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가 쏘아 올린 사회적 가치

2020. 06. 02

SKT, SV, safety net, 안전망, 사회적가치

SKT가 지난해 창출한 사회적 가치(SV : Social Value)가 1조 8,709억 원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2018년 대비 8.3% 증가한 수치입니다. 구체적으로 ‘경제간접 기여성과’는 0.7%, ‘비즈니스 사회성과’는 627%, ‘사회공헌 사회성과’는 12.9% 증가했습니다. SKT는 사회 안전망을 구축하고, 다양한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총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또, 이 노력의 결과를 해마다 금액으로 환산해 발표하고 있죠.

지난 1년간 SKT가 우리 사회를 바꾸는 데 어떤 노력을 기울였는지, 지금부터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높아진 삶의 질, 촘촘해진 사회 안전망

SKT, SV, safety net, 안전망, 사회적가치

먼저 ‘비즈니스 사회성과’ 영역이 눈에 띕니다. 총 1,475억 원의 가치를 기록했죠. 전년 대비 627% 대폭 상승한 점이 인상 깊습니다. 이 영역은 삶의 질, 노동, 동반성장, 환경 부분을 포함하고 있는데요.

SV_measure_1

SV_measure_1

SV_measure_2

SV_measure_2

Loading image... Loading image...

특히 삶의 질 부분의 상승 폭이 뚜렷합니다. 측정된 가치는 1,618억 원입니다. 지난해 대비 282% 급등했죠. 자세히 들여다보면 ‘T맵 운전습관 연계 보험’ 가입자가 증가하고, 대인 사고율이 감소하며 발생한 가치가 2배 이상 늘었습니다.

아울러 삶의 질 부분에는 독거 어르신 ‘인공지능 돌봄 서비스’를 통한 응급 안전 알림과 우울감 감소, 고속도로 실시간 급정거 알림을 통한 교통사고 예방, 범죄자 위치 추적 고도화를 통한 검거 기간 단축 등 사회 안전망 구축 성과도 반영되어 있습니다.

노동, 동반성장 부분 역시 전년 대비 성과가 높은데요. 장애인 표준사업장 ‘행복한울’ 설립, 2주 80시간 근무 제도 정착, 5G∙AI 스타트업 발굴, 협력사 기술 개방 등의 노력 덕분인 것으로 분석됩니다.

재무적 가치와 연동되는 ‘경제간접 기여성과’ 영역에서는 고용, 배당 부분이 증가했습니다. 하지만 5G 대규모 투자에 따른 수익 감소로 납세 부분이 감소했죠. 총액은 1조 6,581억 원으로 0.7% 증가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사회공헌 사회성과’ 영역은 383억 원으로 12.9% 증가했습니다. 속초∙고성 산불과 태풍 현장에 긴급 통신 시설을 구축하는 재난 조기 극복 활동, 기부금 확대 등이 반영된 결과입니다.

기대되는 SKT의 친환경 활동

SKT, SV, safety net, 안전망, 사회적가치

환경 영역은 개선할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2019년 한 해 동안 창출한 가치는 (-)1,045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2018년 (-)950억 원과 비교했을 때 마이너스 규모가 더욱 확대되었죠.

물론 개선의 노력은 있었습니다. SKT는 5G 구축 시 파워세이빙 기술을 적용하고, LTE∙3G 네트워크의 저전력화 업그레이드로 전력 효율성을 높였습니다. 그 결과 장비 총량은 23% 늘어났지만, 성과 규모는 10% 수준으로 조정되었습니다.

앞으로 SKT는 친환경 기술 개발과 장비 구축, 빌딩 에너지 관리 시스템 보급을 확대할 예정인데요. 중고 휴대폰 재활용, 플라스틱 배출량 줄이기, 유통망 전자 청약서 도입 등 제품과 서비스 영역에서의 친환경 활동도 펼친다고 하니 기대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SV도 맞춤형으로! 경청하는 SKT

SKT, SV, safety net, 안전망, 사회적가치

SKT는 올해부터 주요 이해관계자가 중요하게 여기는 SV 영역을 조사합니다. 이를 통해 사회가 원하는 활동을 적시에 판단하고 전략 수립에 활용키로 했습니다. 이해관계자 의견을 더욱 경청해 어떤 영역의 활동을 강화할지 판단하겠다는 의미입니다.

심층 조사도 진행했습니다. 심층 조사에서는 삶의 질, 고용, 납세, 환경 영역의 활동을 중점 추진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왔는데요. 이를 바탕으로 SKT는 경제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의 동반 상승을 위해 노력할 계획입니다. 무엇보다 5G∙AI 등을 활용해 사회 문제를 해결할 예정입니다. 융합 보안∙실시간 관제와 같은 사회 안전망을 구축하고 언택트 서비스를 확대하는 등 새로운 SV 활동 또한 추진할 계획입니다.

SKT가 추진하는 새로운 방향의 SV 활동

▲  올해 3월 진행된 온라인 주주총회 모습

SKT는 이미 정밀 위치 측위 기술을 활용해 코로나 확산 역학 조사를 신속 지원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워크(유연 재택근무제)를 선제로 시행하는 등 시국에 걸맞은 SV도 추진 중입니다. 거버넌스 영역에서도 투명성과 책임 경영의 기반 아래, 기업 가치와 주주 이익을 극대화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 SKT는 사업별 최적화된 운영을 위해 MNO(이동통신)와 신사업 운영 체계를 이원화하는 듀얼 OS 체제를 도입했는데요. 온라인 주주총회를 통해 경영 구조를 개선하는 것은 물론, 소액주주 권익 보호에도 적극 나서고 있습니다.

코로나 시대를 맞으며 SV도 새로운 국면을 마주하게 되었죠. 앞으로 SKT는 코로나로 바뀐 언택트 사회에 맞게 디지털 라이프 패러다임을 혁신할 새로운 SV 활동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국가·사회적 위기를 ICT로 극복할 수 있도록 모든 방안을 강구하겠다는 SKT!

SKT와 함께 높아질 삶의 질촘촘한 사회 안전망을 기대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