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the content

SKT·삼성전자·카카오의 ‘AI 어벤저스’, 첫 합작품은 팬데믹 극복 AI

AI초협력, SKT, 카카오브레인, 삼성전자, 팬데믹극복AI
▲ (왼쪽부터) 카카오브레인 박승기 대표, SKT 김윤 CTO, 삼성전자 무선사업부 AI팀 우경구 상무

“국내 기업 간 AI 초(超)협력을 중심으로 ICT 복합기업으로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춰 가겠습니다.”

CES 2020을 기억하시나요? SKT 박정호 사장은 이 자리에서 AI 초협력을 화두로 제시한 바 있죠. 그 계획이 마침내 첫발을 내디딥니다. SKT·삼성전자·카카오 등 대한민국 대표 ICT 3사가 AI 초협력 전략을 발표했는데요. 첫 번째 합작품은 사회 안전에 기여하기 위한 ‘팬데믹(Pandemic) 시대의 AI 기술’입니다. 대한민국 AI 산업의 판도를 뒤흔들 초협력 소식을 자세히 소개합니다.

최우선 과제는 AI를 통한 코로나19 극복

AI초협력, SKT, 카카오브레인, 삼성전자, 팬데믹극복AI

3사의 초협력은 3단계로 이뤄집니다. SKT·삼성전자·카카오는 각 사의 핵심 역량을 모아 ‘미래 AI 기술 개발’, ‘사회적 난제 해결을 위한 AI 활용 방안 연구’, ‘AI 기술 저변 확대’에 힘 쏟기로 했죠.

최우선 과제는 코로나19 대응입니다. 3사는 코로나19 조기 극복과 공공 이익을 위한 AI 개발에 초점을 맞춰 협력하기로 했습니다. 이를 위해 ‘AI R&D 협의체’를 결성했는데요. 협의체에는 각 사의 CTO(최고기술경영자) 또는 AI 전문 임원급이 참여해 기술 개발을 추진합니다.

협의체 규모 확장도 계획 중입니다. 국내 타 사업자는 물론 글로벌 협력까지 고려하고 있습니다. 3사는 협의체 규모를 글로벌 AI 얼라이언스(동맹체) 수준으로 확대하는 것도 검토할 예정입니다.

3월부터 시작된 AI 초협력

AI초협력, SKT, 카카오브레인, 삼성전자, 팬데믹극복AI

앞서 언급했듯 이번 AI 초협력은 박정호 사장의 CES 2020 기자 간담회에서 시작됐습니다. 당시 박정호 사장은 “글로벌 AI 전쟁에서 한국이 주도권을 잡기 위해서는 국내 기업 간 협력이 필요한 시기”라며 AI 초협력을 거듭 강조했습니다.

SKT·삼성전자·카카오는 각각 이동통신 서비스, 스마트 디바이스, 메신저 플랫폼 등의 강점을 기반으로 AI 기술을 고도화했죠. 3사는 이 역량을 결합하면 국내 AI 기술을 글로벌 수준으로 높일 수 있다는 데 동의했는데요. 3사가 결의한 후 AI 초협력은 일사천리로 진행됐습니다.

곧이어 3월에는 공동 실무 그룹이 만들어졌고, CTO급 워크숍도 격주 단위로 운영되었습니다. 실무 기획·개발팀 역시 수시로 온라인 미팅을 진행했는데요. 지난 수개월 동안 이 과정을 통해 핵심 협력 과제를 협의하고, 개발 방향을 구체화하는 업무가 이뤄졌습니다.

코로나19 예방 AI 내비, 내년 상반기 공개

3사가 내년 상반기 공개할 첫 합작품은 ‘팬데믹 극복 AI’입니다. 이 AI는 현재 위치 주변의 코로나19 위험 상황을 실시간으로 파악합니다. 그 후 위험도를 분석하고, 이용자들에게 사회적 거리두기를 권고하거나 우회 경로를 안내합니다. 이는 향후 태풍이나 폭우 등 재난·재해 상황에도 적용할 수 있어, 그 가치가 더욱 큽니다.

