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4차산업혁명시대
인간의 자리를 묻다
닫기

주간 ICT 소식 (2) 사람 태우는 드론 Ehang 184 등

2016.01.15 FacebookTwitterNaver

 

 

SK텔레콤 블로그의 ‘되 살펴보는 주간 ICT 소식’은 알면 좋은 정보나 한 번 더 봐도 좋을 ICT, 테크 관련 소식을 간단히 알려드리는 포스팅인데요, 오늘은 지난 1월 8일 ~ 1월 14일까지의 이슈 사항들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본 포스팅에서 알려 드리는 소식, 정보는 SK텔레콤의 입장이나 정책 등과 무관합니다.
퀄컴 스냅드래곤 820 양산은 삼성전자에서 진행

 

삼성전자가 1월 14일, 엑시노스8과 퀄컴의 스냅드래곤 820을 14나노 2세대 공정을 기반으로 동시에 양산한다고 밝혔습니다.

출처 : 퀄컴 https://goo.gl/2xXobH

이번 스냅드래곤 820은 2.2 GHz 64비트 쿼드 코어로 이전 스냅드래곤 810에 비해 향상된 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퀄컴 스냅드래곤 820의 성능 중

-카메라/영상 : 25MP 카메라, 4K 영상, 제로 셔터 지원

-와이파이 : 802.11ac 지원

-충전 : Quick Charge 3.0 지원

(Quick Charge 2.0보다 4배 빠름)

-메모리 : LPDDR4 1866MHz dual-channel

-USB : USB 3.0/2.0

한편, 이번 스냅드래곤 820은 갤럭시S7에 엑시노스와 함께 사용될 것이라는 전망이며, LG G5에도 사용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관련, 참조 링크

-삼상전자 공식 발표 http://goo.gl/DXqgp7

-퀄컴 스냅드래곤 공식 https://goo.gl/2xXobH

프로젝트 탱고의 첫 소비자용 모바일 디바이스 출시 소식

 

이번 CES 2016에서 구글과 레노버는 프로젝트 탱고(Project Tango)의 첫 소비자용 모바일 디바이스 출시 소식을 알렸습니다.

이미지 출처 : 레노버 프로젝트 탱고 홈페이지

이 프로젝트 탱고(Project Tango)는 3차원 공간을 감지하는 3D depth 센서를 탑재한 모바일 플랫폼 개발 프로젝트로 행동을 추적하는 모션 트래킹, 공간 상의 물체의 상대적인 거리를 파악하는 심도 감지 등의 기능을 핵심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해를 도와드리기 위해 2015년 구글 I/O에서 시연된 영상을 가져왔습니다.

 

영상 출처 https://youtu.be/iP9m9a2KEN4?t=20m23s

한편, 프로젝트 탱고의 첫 소비자용 모바일 디바이스의 출시는 올해 여름으로 예정되어 있으며, 레노버의 구글 프로젝트 탱고 홈페이지 http://goo.gl/SFHsCz 에서 관련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https://goo.gl/RJpWg

그리고 2016년 2월 15일까지 이곳을 통해 (https://goo.gl/RJpWg1) 프로젝트 탱고 앱에 대한 제안을 보낼 수 있습니다.

 

만약 전달한 제안이 채택된다면 해당 앱 기능을 디바이스에 담아서 출시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제안 전, 제안에 대한 기준이 있으니 꼭 읽어보세요)

 

마지막으로, 지난 구글 I/O 2015에서 SK텔레콤은 자사의 증강현실 플랫폼과 구글의 3D 기술이 결합된 ‘T-AR for Project Tango’를 공개하였고, 현장에서 이를 시연한 바 있습니다. 해당 내용도 확인 해보세요.

 

영상 출처 https://youtu.be/AtN6icAa9Q4

 

관련, 참고 링크

-레노버 공식 소식 http://goo.gl/0vDXAh

-T-AR 소식 http://blog.sktworld.co.kr/5905

 

사람 태우는 드론 ‘Ehang 184’

 

이번 CES 2016에서는 사람을 태우는 드론도 발표가 되었습니다. 바로 중국의 스타트업 이항(Ehang)이 공개한 ‘Ehang 184’입니다. 이 제품은 8개의 프로펠러를 지닌 드론인데요. 일명 ‘사람을 태우는 드론’입니다.

이미지 출처, 이항(Ehang) 홈페이지 http://goo.gl/kElbmB

빠른 충전 시 2시간 만에 충전 가능한 Ehang 184는 최대 23분 동안 비행이 가능하고, 최대 시속은 100km, 적재 가능 최대 무게는 100kg 정도라고 합니다.

 

영상 출처 https://youtu.be/IrPejpbz8RI

12인치 태블릿을 내부 디스플레이로 사용하는 이 드론은 LTE 연결이 가능하며, 출발 후 목적지까지 특별한 조종이 필요 없이 자동으로 비행합니다.

 

관련, 참고 링크

-이항(Ehang) 홈페이지 http://goo.gl/7asVk4

-관련 기사 검색 결과 http://goo.gl/EHO35h

 

2016 구글 I/O 관련 소식

 

구글이 올해 개발자 컨퍼런스 ‘I/O 2016’의 일정을 발표했습니다. 구글 CEO 선다 피차이는 트윗을 통해 5월 18일부터 20일까지 미국 캘리포니아 마운틴 뷰의 쇼라인 엠피씨어터에서 열린다고 밝혔습니다.

이미지 출처, I/O 2015 홈페이지 https://goo.gl/VjCj2t

 

올해 I/O는 야외에서 진행되는 만큼 구글이 개발 중인 자율주행차를 선보일 것으로 전망됩니다. 또 구글 차세대 모바일 운영체제(OS) ‘안드로이드N’도 유력한 공개 후보입니다.

 

한편 지난해 I/O에서 구글은 안드로이드M, 안드로이드 페이, 구글 포토, 사물인터넷(IoT) OS ‘브릴로’ 등을 공개했는데요. SK텔레콤 블로그에서도 해당 내용을 요약정리하여 보여드린 바 있습니다. (http://blog.sktworld.co.kr/5925)

 

관련, 참고 링크

-구글 CEO 선다 피차이(Sundar Pichai)의 트윗 https://goo.gl/CSDc8O

-관련 기사 검색 결과 http://goo.gl/s5nO34

 

스카이프 모바일 앱, ‘무료 그룹 영상 통화’ 기능 추가 소식

 

마이크로소프트(MS)가 그룹 통화와, 그룹 영상 통화 기능을 스카이프(Skype) 모바일 앱에 추가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이미지 출처, 스카이프 블로그 http://goo.gl/E10x5g

 

아직 정확한 업데이트 날짜는 정해지지 않았는데요. 현재 스카이프 10주년 페이지(http://10years.skype.com)에서 사전 등록을 통해 해당 기능을 미리 만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관련, 참조 링크

-스카이프 블로그 http://goo.gl/E10x5g

금주의 소식은 여기까지입니다. 다음 주에도 좋은 정보, 다시 봐도 좋을 정보들로 돌아오겠습니다.

 

FacebookTwitter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