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the content

방구석 1열, 자기 개발을 위한 온라인 강의 추천 3

skt, 온라인개강, 온라인강의, 인터넷수업

코로나19로 인해 대면 수업이 온라인 수업으로 대체되고 있습니다. 초 ·중 ·고등학교는 온라인 개학을 하고, 대학교에서는 이미 온라인 강의가 한창입니다. SK텔레콤은 학생들이 통신비 걱정 없이 교육 콘텐츠를 학습할 수 있도록, 교육 사이트 접속 데이터를 무료로 제공하는 등 적극적인 협력을 하고 있습니다.

진화하는 온라인 강의

학창 시절, EBS 온라인 강의는 누구나 한 번씩 들어보셨죠? 온라인 강의는 시공간의 제약이 적고, 개인의 수준에 따라 학습량과 진도를 맞출 수 있어 효율적입니다. 하지만, 수업의 집중도가 떨어지고, 비대면 커뮤니케이션의 한계 등은 꾸준히 제기되고 있는 문제이기도 합니다.

무엇을 배운다고 생각해봅시다. 우리는 가장 먼저 검색창에 ‘○○ 강좌’나 ‘△△ 배우기’를 검색합니다. 검색하자마자, 메이크업 튜토리얼 영상부터 명사들의 TED 강의까지. 수많은 온라인 강의가 쏟아져 나오는데요. 이렇듯 온라인을 기반으로 한 수업은 계속 진화하고 있습니다. ‘MOOC(Massive Open Online Course)’와 같은 대규모 온라인 무료 수업 플랫폼도 확대되고 있는데요. 온라인 수업 같은 비대면 교육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지금, 알아두면 도움이 되는 온라인 강의를 소개합니다.

세계 명문 대학의 강의를 집에서, 코세라(coursera)

코세라에서는 세계 명문 대학의 강의를 무료로 수강할 수 있습니다. 세계 유수의 명문 대학과 연계해 수준 높은 강의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전문가의 수준 높은 강의로, 심도 있는 학습이 가능합니다. 또한 코세라 강의는 과제, 테스트 등 수업 외 관리도 진행되어, ‘온라인 강의는 수업의 질이 낮다’는 우려를 해소할 수 있습니다. 전 세계 많은 학생이 코세라로 부족한 전공 공부나 스킬을 채워가고 있답니다. 일정 수업료를 지불하면 수료증이나 학위를 주는 코스도 있으니, 관심 있는 학생이라면 꼭 확인해보세요.

skt, coursera, 코세라, 온라인강의▲ 이미지 출처: 코세라 홈페이지

잠들어 있는 예술성을 깨우다, 스킬 셰어 (skill share)

사진, 그림, 디자인 등 전문 기술을 배우고 싶다면, 스킬 셰어를 추천합니다. 스킬 셰어는 일러스트나 캘리그래피처럼 예술 분야, 취미 생활로 즐길 수 있는 온라인 강의를 제공합니다. 최근, 동영상 콘텐츠가 인기를 끌면서, 영상 편집 프로그램 사용법을 알려주는 강의도 많이 등장하고 있죠. 강의는 10분 내외로 짧아, 이동 중이나 여가시간에 부담 없이 들을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강의는 무료이며, 프리미엄 구독 시 전체 강의를 무제한 무료로 즐길 수 있답니다. 내 안의 예술적 감각이 꿈틀거리고 있다면, 스킬 셰어로 새로운 취미를 찾아보는 것은 어떨까요?

skt, skillshare, 온라인수업, 취미배우기▲ 이미지 출처: 스킬셰어 홈페이지, 스킬셰어 앱

신기술과 지식을 배울 수 있는, 스타-무크

우리나라에서도 다양한 온라인 강의를 만나 볼 있습니다. 과학기술 분야에 특화된 스타-무크(Star-Mooc)가 대표적입니다. 카이스트를 비롯한 여러 과학기술원과 대학들이 협력해 온라인 강의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공대생을 위한 기초 수학 강좌부터 전문 과학 이론까지. 4차 산업 시대에 필요한 신기술과 지식을 배울 수 있는 강의입니다. 전문 교수님들의 고퀄리티 수업을 그것도 무료로 들을 수 있습니다. 이공계 영역을 공부하거나, 새로운 분야에 대한 공부와 스킬 업을 고민하고 있다면 스타-무크를 이용해보세요.

skt, kmooc, 스타무크, 과학강의▲ 이미지 출처: 스타무크 홈페이지

전문지식부터 취미생활까지. 다양한 분야의 온라인 강의를 제공하는 플랫폼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전문가는 자신의 지식과 노하우를 공유하고, 수강생은 필요한 지식을 무료로 배울 수 있게 되었는데요. 이렇듯 온라인 강의가 활성화되면서 배움의 기회는 더욱 넓어지고 있습니다. 학교 공부 외 다양한 분야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면 온라인 강의를 적극 활용해보세요. 생각보다 쉬운 방법으로, 수준 높은 강의를 만날 수 있답니다.

TIP!
팀플이나 조별 과제를 할 때는 T그룹통화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최대 100명까지 함께 통화가 가능하니 자유롭게 의견을 공유해보세요.

skt, t그룹통화, 팀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