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류부터 비대면 면접까지, 인사담당자의 SKT 하반기 채용 TMI

2020. 09. 15

안녕하세요. 저는 SKT Junior Talent 채용 담당자입니다. SKT 하반기 Junior Talent 채용이 시작되었습니다. SKT는 코로나 등의 어려운 상황에도 상·하반기 채용을 모두 진행해 주목받고 있는데요. 변화한 환경에 맞춘 비대면, ‘인터랙티브 언택트(In:tact, 이하 인:택트) 면접’을 통해 채용 전형을 운영 중이죠. 새로운 방식의 면접이 추가되다 보니 궁금한 점도 많을 텐데요. 지원하실 분들은 잘 읽어주기 바랍니다.

SKT 채용, JT와 ET부터 알아야죠

먼저 SKT 채용 구조에 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SKT 채용은 경력에 따라 Junior Talent(JT)와 Expert Talent(ET), 두 가지로 나뉩니다.

JT는 석사 과정 기간을 포함해 3년 미만의 직무 경험과 경력을 보유한 분(공고 게시일 기준)을 대상으로 합니다. ET는 박사 학위 소지자 혹은 석사 과정 기간을 포함해 3년 이상의 직무 경력을 가진 분(공고 게시일 기준)을 대상으로 하죠. JT와 ET에 관한 자세한 기준은 SKT 채용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정기채용, 이렇게 준비하세요

정기채용 서류 전형의 경우 문항에 맞춰 직무 역량을 보여줄 수 있는 경험과 그 속에서의 역할을 기재하면 됩니다. 포트폴리오는 1개의 PDF 파일(3MB 이하)로 제출할 수 있습니다. 물론 필수는 아닙니다. 포트폴리오를 제출하지 않았다고 불이익은 없습니다. 참고로 공정한 블라인드 평가를 위해 학교와 개인 신상은 가리거나 삭제해야 합니다.

필기 전형인 SKCT(SK종합역량검사)는 오프라인으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다만, 코로나19 확산 여부에 따라 변동될 수 있으니, 공지를 꼭 챙겨 보기 바랍니다.

1차 면접은 인:택트로 진행됩니다. SKT는 비대면일지라도 지원자가 직무 역량을 충분히 보여줄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는데요. 지원자분들에게 면접 물품, 통신 데이터 등을 제공하는 것은 물론이고요. 공정한 면접 환경을 조성하는 데 힘쓰고 있습니다.

또한, SKT는 인:택트 면접 프로세스나 상황별 대응 시나리오를 면접 전에 상세하게 안내할 예정입니다. 지원자분들은 형식에 대한 부담이나 걱정 없이 준비하면 됩니다.

수시채용, 조금씩 다르답니다

수시채용 서류 전형의 경우 경험기술서 양식에 맞춰 직무 경험을 작성하여 제출합니다. 경험기술서 양식은 채용공고 본문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으며, 작성 방식은 따로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문장 서술 방식, 성과 위주의 간략한 서술 방식 등이 모두 허용됩니다.

수시채용의 경우 포트폴리오 1개(3MB 이하)를 반드시 제출해야 합니다. 양식은 자유이나 개수는 1개를 초과할 수 없습니다. 경험기술서 기재 내용과 관련해 추가로 보여주고 싶은 내용을 담으면 됩니다. 정리하자면, 수시채용은 경험기술서 1개와 포트폴리오 1개, 총 2개의 파일을 제출해야 합니다.

참고로 수시채용은 지원서 작성이 여러 단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채용 홈페이지의 공지사항 게시글 ‘Junior Talent 수시채용 지원서 작성 Guide 2.0를 숙지한 뒤 작성하길 권장합니다.

직무에 따라 다르지만, 서류전형 결과 발표 이전에 코딩 테스트가 시행될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 코딩 테스트 점수와 서류 심사 결과를 합산해 서류전형 합격자를 선발합니다. 서류 심사를 통과한 분에 한해 면접이 진행되며 면접은 직무 면접과 최종 면접, 두 단계로 나뉩니다.

면접 전형은 각 직무에 최적화된 방식으로 치러집니다. 전화 인터뷰나 코딩 테스트가 직무 면접 전에 시행될 수 있고요. 직무 면접이 2회에 걸쳐 진행될 수도 있습니다. 면접은 인:택트 방식이며, 직무 적합성과 역량을 평가하는 전형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서류 합격 이후 메일을 통해 직무별로 안내됩니다.

채용 직무도 꼼꼼하게 살펴봐야

정기채용 직무는 서비스 마케팅, 유선Infra, 무선Infra, 전기/전력 Infra, Core Infra, 5가지입니다. 수시채용은 크게 Cloud/RPA와 개발 직무로 나뉩니다. Cloud/RPA 직무는 Cloud Native(CN) 엔지니어, Cloud 서비스/플랫폼 전문가, RPA 기획/개발/운영자가 해당됩니다.

주요 개발 직무는 5개인데요. 측위 기술/서비스 개발자 SW 전문가, SW Engineering Frontend 개발자, SW Engineering Backend 개발자, MNO 서비스 개발/운영 Engineer, AR/VR 서비스 개발자입니다.

한편, 이름이 비슷한 직무라도 세부 Job Description에는 차이가 있습니다. 공고에 적힌 ‘필요역량’에 직무별로 상세히 안내되어 있는데요. 꼭 확인하여 본인에게 어떤 직무가 적합한지 판단하기 바랍니다. 직무별 차이는 온라인 채용설명회, T-Career Cast 직무 소개 영상에서 조금 더 구체적으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근무지 결정은 면담을 통해

근무지가 직무별로 다른 점도 기억하기 바랍니다. 기재된 근무지 내에서 최종합격자로 선발되면 면담이 이뤄지는데요. 이후 합격자의 세부 근무지가 결정될 예정입니다. 추가로 현재 모집 중인 공고들은 채용 홈페이지에서 더 자세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SKT 하반기 Junior Talent 정기·수시채용에 관한 정보를 알려드렸습니다. 부디 작은 내용까지 꼼꼼하게 살펴, 좋은 결과 이루길 바랍니다. 이어지는 ‘인:택트 면접 꿀팁’도 기대해 주세요.

글. 김성현 인재영입CO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