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the content

국내 앱마켓 왕좌 정조준 “통신3사 지분투자로 원스토어 키운다”

원스토어, 앱마켓, 앱스토어, K앱마켓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어디서 다운로드받으시나요?

같은 앱이라면 통신사 멤버십 할인이 적용되고, 개발사에 수수료 할인 혜택도 제공하는 곳이 좋겠죠. 합리적인 가격상생 정책으로 높은 인기를 얻고 있는 원스토어가 대한민국 대표 앱마켓으로 또 한 번 우뚝 섭니다. 원스토어통신 3사 투자 유치를 통해 더 단단한 몸집으로 재정비되었는데요. SKT Insight에서 자세한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토종 앱마켓을 굳건하게’ 통신3사 공감대

원스토어, 앱마켓, 앱스토어, K앱마켓

원스토어가 KT와 LG유플러스의 투자를 받게 되었습니다. 양사는 원스토어에 총 260억 원을 투자하고 3.8%의 지분을 확보했죠. 이로써 통신3사, 네이버 등 국내 ICT 기업들이 주주로 참여하는 대한민국 대표 K-앱마켓이 탄생했는데요. 원스토어는 이번 KT·LG유플러스의 투자로 더욱 높은 기업 가치를 기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원스토어, 앱마켓, 앱스토어, K앱마켓

KT와 LG유플러스의 투자는 ‘토종 앱마켓의 경쟁력을 높여야 한다’는 공감대에서 비롯되었습니다. 통신3사는 토종 앱마켓을 성장 시켜 국내 ICT 생태계를 굳건히 하자고 입을 모았죠. KT는 210억 원(지분율 3.1%)을, LG유플러스는 50억 원(지분율 0.7%)을 투자했는데요.

이에 따라 원스토어의 지분 구조는 통신3사(53.9%), 네이버(26.3%), 재무적투자자(18.6%) 등으로 재편되었습니다. 기존 지분 구조는 SKT(52.1%), 네이버(27.4%), 재무적투자자(19.4%) 등이었습니다.

통신3사 초협력, IPO까지 속도 낸다

원스토어, 앱마켓, 앱스토어, K앱마켓

이번 지분 투자를 통해 원스토어는 어떤 모습으로 거듭날까요? 먼저 통신3사의 사업 협력 관계가 더욱더 공고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나아가 공동 책임 경영 체제도 구축될 예정입니다.

통신3사는 지난 2016년 각 사의 앱마켓(SKT T스토어, KT 올레마켓, LG유플러스 U+스토어)과 네이버 앱스토어를 통합하여 원스토어를 론칭했습니다. 현재 3사는 이용자에게 원스토어 유료 결제 시 멤버십 10% 할인을 제공하는 등의 형태로 협력하고 있는데요. 앞으로는 이보다 더 밀도 높은 협력을 기대할 수 있겠습니다.

원스토어, 앱마켓, 앱스토어, K앱마켓

한편, 원스토어는 연내 IPO(기업공개)도 추진할 계획입니다. 지난해 9월부터 KB증권, NH투자증권, SK증권을 IPO 주관사로 선정하는 등 준비에 속도를 올리고 있는데요.

전망은 긍정적입니다. 이번 지분 투자 외에도 각종 호재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원스토어는 2020년 연간 기준으로 당기순이익 흑자를 기록했습니다. 2016년 출범 이후 5년만입니다. 10분기 연속으로 총 거래액이 증가하는 등 긍정적인 재무적 성과도 달성했습니다. 시장 조사 기관 아이지에이웍스의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원스토어의 2020년 거래액 성장률은 34.4%입니다. 여타 글로벌 앱마켓의 성장률 대비 약 2배에 달하는 수준입니다. 또한, 2020년 8월 원스토어의 국내 앱마켓 시장 점유율은 역대 최고치인 18.3%*를 기록했는데요.

이처럼 긍정적 지표와 지분 투자가 시너지 효과를 일으키며 원스토어의 IPO 추진은 한층 탄력이 붙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모바일인덱스 기준. 구글 플레이스토어 71.2%, 원스토어 18.3%, 애플 앱스토어 10.5%

원스토어의 성장이 기대되는 또 다른 이유는 ‘착한 기업’이기 때문이죠. 원스토어는 2018년 결제 수수료를 30%에서 20%로 인하했으며, 2020년 중소사업자를 대상으로 수수료를 50% 할인(20%→10%)하는 등 사업자와 상생하기 위한 정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업계와 상생하고 이용자에게 높은 혜택을 제공하는 대한민국 대표 앱마켓! 여러분도 원스토어의 건강한 성장을 응원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