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닫기
H기타

열정적인 개발자들의 축제, SK텔레콤 T Dev Forum 제 28회 개발자 포럼 현장을 가다!

2015.04.01 FacebookTwitterNaver

개발자를 위한, 개발자에 의한 아이디어 축제의 장이 열렸습니다! 바로 SK텔레콤 T open lab의 월례행사인 ‘개발자 포럼’인데요. T open lab에서는 매월 ICT 노믹스의 새로운 화두를 주제로 개발자, 벤처, 학계 구성원들을 위해 개발자 포럼을 개최하고 있습니다. 스물여덟 번째를 맞이한 이번 개발자 포럼에서는 최근 주목받는 IT 비즈니스인 ‘O2O 서비스’를 주제로 진행된다고 하여 SK텔레콤 블로그가 그 현장을 직접 찾아가 보았습니다!


< 제 28회 T Dev Forum 개발자 포럼 >

– 일정 : 3월 26일 목요일, 오후 1시 30분 ~ 오후 6시
– 내용 : Bluetooth Low Energy(BLE) 기반의 SKT O2O 사업 전략
          : SKT 차세대 BLE 기술 전략 및 비콘 기술 상용화 사례 소개
          : BLE 결제 솔루션, Omni Channel 분석, T API Open 전략
          : O2O 서비스 개발 공모전 사전 교육 등

– 장소 : SK텔레콤 타워 4층 SUPEX HALL (지하철 2호선 을지로입구 4번 출구)

IT 비즈니스 시장의 화두로 떠오르고 있는 O2O(Online to Offline) 서비스는 과연 무엇일까요? O2O 서비스란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벽을 허물어 새로운 쇼핑 경험을 제공하는 것을 말합니다. 특정 거리를 걷다가 해당 지역 상점의 할인 쿠폰을 스마트폰으로 받아 보거나, 온라인 서점에서 책을 구매한 후 오프라인 매장에서 찾아가는 서비스 등을 이용해 본 경험이 있으시죠? 지난 주말 배달 앱으로 음식을 주문하고 결제하셨다면 여러분은 이미 O2O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 스마트 유저랍니다 : )

제28회 개발자 포럼이 열리는 장소는 SK T-Tower 내 위치한 SUPEX HALL입니다. 을지로입구역 4번 출구를 나와 조금만 걸으면 이색적인 외관으로 한눈에 확 들어오는 SK T-Tower를 만나실 수 있습니다. 1층 로비에 들어서면 T open lab 개발자 포럼 배너가 바로 보이는데요. 배너 뒤편의 엘리베이터를 이용해서 개발자 포럼이 개최되는 4층 SUPEX HALL로 이동하실 수 있습니다.

먼저, 개발자 포럼에 참가하기 위해서는 등록 신청을 하셔야 하는데요. 매 회차 포럼 일정과 주제가 공지되면 T open lab 홈페이지(http://topenlab.sktelecom.com/Forum/ForumReqMain.aspx)에 방문하셔서 사전 등록을 해주시면 됩니다. 만약 사전 등록을 하지 못하신 분들은 포럼 당일 현장에서도 등록이 가능한 점 참고해주세요.

현장 등록처에는 이벤트용 상자가 마련되어 있는데요. 명함으로 응모하시면 포럼이 끝난 후 즉석 추첨을 통해 푸짐한 선물(스마트 스피커, 스마트 미러링 2.0)을 드립니다. 유익한 강연도 듣고 선물까지 받을 기회니 놓치면 안 되겠죠?

※Video Cloud : 간단한 카메라 설치만으로 자동으로 인터넷에 연결된 서버(VIDEO CLOUD)에 영상을 저장하고 저장된 영상의 실시간 분석을 통해 알람 및 통계정보를 제공하는 솔루션

SUPEX HALL에 들어서기 전, 전시 공간에는 이번 포럼 강연 내용에 포함되는 다양한 기술들이 시연되고 있었습니다. SK텔레콤 블로그도 꼼꼼히 살펴보았는데요.

밝게 빛나는 전구처럼 보이는 것이 뭘까 했더니 ‘스마트 비콘(Smart Beacon)’ 중 하나인 ‘LED Beacon’ 인데요. LED 벌브 조명에 Bluetooth를 넣어서 Smart Light로도 사용 가능합니다. 스마트폰으로 접속해서 색상(1600만 가지), 밝기 등 조절이 가능하고 알람 기능 같은 부가 기능들도 있으며,
하나의 제품으로 LED 조명 역할과 Beacon 역할을 같이 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SK텔레콤의 차세대 Smart Beacon들은 단순한 구조의 기존 Beacon들이 갖고 있던 문제점들을 해결하고, Beacon 기반 LBS의 영역을 넓혀줄 것입니다.

담당 매니저의 설명을 들으며 열심히 질문하시는 분이 계셨는데 어떤 서비스에 관련된 것인가 했더니 바로 ‘스마트 Foot traffic 솔루션’입니다. ‘스마트 Foot traffic 솔루션’은 (개인정보 수집 없이) 익명의 사용자 Wi-Fi 접속 정보를 이용해 매장 방문객을 분석하고, 이를 매장 최적화, 마케팅에 활용하는 O2O 솔루션입니다.

