한 여러 금연시도자들이 디지털 보조제를 잘 이용해 올해에는 꼭 금연에 성공하고 건강해지기를 기대합니다.

 

<참고문헌>
Perski, O., Jackson, S. E., Garnett, C., West, R., & Brown, J. (2019). Trends in and factors associated with the adoption of digital aids for smoking cessation and alcohol reduction: A population survey in England. Drug and alcohol dependence, 205, 107653.
신정순, 여형남(2019). 남성 흡연자의 금연시도 경험에 관한 현상학적 연구.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20(11), 170-180.

 

글: 박선희(연세대학교 바른ICT연구소, 간호학 박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