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닫기
H기타

어르신들의 꿈이 피어나는 곳, SK텔레콤 ‘스마트 스쿨’ 방문기!

2015.09.25 FacebookTwitterNaver

꽃이 피는 9월의 어느 날, ‘연륜 있는 시니어(Senior) 강사’로서의 꿈을 피우기 위해 나이 불문하고 학구열을 불태우는 어르신들이 있습니다.

바로, SK텔레콤 ‘스마트 스쿨(Smart School)’에 참여하신 분들이 그 주인공인데요. ‘스마트 스쿨(Smart School)’이 무엇이길래 어르신들의 마음을 이렇게 흔들어 놓았을까요? SK텔레콤 공식 블로그에서 소문의 현장을 직접 방문해 보았습니다.

‘스마트 스쿨(Smart School)’이 열리는 이곳은 한남역 근처의 용산노인종합복지관입니다. SK텔레콤은 2014년부터 지역 복지관과 연계해 어르신들께 ‘스마트폰 기초 사용법’을 알려 드리는 ‘스마트 스쿨(Smart school)을 운영해오고 있는데요. 용산노인종합복지관도 그중 하나입니다.


스마트 스쿨(Smart School) 운영 장소 및 시간
– 매주 요일 (오후 2시~4시) : 용산노인종합복지관(02-794-6100)
– 매주 요일 (오후 4시~6시) : 논현노인종합복지관(02-541-0116)
– 매주 요일 (오후 3시~5시) : 도봉노인종합복지관(02-993-0511)

– 스마트폰에 관심 있는 어르신들이라면 누구나 참여 가능

복지관 2층에 들어서면 한쪽에 ‘열린학당’이 마련되어 있으며, 이곳에서 ‘스마트 스쿨’이 진행됩니다. ‘스마트폰 Senior 강사 육성 교육’이란 말이 눈에 띄는데요. 어르신들이 단순히 스마트폰을 배우는 데 그치지 않고, 주변에 지식을 전파하는 ‘노인 스마트폰 전문 강사’로 거듭날 수 있도록 도와드리고자 하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한 번 문을 열고 들어가 볼까요?

아직 교육 준비 중이라서 어르신들이 자리에 편하게 앉아 담소를 나누고 계셨습니다. 앞자리에서는 재미있고 유익한 강의를 위해 준비에 한창 바쁜 모습이네요~

스마트 스쿨을 통해 첫 강의를 시작하신 64세의 최경순 시니어(Senior) 강사님

드디어 교육이 시작되었습니다. 이번 강의는 ‘스마트 스쿨(Smart School)’을 통해 시니어(Senior) 강사로 선발된 최경순 님이 직접 첫 교육을 시작하는 현장이라서, 더욱 뜻깊은 자리이기도 했습니다.

강사님이 선택한 첫 주제는 ‘불·편법 판매와 스미싱 예방’이었습니다. 노년층은 청·장년층에 비해 상대적으로 최신 정보에 취약하다 보니, 단말기 구매 시 피해를 보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런 점을 고려해 현실에서 실천할 수 있는 몇 가지 수칙과 방법에 관해 이야기하셨습니다.


‘단말기 불 · 편법 판매 예방 수칙’

1. 할부원금과 할부기간을 꼭 확인한다
2. 신청서는 본인이 보관한다
3. 단순 단말기변경 / 해지 후 재가입 / 통신사 이동인지 정확히 확인
4. 단말기 구매 시 혜택과 소멸혜택을 꼼꼼히 비교
5. 전화로 개인정보 제공 절대 금지

어르신들을 위한 배움의 자리는 항상 준비되어 있습니다~

‘스마트폰 불·편법 판매’하면 자칫 지루한 느낌이 들기 마련이죠~ 하지만 교실은 교육용 패러디 영상을 관람하면서 도란도란 즐겁게 이야기꽃을 피우는 분위기였습니다.

아울러 ‘스미싱 예방’도 이야기되었는데요. 스미싱을 통한 소액결제 사기가 꾸준히 늘어나면서 사회문제로 주목받고 있죠. 아무래도 어르신들이 겪기 쉬운 피해라서 주의 깊게 지켜보시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경청하는 어르신들의 모습

이런 스미싱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스마트폰에 백신을 설치하는 과정을 어르신들이 직접 시연해보기도 했습니다. 교육 내용이 어려운 분들을 위해 전문강사님과 보조강사님이 곁에서 열심히 도와드렸습니다.

조끼를 입은 보조 시니어(Senior) 강사님께서 어르신의 질문에 답을 해주시는 훈훈한 모습입니다. ‘내 나이가 어때서~’라는 말처럼, 나이를 잊고 열정적으로 도와주시는 모습이 인상적이었습니다. 열정적인 강의 후, 달콤한 휴식시간이 이어졌는데요. 그동안 최경순 강사님을 만나보았습니다.


스마트 스쿨(Smart School)을 통해 시니어(Senior) 강사가 된 64세 최경순 강사님

Q. 스마트 스쿨 강사에 지원하시게 된 계기가 어떻게 되나요?

A. 저도 처음에는 이런 수업이 있는지 몰랐어요. 그런데 직접 들어보니까 도움이 많이 돼서, 내가 아는 걸 다른 사람들한테 다시 돌려주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서 지원하게 되었어요.