특히 많은 분이 모여 있던 곳에서는 ‘WizTurn Checkin Enabler’라는 솔루션을 시연하였는데요. 이 솔루션은 지오펜스 및 블루투스 비콘 기술을 적용해 고객의 위치 정보를 매장 마케팅 및 오프라인 활동에 활용하게 하는 O2O 지원 솔루션으로, 대표적인 사례로 교보문고 WingK 서비스가 소개되었습니다. 교보문고 ‘WingK 서비스’는 교보문고 광화문점 방문 고객들에게 도서 위치 검색, 바로드림, 도서 추천 및 무료 eBook 등 다양한 편의 기능과 혜택을 스마트폰 잠금화면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BLE 시연장 앞에서 열심히 촬영 중인 분이 계셨는데요. ‘BLE Offline Payment’는 스마트폰의 BLE 기술을 이용하여 매장 내 POS, 키오스크 등과 연동하여 간편 결제를 가능하게 하는 기술로 오프라인 매장에서 지갑도, 스마트폰도 꺼내지 않고 안전하고 빠르게 결제하는 SK텔레콤의 신개념 모바일 결제 서비스입니다. 지난 2월부터 롯데리아 광화문점에서 시범 서비스를 진행하며 곧 상용화를 앞두고 있는 서비스로 이번 포럼에 참석한 많은 분이 특히 관심을 보여 주셨습니다. 바로 옆 시연장에는 BLE 전자카드가 있었는데요. ‘BLE 전자카드’는 하나의 카드로 다양한 금융, 멤버십, 교통 카드를 통합하여 스마트폰 기반으로 관리할 수 있는 차세대 카드 플랫폼 기술입니다. SK텔레콤의 다양한 서비스로 우리 생활이 더욱더 스마트해지고 있음을 또 한 번 실감하게 되었답니다^^

포럼의 시작을 알리는 안내로 각종 솔루션 시연에 열중하고 있던 참가자들이 SUPEX HALL로 입장 하였습니다. 최근 가장 핫한 O2O 서비스가 주제여서인지 이날 강연장은 참가자들로 가득 차서 빈 좌석을 찾아볼 수 없었는데요. 미처 입장하지 못한 분들은 별도로 마련된 외부 공간에서 모니터를 통해 포럼에 참여하실 수 있었습니다.

강연이 시작되자 모두 무서운 집중력을 보이셨는데요. 강연 내용을 하나라도 빠뜨리지 않기 위해 열심히 메모하고 관련 자료를 노트북이나 스마트폰으로 바로 검색하는 등 적극적인 자세로 강연을 경청하는 모습에서 열정이 느껴졌습니다.

첫 번째 세션은 ‘BLE 기술 기반의 SKT 사업 전략’을 시작으로 ‘SKT의 O2O 서비스 기반 기술 전략’ 등 O2O 서비스와 관련된 알찬 내용으로 구성되었습니다.

약 2시간가량의 첫 번째 세션이 끝나고 휴식 시간이 주어졌습니다. 금강산도 식후경이라고 했으니 말이죠^^ T open lab 개발자 포럼의 휴식 시간에는 맛있는 다과뿐만 아니라 참석자 간 네트워킹이 이루어지니 명함을 넉넉히 챙겨가시는 센스를~!

달콤한 휴식시간이 끝나고 다시 열정 가득한 두 번째 세션이 시작되었습니다. ‘차세대 비콘 기술 및 MWC 사례’ 소개, ‘BLE 결제’, ‘Smart Foot traffic 솔루션’ 등 바로 전 시연으로 접했던 서비스들을 강연에서 한 번 더 짚어주니 더욱 쉽게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강연이 끝나고 Q&A 시간이 주어졌습니다. 많은 분이 손을 들고 질문에 참여해주셨는데요. 열의 넘치는 질문자의 다양한 질문에 각 담당자가 진지하고 차분하게 답변을 해주셨습니다.

Q&A 시간이 끝나고 참여자 설문조사 및 즉석경품 이벤트가 이어졌습니다. 명함이 가득한 이벤트 상자가 등장하고 즉석에서 추첨과 선물 증정이 이뤄졌습니다. 선물은 스마트 스피커와 스마트 미러링 2.0! 준비한 선물마저 센스 넘치는 SK텔레콤의 T open lab 개발자 포럼입니다 : )

SK텔레콤의 T Dev Forum 개발자 포럼은 ICT 노믹스의 새로운 화두를 주제로 매월 진행됩니다. 개발자 포럼은 자격 제한 없이 누구나 무료로 참석하실 수 있으며, 참가 신청은 T open lab 홈페이지(http://topenlab.sktelecom.com/Main/Main.aspx)에서 해주시면 됩니다.

하나 더! 3.25 (수) ~ 6.19(금)까지 “O2O 서비스 개발 및 아이디어 공모전”이 개최됩니다.
학생, 개발자, 스타트업 및 중소기업 등 제한 없이 자유롭게 참여하실 수 있으며, 총 2,400만 원의 상금과 상패가 수여되는 이번 공모전에 참신한 아이디어를 가진 분들의 많은 관심과 거침없는 참여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 위 포스팅은 발행일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발행일 이후 내용이 변경될 수 있으니, 발행일이 많이 경과된 경우 블로그 내 검색을 통해 최신 글을 확인해 주세요.

FacebookTwitter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