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립 36주년 기념 | History of SKT] 3편, 5G가 여는 새로운 세상

2020. 04. 03

skt, sk텔레콤, skt창립기념일, sk텔레콤36주년

모두가 5G를 이야기합니다. 마치 유행어처럼 말이죠. 5G에 대한 관심이 이처럼 뜨거운 이유는 단순히 4G보다 빠른 속도 때문만은 아닐 것입니다. 무엇이 얼마나 다른지에 대한 궁금증이 생기지 않을 수 없는데요. SK텔레콤 창립 36주년을 맞이해 준비한 시리즈 마지막 콘텐츠로 5G가 열어주는 완전히 새로운 미래를 만나볼 시간입니다.

5G, 디지털이 꿈꾸는 미래를 여는 기술

 

skt, sk텔레콤, 5g, lte

5G를 이야기하며 빠른 속도를 빼놓을 수는 없습니다. LTE보다 최대 20배 빠른 20Gbps로 2G 용량의 영상도 1초 안에 다운로드되니까요. 이런 빠른 속도 때문에 우리는 5G를 통해 다양한 가능성을 엿볼 수 있습니다. 4차 산업 혁명의 시대에 5G의 통신 환경은 산업 전반에 걸쳐 혁신의 발판이 되는 기술입니다. 앞선 통신기술을 보유한 대한민국을 전 세계가 주목하는 이유이기도 한데요. 지난해 SK텔레콤이 세계 최초로 5세대 이동통신을 상용화하였고, 이를 기반으로 스마트폰, 첨단 가전, 미래 자동차 등 전 산업에 걸쳐 혁신이 진행중이기 때문입니다.

5g, skt, sk텔레콤

자율주행 자동차는 0.001초 수준의 반응속도로 주행 데이터를 주고받는 5G 덕분에 더 안전해집니다. 대규모 데이터 전송이 필요한 AR·VR, 홀로그램, 초고화질 영상, 원격 로봇, 드론, 수백만의 IoT를 동시에 연결하는 스마트시티, 스마트팩토리 등 가까운 미래에 현실화될 모든 기술이 대중화되기 위해서는 안정적이고, 빠른 5G 통신 기술 없이는 불가능합니다. 유행처럼 모두 5G를 이야기하는 이유이죠.

SK텔레콤의 5G, 당신의 생활은?

sk텔레콤, skt, 5g, 5g1주년

skt, sk텔레콤, 5g

5G 상용화 이후 1년이 지난 지금 시점 SK텔레콤의 행보는 소비자에게도 통했음을 확인하고 있습니다. 5G의 대표고객층인 30~40대 5G 가입자 중 53%가 SK텔레콤을 택했고, 최근 3개월간(’19.12월~’20.2월) 월평균 6만2천 TB(테라바이트)에 이릅니다.

skt, sk텔레콤, global

 

▲ SK텔레콤의 전방위 글로벌 협력

SK텔레콤은 5G와 시너지를 낼 수 있는 다양한 분야의 글로벌 기업과 협력해가며 새로운 영역에서 사업을 확대해 가고 있습니다. MS(마이크로소프트)와 클라우드 게임 공동 산업을 추진하고, 클라우드 1위 업체인 AWS(아미존 웹서비스)와 MEC(Mobile Edge Computing) 상용화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국내 이동통신사 중 SK텔레콤이 유일하죠. 페이스북과는 ‘버추얼 소셜 월드(Virtual Social World)’를 론칭해 VR 생태계를 확장하고 있습니다. 그 밖에도, 해외 이동통신사, 차세대 미디어 회사, 양자암호통신 등과 적극적으로 협력하며 글로벌 5G 리더십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세계 최고 5G를 향한 SK텔레콤의 도전

skt, sk텔레콤, 5g

세계 최초를 넘어 세계 최고를 향한 SK텔레콤의 도전은 이제 열매를 맺고 있습니다. SK텔레콤의 사용자들이 체감할 수 있는 변화들이 이미 다양하니까요. 현재 시범 운영 중인 MS와의 합작품 클라우드 게임 ‘프로젝트 엑스클라우드(Project xCloud)’는 이미 게임 시장에서 큰 반향을 불러일으키고 있습니다. 그리고 AR과 VR의 기술적 장점을 융합해 홀로그램과 같은 3차원 콘텐츠를 만드는 혼합현실 콘텐츠 제작 시설인 ‘점프 스튜디오’가 오픈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B2B 영역에서도 SK텔레콤은 클라우드 기업, 반도체 제조사, 발전소 등과 긴밀한 협력 중입니다. SK텔레콤은 5G 클러스터를 대폭 확대에 전국 85개 시ㆍ동 단위까지 5G 커버리지를 늘릴 예정입니다.

유영상 SK텔레콤 MNO사업부장은 “올해 본격적으로 선보일 5G 사업 모델들이 SK텔레콤의 미래 10년을 견인할 것으로 확신한다”라고 이야기했는데요. 이러한 행보는 세계 주요 어워드에서도 인정받고 있습니다. 영국 런던에서 열린 ‘글로벌 텔레콤 어워드(Global Telecom Awards)’에서는 3개 부문 수상이라는 쾌거도 이루었습니다. 국내를 넘어선 글로벌 1위를 향한 SK텔레콤의 도전. 이와 함께, 여러분의 생활도 완전히 달라질 것입니다. 지금까지 겪어온 변화와는 비교되지 않을 만큼 말이죠.

눈을 뜨면 알아서 식사를 준비해주는 주방기기, 굳이 작동시키지 않아도 나의 가사노동을 돕는 가전제품, 좋아하는 웹툰을 보고 있으면 알아서 운전하는 자율주행차……

어쩌면 우리가 상상할 수 없는 미래조차 5G는 꿈꾸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SK텔레콤의 창립 36주년을 맞아 뒤돌아본 우리나라 이동통신의 발전과 현재, 그리고 미래. 어떠셨나요? 최초와 최고의 수식어로 빼곡히 장식된 그 과정은 저희뿐 아니라 우리나라 국민에게 조금이나마 자랑스러움이 되길 바라봅니다.

 

skt, sk텔레콤, 창립36주년1탄

skt, sk텔레콤, 창립36주년2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