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the content

노션, 굿노트… “작심삼일? 새해 계획 세우기 좋은 노트 앱 추천”

skt, sk텔레콤, 노션, 굿노트, 일기앱, 새해 계획, 작심삼일, 생산성앱, notion

2021년 새해가 시작된 지 얼마 지나지 않은 것 같은데 벌써 한 달이 지나 2월입니다. 새해가 되면 습관을 들이기 위한 계획을 세우거나 버킷리스트를 작성하는데요. 아직 새해 계획을 세우지 않았다면? 괜찮습니다. 새해의 진정한 시작은 설날이죠. 다가오는 설 연휴에 한 해의 계획이나 목표를 세워보는 건 어떨까요? 작심삼일이 아닌 작심 365일이 될 수 있도록 꼼꼼히 관리해 주고 실행하는 데 도움을 주는 노트 애플리케이션(앱)을 소개해드립니다.

일잘러가 되고 싶다면? 노션

노션, notion, 일잘러, MZ세대 노션, 노션 포트폴리오, 노션 템플릿
▲이미지 출처, 노션

‘노션(Notion)’은 요즘 핫한 생산성 애플리케이션입니다. 노션은 자신들의 서비스를 ‘레고 블럭을 쌓듯이 상상하는 무엇이든 자유롭게 만들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이라고 정의했는데요. 기본 디자인은 심플하지만 다이어리를 꾸미듯이 사용자가 자유롭게 자신에게 맞는 페이지를 만들고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어 스타트업, MZ 세대 사이에서 높은 지지를 받고 있습니다. 노션을 활용해 스타트업은 회사 소개 페이지를, MZ세대는 포트폴리오, 이력서를 만듭니다.

미국 다음으로 사용자가 많은 나라가 한국이라 첫 글로벌 서비스 진출국으로 선택해, 지난해 8월 한국어 버전을 출시했습니다.

노션, notion, 노션 포트폴리오, 노션 꾸미기, 노션 템플릿
▲이미지 출처, 노션 홈페이지 캡처

메모, 캘린더, To do List, 하이퍼링크 삽입, 영상/사진 업로드, 폴더링 등 기본적인 기능을 제공합니다. 웹앱 기반이라 임베디드가 손쉬워서 자료 보관, 엑셀/워드/PDF 등 문서 편집과 파일 첨부, 클리핑 등이 가능합니다. 50여 가지의 다양한 템플릿을 기본 제공해 템플릿을 복제해 그대로 쓸 수 있게 했습니다. 링크를 공유하면 여러 명이 편집하고 댓글을 달 수 있고, 누가 참여했는지 바로 확인이 가능해 협업 툴로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용자가 자발적으로 만든 노션 한국 사용자 모임 페이스북 페이지가 활발하게 운영 중이고, 유튜브 활용법 콘텐츠도 다양합니다. 노션은 개인용은 무료이나 제한 용량을 넘어가면 유료로 전환해야 합니다.

2021년을 공부하는 한 해로 만들고 싶다면? 굿노트

굿노트, Goodnotes, 아이패드 노트앱

▲이미지 출처, 굿노트

공부하는 사람에게 필수인 ‘필기’. 필기를 손 글씨로 노트에 하는 시대를 지나 필수템인 태블릿을 활용해 기록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아이패드용 필기 애플리케이션은 굿노트(GoodNotes) 이외에도, 노터빌리티(Notability), 롬 리서치(Roam Research), 플렉슬(Flexcil) 등 다양합니다. 그 중 소개할 굿노트는 앱스토어 유료 애플리케이션 순위 차트 1위를 하고 있습니다. 많은 유저들이 사용하는 만큼 다양한 기능과 좋은 퀄리티의 노트 속지를 받을 수 있고, 직접 나만의 노트, 1년 다이어리 속지를 만들어 공유하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굿노트 다이어리, 굿노트 속지, 굿노트 템플릿, 굿노트, goodnotes
▲이미지 출처, 굿노트

굿노트는 필기 애플리케이션답게 노트 표지와 내부 스타일, 크기 등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펜, 연필, 형광펜 등 필기도구 타입도 선택 가능합니다. 각 페이지 별로 사진, 스티커, 메모, GIF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PDF를 애플리케이션에 넣어 필기를 하고, 기록하다 보면 괜히 뿌듯하죠? 업무 다이어리로 쓰거나 미팅 시 무거운 다이어리 대신 필기용으로도 추천합니다.

일상을 기록하는 재미에 빠졌다면? 달에 쓰는 일기

일기앱, 달에쓰는일기
▲이미지 출처, 달에 쓰는 일기 앱 캡처

새해 계획으로 매일 일기 쓰기나 일상을 기록하는 것으로 세운 분들도 많으시죠? 거창하지 않은 작은 계획이라 생각할 수 있지만 꾸준하기가 정말 어렵습니다. 기록 애플리케이션은 스토어에 굉장히 많은데요. 가볍게 쓰기 좋은 애플리케이션으로 ‘달에 쓰는 일기’를 소개합니다.

기능은 간단합니다. 달력에 있는 날짜를 선택해 메모를 하면 됩니다. 사진과 동영상, 음악을 일기에 담을 수 있습니다. 달에 쓰는 일기라는 이름에서 느껴지듯, 최근 30일 기준으로 일기를 계속 작성하면 메인 화면에서 초승달이었던 달이 점점 커져 보름달로 채워집니다. 주변에 꽃과 별도 늘어납니다. 게임 보상같이 느껴지죠? 일정한 시간에 맞춰 알람을 설정해두면 일기 작성 시간이 되었음을 알려줍니다. 잔잔한 음악이 나오는 감성적인 기능도 있습니다.

기본 테마 이외, 별도로 테마 결제가 가능합니다. 기본적으로 무료지만 광고가 불편하다면 유료 구매하여 차단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새해 계획 좋은 노트 애플리케이션을 소개해드렸습니다. 올 설 연휴엔 디지털 문서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해 새해 다짐을 세워보고 실행에 옮겨보는 것 어떨까요? 쉽게 포기하게 되는 거창하고 어려운 계획보다는 한 땀 한 땀 오늘을 새기며 행복한 순간과 목표 달성의 순간을 많이 만드는 한 해가 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