‘팬데믹 극복 AI’는 큰 범주에서 재난 알림으로 볼 수 있지만, 분명한 차이가 있는데요. AI가 이용자 주변과 향후 이동 경로의 위험도를 예측하여 사전에 경고하고, 맞춤형 정보를 제공한다는 점이 다릅니다. 발생 사실 위주로 알려주는 기존 재난 알림에서는 이용 불가능한 서비스죠.

3사는 이 기술을 구현하기 위해 유동 인구 빅데이터, 공공 재난 정보, SNS 정보 등을 활용합니다. 빅데이터로 지역별 위험도를 정교화하고 스마트 기기에 기록된 일정, 항공권·공연·숙박 예약 정보, 평상시 이동 경로 등 개인별 데이터와 결합하는데요. 이로써 개인 맞춤형 예측 정보를 제공할 수 있게 됩니다.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사례를 볼까요?

 

AI초협력, SKT, 카카오브레인, 삼성전자, 팬데믹극복AI
AI초협력, SKT, 카카오브레인, 삼성전자, 팬데믹극복AI
AI초협력, SKT, 카카오브레인, 삼성전자, 팬데믹극복AI AI초협력, SKT, 카카오브레인, 삼성전자, 팬데믹극복AI

3사는 ‘팬데믹 극복 AI’를 지속적으로 고도화할 계획 중입니다. 예를 들어, ‘펜데믹 극복 AI’에 한국어 언어 모델 등 범용 AI 기술을 적용해 AI가 뉴스를 분석하고, 이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요약·전달하는 서비스도 접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재난 관련 정보 요청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적절한 답변을 생성하도록 진화시킬 계획입니다.

‘팬데믹 극복 AI’는 별도 서비스가 아닌 ‘백엔드 AI 플랫폼(Backend AI Platform)*’으로 개발되는데요. 3사는 핵심 기능과 기술을 API 형태로 개발하고 개발자·연구기관·기업 등 공공에 개방해 앱·서비스 개발을 지원할 예정입니다. API는 내년 상반기, 3사가 함께 운영하는 별도 사이트에 공개됩니다.

* 앱·서비스에서 이용자에게 보여지는 영역을 프론트엔드, 그 뒤의 서버나 데이터 영역을 백엔드로 부름.
백엔드에서는 API(Application Programing Interface) 등을 개발하고, 프론트엔드에서는 이 API를 호출하여 비즈니스 로직, 사용자 인터페이스 등을 개발함.

코로나19 극복하고 사회적 난제 해결 나선다

AI초협력, SKT, 카카오브레인, 삼성전자, 팬데믹극복AI
▲ (왼쪽부터) 삼성전자 무선사업부 AI팀 우경구 상무, 카카오브레인 박승기 대표, SKT 김윤 CTO

‘팬데믹 극복 AI’는 초협력의 첫 단추입니다. SKT·삼성전자·카카오는 사회 고령화, 미세먼지 등 사회적 난제 해결을 위한 AI 연구 협력도 이어가는데요. 5G, 스마트폰, AI, 메신저 플랫폼 등 각 사의 역량과 사업 영역을 융합하는 등 ICT 전 분야에서의 협력 가능성도 열어 두었습니다. 아울러 3사는 협력과 합류를 원하는 ICT 기업이 있다면 열린 마음으로 함께한다는 뜻도 밝혔습니다.

한편, 12월 22일에는 3사가 협력해 결의를 다지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SKT 김윤 CTO, 삼성전자 무선사업부 AI팀 우경구 상무, 카카오브레인 박승기 대표가 SKT 판교 사옥에 모여 공동 AI 개발 협력을 약속했습니다.

국내 대표 ICT 기업의 AI 초협력 소식! SKT와 삼성전자, 카카오가 AI로 의기투합하니 이보다 든든할 수 없죠. 앞으로 코로나19뿐만 아니라 재난·재해로부터 안전한 대한민국을 기대해 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