Q. 시니어(Senior) 강사를 해보신 느낌이 어떠신가요?

A. 처음에는 젊은 선생님들이 오셔서 강의를 해주셨는데요. 선생님들 수준이 높다 보니 진도가 빠르게 느껴지는 부분이 가끔 있었어요. 그래서, 제가 듣고 ‘잘 모르는 부분이겠구나~’ 싶은 부분은 천천히 강의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그분들과 이해하는 속도가 같은 세대이다 보니까 좀 더 편하게 이야기를 나눌 수 있던 것 같아요.

Q. 스마트 스쿨(Smart School)에 대한 소감을 남겨주신다면?

A. 기회가 되면 많은 분께 도움을 드리고 싶어요. 이런 게 있어서 참 고맙고요. 정보 사각지대에 있는 어르신들을 위해 찾아가서 알려주는 게 참 좋은 것 같아요. 나이 드신 분들도 핸드폰 가지고 계시면, 이런 교육에 참여해서 함께 배우고 즐기셨으면 좋겠어요.

휴식 이후에는 ‘구글 계정 만들기’와 ‘스마트폰 기초 사용법’에 대한 강의가 이루어졌는데요. 어르신들의 스마트폰에 대한 집중력으로 남은 시간도 활기차게 진행되었습니다.

 

스마트폰 삼매경에 빠진 어르신들의 모습

스마트폰을 주의 깊게 들여다보고, 어려운 것은 옆자리에 앉은 분이나 보조강사님에게 물어보며 열심히 참여하는 모습에서 젊은 세대와는 또 다른 뜨거운 열정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나이는 숫자에 불과해요~!

이렇듯 어르신들이 즐겁게 참여하시는 ‘스마트 스쿨(Smart School)’은 어떤 분들에 의해 움직이고 있을까요? 시니어(Senior) 강사 육성을 위해 노력하시는 SK텔레콤의 스타를 만나보았습니다.


스마트 스쿨 교육을 진행하는 전혜진 강사님(SK 서비스에이스 신촌지점)

Q. 스마트 스쿨(Smart School)을 어떻게 진행하게 되셨나요?

A. 업무를 시작하며 담당 매니저님께서 스마트 스쿨을 진행하는 이유와 시니어(Senior) 강사 육성에 대한 내용을 알려주셨어요. 그래서 ‘어르신들께서 잘 모르시는 걸 열심히 도와드리자~’고 생각했습니다.

그렇게 5개월이 지났는데요. 처음에는 스마트폰에 대해 잘 모르셨던 분이 이제는 이렇게 시니어(Senior) 강사로서 많은 분 앞에 당당하게 서 계신 모습을 보니 뿌듯하더라고요.

Q. 일하시면서 보람 있었던 때는?

A. 처음에는 어르신들이 저희에게 많이 의지하셨어요. 같은 어르신들끼리는 질문하셔도 잘 모르는 경우가 많으니까요.

하지만 수업을 진행할수록 ‘이게 중요하지 않나?’면서 서로 이야기를 하시는 걸 보고 놀랐어요. 또, 어르신들이 스미싱, 피싱과 같은 내용을 서로 공부해서 토론하시는 모습도 인상적이더라고요.

그리고 아무래도 오늘이 제일 뿌듯했는데요. 그동안 교수법 강의를 진행하면서 시니어(Senior) 강사분들이 모의 강의를 할 때 ‘잘하실 수 있을까?’ 걱정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오늘 어르신 강사께서 수업을 주도적으로 이끌고 당당하게 강의하시는 모습을 보니까 무척 뿌듯하네요.

Q. 어떤 계기로 어르신들이 많이 참여하시나요?

A. 어르신들이 생각보다 활동을 많이 하시더라고요. 복지관에 와보니 스마트폰 스쿨만 하시는 게 아니라 컴퓨터나 외국어 등 다양한 취미생활을 하고 계셨어요. 또 그런 취미생활을 통해 이루고자 하는 꿈이 있으시더라고요.

스마트 스쿨의 경우, 시니어(Senior) 강사로 활동하면서 다른 곳에서도 활동해보고 싶다고 하는 분들이 계셨는데요. 여기뿐만 아니라, 어르신들 모이는 경로당 같은 곳에서 강의해보고 싶다고 하시는 분들도 많아서 놀랐습니다.

Q. 스마트 스쿨(Smart School)에 관심 있는 분들께 한 말씀 해주신다면?

A. 어르신들과 함께 강의를 진행해보니 나이 상관없이 무척 활기차고, 열정적이신 느낌을 많이 받았습니다. SK텔레콤 공식 블로그 방문해주시는 분들도 ‘열정’과 함께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스마트 스쿨에서 어르신들과 이야기를 나누는 ‘스마트 스쿨’ 강사분들을 카메라에 담아보았습니다. 배움의 꽃을 피워 다른 이에게 나눠주시는 시니어(Senior) 강사님의 든든한 뒷모습이 인상적인 날이었습니다.

주변에 스마트폰을 배우고 싶어하는 어르신이 계신다면 SK텔레콤 스마트 스쿨(Smart School)을 신청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국가고객만족도(NCSI, National Customer Satisfaction Index) 18년 연속 1위에 빛나는 SK텔레콤의 ‘찾아가는 무한감동 서비스’는 계속됩니다!

스마트 스쿨(Smart School) 공식 페이스북 가기

위 포스팅은 발행일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발행일 이후 내용이 변경될 수 있으니, 발행일이 많이 경과된 경우 블로그 내 검색을 통해 최신 글을 확인해 주세요.

FacebookTwitter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