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the content

인적분할 나선 SKT “기업가치·주주가치 모두 잡는다”

SKT인적분할, 인적분할, SKT사명변경

SKT가 업(業)을 새롭게 정의하고 혁신적인 변화를 꾀합니다. ‘통신’‘반도체·New ICT’ 두 영역으로 인적분할에 나섭니다. 1984년 설립 이후 37년 만의 변화이자, 제3의 창업*입니다.

SKT 박정호 CEO는 4월 14일 온라인 타운홀 행사를 열고, 이번 분할의 취지와 회사 비전을 상세히 설명했는데요. 기업분할에 따라 SKT의 주주가치가 제고되고, 기업 성장이 가속화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자세한 소식을 정리해 드립니다.

* 1984년 한국이동통신서비스(제1의 창업), 1994년 선경그룹에 인수되며 도약(제2의 창업)

인적분할 취지는 주주가치 제고와 성장 가속화

SKT인적분할, 인적분할, SKT사명변경
▲ 정기주주총회에 참석해 변화를 예고한 박정호 CEO

SKT는 [AI & Digital Infra 컴퍼니(SKT 존속회사)][ICT 투자전문회사(SKT 신설회사)]로 인적분할을 추진합니다. 회사명은 추후 결정될 예정입니다.

이번 인적분할의 취지는 명확합니다. 통신과 더불어 반도체·New ICT 자산을 시장에서 온전히 평가받자는 데 있죠. 재평가된 자산을 기반으로 미래 성장을 가속화하고, 주주가치를 제고하려는 목적도 있습니다.

SKT는 국내 1위 통신 사업과 신성장 사업을 분리함으로써 각 영역에 적합한 경영 구조와 투자 기반을 갖출 예정인데요. 이로써 반도체와 New ICT 사업을 확장하고 주주들에게 통신 사업과 신성장 사업에 대한 투자 선택권을 제공한다는 계획입니다.

통신/반도체·New ICT 영역에서 성장 가속

SKT 자회사인 SK하이닉스는 시가총액이 100조 원에 이릅니다. 코스피(KOSPI) 상장기업 가운데 시가총액 2위에 올라있죠.

SKT는 올해 2월 기준 약 635만 명(점유율 약 46.5%)의 5G 가입자를 바탕으로 통신 분야에서 리더십을 굳건히 하고 있습니다. 신사업 전망 또한 밝습니다. SK하이닉스를 제외한 New ICT 사업(미디어, 보안, 커머스 등)은 2020년 SKT 전체 영업이익 가운데 24%를 차지할 정도로 급성장했습니다. 원스토어, ADT캡스 등 New ICT 자회사의 IPO(기업공개)도 예정되어 있습니다.

SKT는 이처럼 탄탄한 사업들을 두 영역으로 재정비하는데요.

SKT인적분할, 인적분할, SKT사명변경

먼저 [AI & Digital Infra 컴퍼니(SKT 존속회사)]는 SK브로드밴드 등을 자회사로 두고, 5G 리더십을 기반으로 AI와 Digital 신사업을 확장해 나갑니다. 대표적인 신사업은 클라우드, 데이터센터, 구독형 서비스 등입니다. AI는 현재 SKT의 서비스, 상품에 확대 적용되고 있죠. 분할 후에도 SK ICT 전 영역을 이끄는 코어 기술로 자리 잡게 됩니다.

한편, 존속회사는 안정적인 현금흐름(Cash Flow)을 기반으로 5G 유망 산업에서 미래 수익을 창출할 예정인데요. AI와 Digital 인프라 등 혁신기술 개발에 지속 투자하며 ICT 산업 발전에 기여할 계획입니다.

[ICT 투자전문회사(SKT 신설회사)]는 국내외 반도체 관련 회사에 적극 투자함으로써 반도체 강국의 위상을 강화하는 중책을 맡습니다. 공정거래법상 지주회사의 손자회사(SK하이닉스)는 100% 경영권 투자만 가능한데요. 이는 ‘ICT 투자전문회사’가 신설되어도 동일하게 적용(SK㈜-ICT투자전문회사-SK하이닉스의 구조)됩니다.

하지만 앞으로는 ‘ICT 투자전문회사’가 직접 투자에 나설 수 있어, 기존보다 반도체 사업 투자가 수월해질 전망입니다. 과거 SK하이닉스가 키옥시아(구 도시바메모리) 투자, 인텔 낸드 사업부 인수를 진행했을 때보다 더욱더 활발한 투자가 예상됩니다.

신설회사는 New ICT 자회사들의 IPO도 적극 추진하는데요. 자회사들이 기업가치를 높게 평가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 ‘수익 창출-재투자’의 선순환 구조 또한 만들 예정입니다.

주주 친화적 인적분할 꾀하고, 사명 변경까지

SKT는 지속해서 주주 친화적인 경영을 펼치고 있죠. 인적분할 역시 주주 친화적 형태를 띠는데요.

SKT인적분할, 인적분할, SKT사명변경

인적분할은 수평적 분할 개념으로, 분할 시 존속회사와 주주 구성이 동일한 신설회사가 설립됩니다. 기존 주주들도 신설회사의 이익을 나눠 가질 수 있는 구조이죠. 통상적으로 존속회사와 신설회사가 재상장하면 양사 합산 시가총액이 증가하는 경우가 많아 주주 이익이 늘어나기도 하며, 주주들이 존속·신설회사에 대한 주식 보유 여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SKT는 주주 친화적 인적분할을 통해 주주들이 SKT 존속∙신설회사의 사업 성과와 투자 현황을 더 분명하게 파악하고 개인 성향에 맞게 투자할 환경이 조성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SKT가 추진할 인적분할은 연내 완료될 예정인데요. SKT는 미래 지향적인 기업가치를 반영한 새로운 회사명도 준비 중입니다.

SKT인적분할, 인적분할, SKT사명변경

지금까지 창사 이래 가장 큰 변화를 맞은 SKT의 인적분할 소식을 전해드렸습니다.

최근 분할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면서 증권사들은 SKT 목표 주가를 속속 상향하고 있는데요. 분할 이후 존속회사와 신설회사의 합산가치는 약 30조 원에 달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죠. 안재민 NH투자증권 애널리스트는 “분할 이후 SKT의 합산가치가 27.3조 원”이라며 “현재 시가액 20.5조 원보다 상승할 것”으로 전망하기도 했습니다.

그야말로 장밋빛 기대감이 넘치고 있는데요. 많은 기대에 부응하며, 한 층 더 성장할 SKT를 기대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