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the content

‘똑똑하게 건강 해지자’ 요즘 사람들이 건강관리 하는 법

ICT 기술이 발전하면서 건강 관리 영역은 넓어졌고, 기능은 한층 더 스마트해졌습니다. 시장조사기관 IDC는 올해 세계 웨어러블 기기 출하량을 3억 9600만대로 예상했습니다. 지난해 대비 14.5% 늘어난 숫자입니다. 전문가들은 코로나19로 전염병 예방뿐만 아니라 건강 전반에 대한 대중의 관심이 높아진 것으로 분석했습니다.

낙상을 감지하는 벨트가 있다고?

바지를 고정하고 패션 아이템 역할만으로도 충분했던 벨트. 이 벨트가 스마트해졌습니다. 이제 허리둘레도 측정하고, 낙상 예방까지 합니다. 한국 스타트업이 만든 스마트벨트 웰트의 이야기입니다. 스마트벨트 웰트는 허리둘레를 자동으로 측정해 과식 여부를 판단하고, 걸음 수를 재 칼로리 소모량을 추정해주는 웨어러블 기기입니다. 벨트 안에 숨겨진 스마트 센서가 전용 알고리즘을 통해 정보를 측정합니다. 사용자는 트래킹된 데이터를 스마트폰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Group 2
Group 3
Group 2 Group 3

올해 웰트는 ‘낙상 예방 기능’을 더한 스마트벨트를 선보였습니다. 몸 중심에 위치한 센서가 미세한 걸음의 패턴을 감지해냅니다. 만약 사용자의 걸음 패턴에 낙상 위험이 높다고 판단한 경우, 휴대전화로 경고 알림을 보내 낙상을 예방합니다. 해당 기능을 담은 벨트는 CES 2020에서 혁신상을 수상하기도 했습니다.

15초 만에 측정하는 혈중 산소포화도


일반적으로 혈중 산소포화도는 95~100%입니다. 혈액이 최대한의 산소를 운반한다는 의미입니다. 최근 혈중 산소포화도가 코로나19 진단 요소 중 하나로 떠오르고 있는데요. (코로나19에 감염된 사람들은 혈중 산소포화도가 93% 이하로 나타남) 애플워치6는 혈중 산소 포화도를 간편하게 측정할 수 있는 기능을 도입했습니다.


시계 뒷면의 4개 포토 다이오드, 적외선·적색 등 4개 LED(발광다이오드) 클러스터를 이용해 혈액의 반사광을 측정한 뒤 혈액 색깔을 근거로 알고리즘을 이용해 15초 만에 혈중 산소포화도를 측정합니다. 모든 데이터는 건강 앱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는 혈중 산소포화도 추이를 시간 경과에 따라 추적할 수 있습니다.

혈압 측정도 스마트워치로 간편하게!

이제 스마트워치로 간편하게 혈압을 측정하세요. 혈압 측정 애플리케이션(앱) ‘삼성 헬스 모니터’는 혈압을 측정할 수 있는 앱 중 세계 최초로 보건당국의 의료기기 허가를 받았습니다.

우선 커프형 혈압계로 기준 혈압을 측정해 갤럭시 워치3에 입력하면, 심박 센서로 혈압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워치3에서 측정한 맥박 파형을 기준 혈압과 비교 분석해 혈압 및 맥박수도 알려주죠. 게다가 혈압 데이터는 앱에 자동 저장돼 꾸준하게 관리 할 수 있습니다.

이뿐만이 아닙니다. 심전도와 심박수도 정밀하게 측정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 워치3의 상단 버튼에 약 30초간 손가락을 올리면 됩니다. 내장된 전극 센서가 심장 박동을 감지해 측정한 값을 한눈에 보여줍니다. 측정 결과는 스마트폰에 자동 저장되어, 언제든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내 유전자가 말해주는 건강 관리 비법

간단한 유전자 검사로 건강 코칭을 제공하는 서비스가 있습니다. 바로 care8 DNA입니다. 멀게만 느껴졌던 유전자 검사, 이제 한층 더 쉬워졌습니다. 이용자는 집으로 배송된 검사 키트에 검체(침)를 채취해 보내면, 약 2주 후 전용 앱을 통해 유전자 검사 결과와 이를 기반으로 한 개인 맞춤형 건강 코칭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영양소 ▲식습관 ▲운동 ▲건강관리 ▲피부, 모발 ▲개인특성 등 6개 영역의 총 29개 종류의 유전자 검사 결과와 함께 전문 영양사와 운동 처방사의 일대일 코칭 상담도 받을 수 있습니다.

Group 10
Group 11
Group 12
Group 13
Group 10 Group 11 Group 12 Group 13

 

이 서비스는 만 19세 이상인 SK텔레콤 고객 누구나 이용할 수 있으며, 이용 가격은 시중 유전자 검사보다 50% 저렴한 총 9만9천원입니다. 지금 바로 서비스에 가입해보세요.

지금까지 스마트한 건강관리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웨어러블 기기부터 care8 DNA 구독까지. 다양한 서비스를 소개해드렸는데요. 이제 여러분도 스마트한 방식으로 건강을 관리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