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the content

주민등록표등본, 이제 이니셜 앱에 넣어두세요.

이니셜, initial, 이니셜앱, 정부24, DID, 전자문서지갑, 주민등록등본, 공공증명서, 블록체인, SKT, SK텔레콤

대출을 받기 위해 은행에 방문한 직장인 A 씨. 미리 챙겨야 할 서류가 한가득입니다. 재직증명서, 소득증명서부터 주민등록표등·초본까지. 서류 준비 때문에 은행 방문 전부터 기운이 쏙 빠져버렸습니다. 그런데 옆 부스에서 상담을 받는 B 씨는 종이 서류 한 장 없이 모든 것을 스마트폰으로 처리해버리네요? 이게 어떻게 된 일일까요?

바야흐로 디지털 증명시대

공공증명서 발급부터 제출까지 모바일로 한 번에 처리하는 시대가 왔습니다. 번거롭게 종이 증명서를 발급받지 않아도 됩니다. 학교에 가지 않고도 취업 신청 서류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컴퓨터를 켤 필요도 없습니다. 이 모든 것이 initial(이니셜) 앱으로 가능하니까요.

initial 앱이 궁금해

이니셜, initial, 이니셜앱, 정부24, DID, 전자문서지갑, 주민등록등본, 공공증명서, 블록체인, SKT, SK텔레콤

이니셜은 블록체인과 DID*(Decentralized Identifiers, 분산신원확인) 기술을 활용해 다양한 증명서를 원스톱으로 사용자의 단말에 직접 발급받아 저장하고, 필요시 수취기관에 제출하여 위∙변조 및 진위여부를 검증할 수 있는 모바일 전자증명 서비스입니다. 신분이나, 자격, 소유 등에 관련된 디지털 증명서를 발급받고 보관, 제출도 할 수 있죠.
*DID(Decentralized Identifiers) : 기존 신원 확인 방식과 달리 중앙 시스템에 의해 통제되지 않으며, 개개인이 자신의 정보에 완전한 통제권을 갖도록 하는 기술

디지털로 신원을 증명한다는 것 자체가 다소 어렵게 느껴지시죠? 프라이버시가 잘 지켜질 수 있을지 걱정도 되실 텐데요. 하지만, 이런 걱정은 잠시 접어 두셔도 좋겠습니다. 이니셜의 DID 기술로 고객들은 더 안전하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되었으니까요.

먼저, 이니셜은 서로 다른 서비스에 접속할 때마다 서로 다른 DID를 생성합니다. 예를 들어 500개의 사이트에 접속하면 500개의 DID가 생성되는 셈이죠. 하나의 단일 DID로 수많은 사이트에 접속 시 발생할 수 있는 프라이버시 이슈를 제거하여 안정성을 확보합니다.

또한, 개인 DID 정보와 증명서는 오직 개인의 단말기 내에만 저장합니다. 증명서 발급, 제출부터 계약서 서명과 보관까지. 이니셜 앱으로 보관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전자문서지갑이 ‘이니셜 앱’으로 쏙 들어왔다

SKT는 이니셜 앱을 통해 전자증명서를 발급하고 유통하는 전자문서지갑 서비스를 출시했습니다. 스마트폰에서 행정안전부 전자증명서 발급·유통 시스템 관련 서비스를 이니셜 앱과 연동해 손쉽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기존에는 주민등록표등본,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출입국 사실증명 등 공공증명서를 종이 문서로 발급받고 수작업으로 검증을 하는 방식이었죠. 이제 이니셜 앱을 통해 모바일로 간편하게 제출할 수 있습니다. 제출 증명서는 자동으로 검증이 되죠. 이 모든 것을 디지털로 말입니다.

정부24 앱에서 제공하는 증명서 이니셜 앱에서 조회하는 방법

이니셜, initial, 이니셜앱, 정부24, DID, 전자문서지갑, 주민등록등본, 공공증명서, 블록체인, SKT, SK텔레콤

정부24 앱에서 희망 증명서를 발급할 때 수령 방식을 ‘전자문서지갑’으로 선택합니다. 그런 다음 이니셜 앱에서 원하는 증명서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니셜 앱으로 발급받은 공공증명서는 중앙부처, 지방자치 단체, 공공기관과 은행 등 금융기관 9곳*에 전자증명서 형태로 제출할 수 있습니다.
*농협은행, 하나은행, KB국민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중소기업은행, 아주캐피탈, 새마을금고, JB우리캐피탈 (2020년 10월 기준)

현재 이니셜 전자문서 지갑이 지원하는 증명서는 행정안전부 전자문서지갑에서 발급 가능한 주민등록표등본(초본) 등 16종입니다. 연말까지 국민건강보험공단과 국세청 등이 발급하는 증명서를 추가해 총 100여 종으로 지원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왜 ‘이니셜 앱’이어야 할까?

이니셜, initial, 이니셜앱, 정부24, DID, 전자문서지갑, 주민등록등본, 공공증명서, 블록체인, SKT, SK텔레콤

이니셜 앱이 사용자, 발행기관, 수취기관에 어떤 가치를 줄 수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앞서 설명 드렸듯이, 사용자는 증명서를 발급받고 제출하는 과정이 편리해집니다. 종이 증명서를 발급 받기 위해 기관에 방문하거나 기다릴 필요가 없습니다. 또한 개인정보를 주체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습니다.

발행기관은 증명서 발급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확인 및 증명서 발급을 위해 필요했던 행정업무 시스템이 줄 수 있습니다. 관리 효율이 높아지는 장점이 있습니다. 수취기관도 제출 받은 증명서를 검증하는데 드는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이니셜 앱, 끝은 어디인가

사원증을 집에 두고 와서 회사 출입이 난감했던 적, 한두 번쯤 있으시죠. 이니셜은 ‘모바일 출입 통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니셜로 사원 증명 및 출입권한증명을 발급받고 ADT캡스 모바일 출입 카드 앱에 제출하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출입 통제 서비스는 사옥 방문 출입증에서 학생증, 모바일 식권 등으로 그 활용 영역이 점점 넓어질 예정입니다.

휴대폰 파손보험 청구에 필요한 수리 내역 증명서도 이니셜 앱으로 받아보세요. 이니셜 앱은 제조사 서비스 센터로부터 받은 내용을 보험사(대행사)에 제출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기존에는 증빙서류 수령부터 보험/심사 승인까지 약 12시간이 소요되었는데요. 모바일 보상 신청 및 증빙서류제출/승인은 약 3시간밖에 걸리지 않습니다. 이니셜 앱으로 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SKT는 자사 비대면 고객센터(114)를 통한 상담업무에 전자문서지갑 서비스를 연결해 구비서류를 간편하게 제출할 수 있도록 전산 시스템을 개선, 이르면 연내 적용을 완료할 예정입니다. 이니셜 앱 기반으로 구비서류를 제출할 경우 고객 편의가 증진되고, 상담인력들의 업무 효율도 제고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비대면 시대에 꼭 필요한 이니셜 앱으로 안전하고 편리한 모바일 전자증명을 경험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