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4차산업혁명시대
인간의 자리를 묻다
닫기
H기타

SK텔레콤-신용보증재단중앙회-데이타솔루션 협력 MoU 체결 – T뉴스

2015.09.16 FacebookTwitterNaver

빅데이터를 활용해 특정 상권에서 창업 아이템의 성공 가능성을 사전에 평가하는 ‘창업성공 예측모형’이 개발됩니다.

SK텔레콤과 신용보증재단중앙회(회장 김순철, www.koreg.or.kr), ㈜데이타솔루션(대표이사 정진섭, www.datasolution.kr) 등 3사는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소상공인 창업 성공 지원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16일 밝혔습니다.

3사는 이번 MOU체결을 통해 SK텔레콤의 지도 기반 빅데이터 분석 솔루션인 ‘지오비전’과 신용보증재단중앙회의 신용평가 역량, 그리고 ㈜데이타솔루션의 분석 역량을 모아, 창업 관련 예측 모형 개발을 추진하고 이를 공공 정책 수립 및 창업 컨설팅 등에 활용한다는 계획입니다.

‘지오비전’은 지도 기반 기업 비즈니스 플랫폼으로, SK텔레콤을 비롯한 각 분야의 파트너社가 보유한 국내 최대 수준의 방대한 데이터베이스를 지도와 결합한 Data플랫폼 사업이다.

3사가 공동 개발하는 ‘창업성공 예측모형’은 개별 상권에서 창업 희망 아이템의 생존 가능성을 사전에 시뮬레이션하고, 이를 바탕으로 창업지원을 더욱 고도화하는 솔루션입니다.

특히 이 같은 사전 평가를 통해 해당 상권에 포화된 업종의 중복 창업 및 과열 경쟁을 사전에 차단해 신규 창업자들의 성공 가능성을 높일 수 있을 전망입니다.

이와 함께 3사는 빅데이터 분석 기반의 소상공인 창업 성공 및 부도 예측 모델링 개발을 고도화하고, 다양한 이해 관계자들의 참여를 이끌어내기 위해 ‘소상공인 창업성공 지원을 위한 빅데이터 경진대회’를 공동 개최합니다.

이번 경진대회는 국내 대학 및 공공, 민간 연구 기관 소속의 개인 및 팀의 참여가 가능하며 9월 20일까지 대회 웹사이트(http://sme.datasolution.kr)를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SK텔레콤 허일규 솔루션사업본부장은 “이번 MOU를 기반으로 3사가 보유한 데이터와 역량을 결합하면, 국내 소상공인들의 창업과 성공에 큰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습니다.

신용보증재단중앙회의 김호병 경영전략부장은 “이번 협약은 중소기업들이 필요로 하는 신용보증 서비스 제공은 물론, 공공과 민간의 협업을 통해 공공정책 활용 기반을 조성하는 정부 3.0시대의 모범사례가 될 것”이라며 이번 MOU의 취지를 설명했습니다.

㈜데이타솔루션의 정성원 이사는 “이번 협약은 미래예측 분석역량을 제고하고, 새로운 데이터 및 분석기법의 융합을 통한 시너지 창출의 모범사례가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위 포스팅은 발행일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발행일 이후 내용이 변경될 수 있으니, 발행일이 많이 경과된 경우 블로그 내 검색을 통해 최신 글을 확인해 주세요.

FacebookTwitter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