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the content

“5가지만 기억해요” 참 쉬운 무선충전기 구매법

무선충전기, 스마트폰충전기, 충전기, Qi

“내 스마트폰은 왜 고속 무선충전이 안 되지?”

5W 일반 어댑터에 15W 고속 무선충전기를 연결한 A씨. 어댑터에서 출력되는 전력이 고작 5W뿐이니, 고속 충전이 될 리 없겠죠. 이는 무선충전이 대중화한 요즘에도 자주 벌어지는 헤프닝 중 하나입니다. A씨와 같은 일을 겪어 봤다면 주목해 주세요. SKT Insight가 무선충전에 관한 모든 정보를 모아봤는데요. 지금부터 무선충전기 구매 시 알아야 할 것들을 하나씩 살펴보도록 합시다.

STEP 1. 스마트폰의 무선충전 지원 확인하기

무선충전기, 스마트폰충전기, 충전기, Qi▲ Qi 무선충전 규격 마크

스마트폰이 무선충전을 지원하는지 파악하는 게 먼저입니다. 삼성전자의 경우 갤럭시 S6 이후 출시된 플래그십 스마트폰 대부분이 무선충전을 지원합니다. 애플은 아이폰 8부터 무선충전을 적용했습니다. LG전자 플래그십 스마트폰은 G6, V30부터 무선충전이 가능합니다.

중급기 모델에서는 무선충전을 지원하지 않는 제품이 많은데요. 대표적으로 삼성전자의 갤럭시 A 시리즈(2020년 기준)는 무선충전을 할 수 없습니다. 플래그십 제품으로 혼동할 수 있는 갤럭시 S10 라이트도 무선충전이 불가능하죠.

참고로 무선충전 규격은 Qi(치) 방식을 씁니다. 국제 표준 규격입니다. 삼성전자, 애플, LG전자 등 제조사 대부분이 이 규격을 따릅니다. 만약 다른 무선충전 규격의 스마트폰을 사용한다면 해당 규격에 맞는 충전기를 사야 합니다.

STEP 2. 무선충전 전력 확인하기

무선충전기, 스마트폰충전기, 충전기, Qi

충전 전력은 W(와트) 단위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W 수치가 높을수록 전력이 높고 충전 속도가 빠릅니다.

스마트폰은 저마다 최대 충전 전력이 정해져 있는데요. 최근 출시된 스마트폰도 최대 충전 전력이 제각각입니다. 예를 들어 갤럭시 노트20은 14.3W, 갤럭시 Z 플립은 9W입니다. 아이폰 12 시리즈는 12~15W로 충전할 수 있지만, 조건이 있습니다. 애플 전용 충전기인 MagSafe로 충전해야 하죠.

무선충전기는 스마트폰 충전 전력에 맞춰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최대 9W만 지원하는데, 15W 고속 무선충전기는 무의미합니다.

STEP 3. 전원 어댑터와 무선충전기 쌍 맞추기

무선충전기, 스마트폰충전기, 충전기, Qi

무선충전기는 충전 패드와 전원 어댑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보통은 충전 패드만 판매하고, 전원 어댑터는 별매입니다. 전원 어댑터 구매 시에는 충전 패드와 전력을 맞춰야 하는데요.

예컨대 15W 충전 패드라면 15W 이상의 전원 어댑터에 연결해야 합니다. 가정에서 많이 사용하는 5W 어댑터에 연결하면, 고속 무선충전을 할 수 없죠. 이 경우 고속이 아닌 5W 일반 충전이 진행됩니다.

STEP 4. 코일 수도 꼼꼼하게 따져보기

무선충전기, 스마트폰충전기, 충전기, Qi

스마트폰과 무선충전기 내부엔 코일이 들어 있습니다. 두 코일이 바르게 정렬되면, 자기장이 형성되면서 스마트폰이 충전됩니다. 때문에 무선충전 시에는 스마트폰을 충전기 중앙에 바르게 올려놓아야 합니다. 그래야 충전 효율이 높죠.

무선충전기 코일 수가 많으면 조금 빗겨 올려놓아도 충전 효율이 떨어지지 않습니다. 코일 수를 확인해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무선충전기, 스마트폰충전기, 충전기, Qi

시중에는 1코일부터 3코일까지 다양한 무선충전기가 판매 중인데요. 코일이 많은 제품일수록 조금 빗겨 올려놓든, 가로로 놓든, 세로로 놓든 빠르게 충전해 줍니다. 단, 4코일 이상의 제품은 과열 위험이 있으니, 안전 사항을 확인하고 신중하게 구매해야 합니다.

STEP 5. 안전장치까지 꼼꼼하게

무선충전기, 스마트폰충전기, 충전기, Qi

과열, 과전류, 과전압 등은 스마트폰을 망가뜨립니다. 폭발과 같은 큰 사고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그만큼 무선충전기의 안전장치도 꼼꼼하게 살펴야 합니다.

과열, 과전류, 과전압 발생 시 충전을 차단하는 기능은 필수입니다. 스마트폰이 완전충전되면 충전 전력을 최소화하는 과충전 방지 기능도 갖춰야 합니다. 충전부 이물질을 감지하는 FOD 센서도 중요한데요. 스마트폰과 충전기 사이에 열전도 물질이 있다면 화재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FOD 센서는 이런 사고를 사전에 막아줍니다.

무선충전기는 KC(국내), FCC(미국), CE(유럽) 인증을 받은 제품이 좋으며, 아이폰을 사용한다면 애플이 인증한 MFi 제품을 쓰는 것이 안전합니다.

스마트폰 무선충전 지원 여부 확인하고, 전력에 맞추어 무선충전기와 어댑터 고르기, 안전 사항 챙기기! 무선충전기 고르는 법, 참 쉽죠? 잘 숙지했다면, 이제 내 스마트폰에 딱 맞는 안전한 무선충전기를 골라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