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정산! 올해 달라지는 공제 항목은? 환급 많이 받는 절세 꿀팁 4가지

2020. 12. 31

연말정산, 연말정산꿀팁, 연말절세꿀팁, 2020년연말정산, 2021년연말정산, 연말정산변경사항, 연말정산하는법, 연말정산기간

연말이 다가오면 준비해야 하는 것이 하나 있죠. 바로 ‘연말정산’입니다. 세금 폭탄이 아닌 열심히 일한 나를 위한 ‘13월의 월급’이 될 수 있도록 꼼꼼하게 챙겨야 합니다. SKT Insight에서 연말정산 절세 꿀팁을 시리즈로 소개합니다. 이번 편은 초급 단계로 연말정산이 무엇인지 개념을 잡고, 2020년 달라진 연말정산 제도를 알아봅니다.

연말정산이란? 왜 하는 건가요?

연말정산이란, 연말정산꿀팁, 연말정산하는법, 연말정산절세꿀팁, 연말정산준비, 연말정산소득공제, 2020연말정산달라진점, 연말정산간소화서비스

근로자는 매달 소득세(원천징수라 함)를 뗀 나머지 돈을 월급으로 받습니다. 국가는 간단한 계산식(근로소득 간이세액표)으로 소득세를 계산합니다. 이 금액은 말 그대로 간단하고 대략적으로 계산된 금액이라 연 소득으로 따졌을 때 정확하게 맞을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연말에 정확하게 계산해 소득세를 정산하는 절차를 거치는데 이것을 ‘연말정산’이라고 합니다. 원천징수된 소득세 보다 적게 낸 경우는 추가 납부를, 그 반대라면 환급을 받게 됩니다.

소득공제, 세액공제, 연말정산, 연말정산환급꿀팁, 연말정산절세꿀팁, 연말정산간소화서비스, 홈택스, 13월의보너스, 13월의월급, 연말정산제도

환급을 받느냐, 추가 납부를 하느냐는 미리 징수된 원천징수 금액, 연말정산 시 소득공제와 세액공제 등에 따라 결정됩니다. 기납부세액이 많은 사람, 연말정산에서 각종 소득공제와 세액공제를 빠짐없이 챙긴 사람이 환급을 받을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같은 연봉을 받더라도 누구는 환급을 받고, 되려 추가 납부를 해야하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이 때문에 ‘13월의 보너스’라고도 불리는 것이죠. 부양가족 수, 의료비, 교육비, 신용카드 사용액, 주택 자금 여부, 연금저축 여부, 기부금 등에 따라 차이가 납니다.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란?

국세청홈택스, 연말정산간소화서비스, 연말정산시작일, 홈택스접속가능일

▲ 국세청 홈택스 화면 캡처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는 근로소득자가 연말정산에 필요한 각종 소득공제 증빙자료를 찾기 위해 발급기관을 방문하지 않고도 국세청 홈택스(www.hometax.go.kr)를 통해 간편하게 필요 서류를 조회할 수 있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2020년 소득의 연말 정산은 21년 1~2월에 걸쳐 진행되며,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는 1월 15일경 열립니다. 근로자는 서비스에 접속해 각종 공제자료를 다운로드하거나 인쇄하여 회사에 제출합니다. 기존에는 사이트 접속을 위해 공인인증서가 필요했는데요. 복잡한 구 공인인증서 대신 5개 민간전자서명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대표 민간전자서명 서비스로 통신사 3사의 패스(PASS)가 있습니다.

2020년 크게 달라지는 연말정산 혜택 TOP 4

올해 크게 달라지는 연말정산 혜택은 무엇이 있을까요? 크게 4가지를 소개해드립니다.

2020년 달라지는 연말정산 혜택, 연말정산

첫째, 신용카드 등 소득공제율 최대 80%로 인상
이번 연말정산에서 가장 달라지는 것은 소득공제입니다. 기존 공제율은 신용카드는 15%, 체크카드·현금과 도서·공연·문화는 30%, 대중교통과 전통시장은 40% 였습니다. 2020년 3월 한 달 동안은 각 공제율을 2배로, 코로나가 경제에 미친 영향이 가장 컸던 4~7월은 80%가 적용됩니다. 다만, 공제 한도는 소득에 따라 정해져 있습니다. 기존에는 7,000만원 이하는 300만 원까지, 7,000만원~1억 2,000만원 이하는 250만원까지, 그 이상이면 200만원까지 공제되었습니다. 올해는 공제액 한도를 30만원 더해줍니다.

2020소득공제율

둘째, 50세 이상 연금저축 공제 한도 200만원 상향
50세 이상으로 연금저축을 들고 있다면, 추가로 납입하는 것을 고려해보세요. 연금저축 가입자는 가입 금액의 16.5%(총 급여 5,500만원 이상은 13.2%)를 세액공제 받는데요. 올해 50세 이상은 한도가 200만원 늘어납니다. 연금저축은 400만원에서 600만원으로, 개인형 퇴직연금(IRP)를 함께 가입했다면 한도가 700만원에서 900만원으로 늘어납니다. 단, 결정세액(내야 하는 세금)이 세액공제금액보다 많이 있어야 공제를 모두 받을 수 있습니다.

셋째, 중소기업 취업자 감면 대상자 범위 확대
올해는 중소기업 노동자, 기혼 여성을 위한 소득세 감면 혜택이 늘어났습니다. 만 15~34세 청년, 60세 이상, 장애인, 고용 중단 여성은 중소기업에 취업 후 3년간 소득세의 70%(청년은 5년간 90%), 연간 150만원 한도로 감면 받을 수 있는데요. 올해부터 이 대상이 서비스 업종까지 확대됩니다.
뿐만 아니라, 기존에 고용 중단 여성의 사유는 임신, 출산, 육아에만 해당되었는데 결혼과 자녀교육이 추가되었고, 경력 단절 기간도 10년 이내에서 15년 이내로 연장되었습니다. 재취업 요건도 동일 기업에서 동종 업종으로 확대되었습니다.

넷째, 산후조리원 이용 200만원까지 의료비 공제
총 급여 7,000만원 이하 근로자 또는 배우자가 산후조리원을 이용한 경우 200만원 한도로 의료비 공제를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해당 자료는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에서 조회가 되지 않을 가능성이 높으므로 산후조리원에서 영수증을 발급받아 회사에 제출하는 것이 좋습니다.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접속을 패스(PASS)로 쉽게!

연말정산 패스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접속! 내년에는 그 어느 때보다 간편해집니다. 바로 패스(PASS) 앱만 있으면 말이죠. 국세청 홈택스 사이트에서 ‘간편 서명 로그인’을 선택한 뒤 패스(PASS) 인증서를 골라 접속하면 됩니다. 이름과 생년월일, 휴대폰 번호만 입력하면 자신의 스마트폰에 있는 패스 앱이 자동으로 인증 팝업창을 생성하며, PIN 번호 입력 또는 생체 인증을 통해 완료하는 방식입니다.

패스(PASS)는 유효기간이 3년이고, 휴대폰 본인 확인만 하면 되니 발급 시간도 3초면 충분합니다. 액티브 X 설치도 필요 없습니다. 이번 연말정산은 패스(PASS) 하세요! 패스(PASS) 발급 방법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국민인증서로 떠오르는 PASS’[보러가기]를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