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the content

AI 로봇을 동료로 만들어 주는 사람이 있다?

skt, sk텔레콤, IT직업탐구, RPA, 인공지능, 로봇프로세스자동화, SKT개발자, 개발자이직, skt채용, skt취업, IT취업

“AI 로봇을 내 옆자리 동료로 만들어 주는 사람이 있다?!”
반복적이고 정형화된 업무를 자동화하여 업무 부담은 줄이고, SKT 구성원이 보다 가치 있고 창의적인 일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사람이 있습니다. 단순하고 반복적인 업무를 대신하는 AI 시스템을 개발하는 ‘RPA 개발자’ 임채우 님을 만나 어떤 업무를 하고 있는지, SKT 개발자가 되려면 어떤 업무 역량을 쌓아야 하는지 이야기 나눠봤습니다.

RPA가 뭔가요?

로봇비서, 인공지능로봇, A,I rpa개발자취업, rpa솔루션개발자

RPA(Robotic Process Automation, 로봇 프로세스 자동화)는 사람이 오피스 PC에서 하는 행동을 모사해 소프트웨어 로봇이 대신 처리하는 기술입니다. 공장 생산라인, 연구소 같은 곳에서 로봇이 사람을 대신해서 일하는 모습 본 적 있으시죠? RPA는 산업 현장이 아닌 사무실에서 로봇이 사람을 대신해서 일을 합니다.

RPA 기술은 노동집약형 반복 업무, 변동성이 적은 업무, 표준화된 문서, 낮은 예외 사항 등의 조건을 가진 업무에 주로 적용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다양한 통계/리포트를 자동으로 수집해서 메일로 전달하거나, SNS/댓글 수집 및 분석을 자동화합니다.
또한, 반복적으로 하진 않지만 한 번 처리할 때 대량의 업무처리가 필요한 데이터 수집, 자료 다운로드 등을 대신해 시간을 절감해주기도 합니다. 문서를 자동으로 처리하거나 비교/검증하는 등 업무 절차가 복잡하고 까다로운 업무에도 투입되어 신속성과 정확성 향상에도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RPA 개발자가 되려면?

IT취업, skt채용, skt취업, skt이직, rpa개발자

SKT Insight: 안녕하세요? 먼저 간단하게 자기소개 부탁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경영기획 1그룹 Corp AI/DT RPA 팀에서 RPA 기획/개발/운영자로 근무하고 있는 임채우입니다. 저희 팀은 전사 업무 효율화를 위한 자동화가 필요한 업무를 선정하고, 프로세스 개선을 위한 컨설팅, 자동화 시스템 개발, 테스트 및 운영에 이르기까지 로봇 프로세스 자동화 전 과정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로봇비서, 인공지능로봇, A,I rpa개발자취업, rpa솔루션개발자

SKT Insight: 입사하기 전까지 어떠한 커리어 과정을 거쳤나요?
저는 대학에서 전자공학을 전공하고 네트워크 분야로 입사했습니다. 업무를 하다 보니 반복적으로 통계를 뽑고, 분석하고 테스트하는 일들이 생겼습니다. 어떻게 하면 효율적으로 업무를 할 수 있을까 고민하다가 자동화에 관심이 생겼고 지금의 업무를 하게 되었습니다.

SKT Insight: RPA 개발자로 일하기 위해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가요? 취업 준비생과 이직자들에게 업무 역량 개발 팁을 3가지 정도 준다면?
RPA 개발 역량을 떠나서 전사 업무의 자동화를 주도하겠다는 열정과 논리적인 사고력 그리고 배우고자 하는 의지가 제일 중요합니다. 개발 영역 업무 경험이 있고, 자동화와 프로그래밍 역량이 있다면 취업 시 도움이 됩니다. 다만, 현업에서 자동화 업무를 발굴하여 개발, 운영하는 업무를 직접 수행해야 하기 때문에 업무 담당자와 커뮤니케이션을 잘 하는 것도 중요한 역량이라 생각됩니다. 이런 부분에 있어서 역량 개발 팁을 세 가지 정도 생각해봤습니다.

skt, sk텔레콤, IT직업탐구, RPA, 인공지능, 로봇프로세스자동화, SKT개발자, 개발자이직, skt채용, skt취업, IT취업

TIP 1. 내 업무부터 자동화해봐라!
현장의 복잡한 프로세스가 아니어도 좋습니다. 평소에 본인이 하는 업무, 과제 중 자동화가 가능한 부분을 찾거나 프로세스를 개선하려는 시도를 해보면 좋습니다.

TIP 2. 자동화에 정답은 없다. 일단 해보자!
자동화 솔루션은 다양합니다. 한 가지 툴, 언어라도 접해서 프로세스를 만들어 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이후 같은 효과를 가진 자동화 프로세스라도 어떤 것이 더 효율적일지 고민을 하다 보면 역량 개발에 도움이 됩니다.

TIP 3. 가능성을 찾자!
지금 수준에서 기술적으로나 여러 제한사항으로 자동화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앞으로 나오는 새로운 기술에 항상 관심을 갖고 이 솔루션을 어떤 현장에 적용하면 좋을까 등을 생각하며 트렌드를 파악하는 습관을 갖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SKT Insight: 근무하면서 느낀 SKT의 가장 큰 장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자율성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저의 경우도 개발 관련 업무로 입사하지 않았지만 더 집중해보고 싶은 분야가 있다면 도전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어 있고 가능성이 열려있습니다.

로봇비서, 인공지능로봇, A,I rpa개발자취업, rpa솔루션개발자

SKT Insight: 앞으로 어떤 개발자로 성장하고 싶나요?
RPA 분야는 현재 정형화된 업무를 처리하는 수준을 벗어나 데이터 분석/진단, 의사결정까지 수행하는 AI 기술 기반으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미래 RPA는 문자인식 기술(OCR)과 자연어 처리(NLP) 및 기계 학습(ML) 등의 AI 기술과 결합하여 비구조적 데이터를 인식하고, 필요한 내용을 추출하며, 후속 프로세스를 처리하는 엔드 투 엔드 프로세스를 처리할 수 있게 됩니다. 이런 방향에서 새로운 기술을 적용해 기술 혁신에 앞장서는 개발자가 되고 싶습니다.

SKT Insight: SKT 입사를 꿈꾸는 예비 지원자분들에게 응원의 한마디 부탁 드립니다.
저희 회사는 항상 새로운 트렌드를 선도하고 있습니다. 지원하신 직무에 대한 경험과 관심 그리고 ‘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주신다면 같이 트렌드를 이끌어 가실 수 있을 것입니다. 함께 할 날을 기다리겠습니다.

RPA가 기업의 필수 소프트웨어가 되었고, RPA 기술이 점점 대두되는 만큼 앞으로 RPA 개발자의 발전 가능성이 기대가 되는데요. 오늘 인터뷰가 예비 지원자분들께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