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닫기
H기타

SK텔레콤, IoT 서비스로 이란 진출 – T뉴스

2016.05.03 FacebookTwitterNaver
title_160503_3
160503__1

SK텔레콤은 2일(현지시각) 이란 테헤란에서 IoT(사물인터넷) 기반 사업협력을 위해 이란 에너지 부(Ministry of Energy)와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사진 왼쪽부터 카비리(Dr. Kabiri) 이란 에너지부 장관 고문, SK텔레콤 장동현 사장)


SK텔레콤이 IoT 네트워크, 솔루션 역량을 기반으로 ‘중동의 블루오션’으로 불리며 신흥시장으로 급부상하고 있는 이란 시장에 진출합니다.


특히, 이번 SK텔레콤의 진출은 IoT 신사업 창출 및 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주파수 출력기준 완화 등 정부의 규제 개선 노력이 기업 해외진출의 계기가 된 대표적 사례로 평가됩니다.


SK텔레콤은 2일(현지시각) 이란 테헤란에서 장동현 사장이 참석한 가운데, IoT(사물인터넷) 기반 사업협력을 위해 이란 에너지 부(Ministry of Energy), 이란 국영 가스공사 NIGC(National Iranian Gas Company)와 각각 MOU(양해각서)를, 이란 민영기업 ARSH 홀딩스와 별도의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습니다.


에너지부는 이란 정부의 에너지관련 행정업무를 총괄하는 부처입니다.


이란 석유성 산하의 NIGC(이란의 국영 가스공사)는 도시가스 기반시설 확충, 가스 운송 및 수출입 등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ARSH 홀딩스는 가스 에너지, 광산, 조선, 건설, IT 등 30개 이상의 자회사를 보유한 이란 기업입니다.


160503__2

SK텔레콤은 2일(현지시각) 이란 테헤란에서 IoT(사물인터넷) 기반 사업협력을 위해 이란 에너지 부(Ministry of Energy)와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사진 왼쪽부터 SK텔레콤 장동현 사장, 팔라하티안(Falahatian) 이란 에너지부 차관)


향후 급속한 경제성장이 예상되는 이란은 인구 8천만, 세대수로는 약 3천 만 규모의 시장입니다.


이번 협약을 통해 SK텔레콤은 이란에서 전력, 가스, 상수도 등 생활 필수 인프라 관련 통합 AMI(원격검침시스템) 서비스 제공은 물론, 빌딩에너지 효율화 사업 및 스마트홈 서비스 등까지 다양한 IoT 사업을 전개해 나갈 수 있게 되었습니다.


SK텔레콤은 우선적으로 이란 內 테헤란 지역 등의 5천 가구를 대상으로 LoRa* 기반의 스마트 가스검침 시범사업을 추진키로 했습니다.


LoRa : SKT, 시스코, IBM, 셈테크 등 전세계 200여개 업체가 참여한 LoRa Alliance에서 제정한 IoT 표준 기술

시범사업을 위해 SK텔레콤은 이란 국영 가스공사와 함께 LoRa 기반의 IoT망을 테헤란 지역에 구축하고, 5천 세대에 원격검침이 가능한 스마트 가스 미터기를 설치할 계획입니다.


SK텔레콤은 LoRa 네트워크 장비, LoRa 전용 모듈이 탑재된 가스 검침기 및 솔루션 등을 제공하고, 현지 IoT망 운영은 이란 민영 기업인 ARSH 홀딩스가 맡습니다.


3자는 스마트 가스검침 시범 사업을 시작으로 ▲LoRa망 전국 확대 구축 ▲지능형 검침 인프라(AMI) 사업 전력∙가스∙상수도 인프라로 확장 ▲스마트 에너지 솔루션 등 IoT 사업 전반에서 긴밀한 협력을 지속해 나갈 계획입니다.


160503__3

SK텔레콤은 2일(현지시각) 이란 테헤란에서 IoT(사물인터넷) 기반 사업협력을 위해 이란 국영 가스공사 NIGC(National Iranian Gas Company)와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사진 왼쪽부터 SK텔레콤 장동현 사장, 유정준 SK 글로벌성장위원회 위원장, 하미드 레자 아라이(Harmid Reza Araghi) 이란 국영 가스공사 NIGC(National Iranian Gas Company) 사장, 라메자니(Ramezani) 이란 국영 가스공사 NIGC(National Iranian Gas Company) 국제부문장)


또한 SK텔레콤은 이란 에너지부(Ministry of Energy)과 사업협력을 통해 테헤란 핵심 지역 15개 대형 빌딩을 대상으로 원격 전력 제어 솔루션을 적용한 시범서비스를 제공키로 했습니다.


SK텔레콤은 이란에서의 IoT 사업을 기반으로, 신규 에너지의 효율적 이용에 관심이 높은 타 중동국가 및 여타 신흥 시장에도 적극 진출한다는 계획입니다.


CDMA(2G) 세계 최초 상용화 이후 3G, 4G 에서 세계 이동통신 기술을 선도해 온 SK텔레콤은 미래 먹거리인 IoT 분야에서도 세계 최고 수준의 네트워크와 서비스를 선보인다는 각오입니다.


특히, 이번 이란 사업은 LoRa 망 구축에 필요한 장비 및 솔루션 등을 제조하는 국내 다수의 중소 파트너사들이 함께 참여해, 대기업과 중소기업간 동반 성장 모델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SK텔레콤이 IoT 기반 각종 서비스를 통해 이란에 진출하게 된 것은, LoRa 기반 IoT 전국망을 세계 최초로 금년 상반기에 구축한다는 계획에 이란 당국이 적극 관심을 표명하며 구체화 됐습니다.


SK텔레콤이 IoT 전국망 구축 계획을 확정할 수 있었던 것은 세계에서 IoT용으로 가장 많이 이용되는 900MHz 대역 출력기준을 기존 10mW에서 최대 200mW로 상향하는 개정안을 행정예고하는 등 정부의 규제개선이 밑바탕이 됐습니다.


정부의 IoT산업 규제완화 조치에 따라 망 구축이 용이해지고 적용 가능 솔루션과 서비스도 다양해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또 IoT센서와 단말기의 배터리 수명도 최대 5년까지 연장됩니다.


SK텔레콤은 광범위한 커버리지와 긴 배터리 수명이 강점인 LoRa 기반 LPWA 네트워크 구축을 상반기 완료 목표로 진행 중에 있으며, LTE망을 기반으로 고용량/고속 IoT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LTE-M 망을 통한 상용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완비하는 등 국내 유일의 IoT 이중 네트워크를 통해 국내 사물인터넷 서비스 활성화를 위해 완벽한 Infra를 제공한다는 계획입니다.


이에 따라 가스검침과 건설공사 안전관리, 공공 조명 시설 관리는 물론, 차량관제와 기상 센서 등 폭넓은 IoT 서비스가 가능해질 전망입니다.


SK텔레콤 장동현 사장은 사업협력 행사에서 “이란 에너지부와 이란 국영 가스공사, 그리고 ARSH 홀딩스와의 협력을 통해 LoRa 기반의 최신 기술과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것”이라며, “세계 최고 수준의 IoT 네트워크 역량을 바탕으로 첨단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발굴 제공하여 이란의 경제발전에도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란 에너지부 팔라하티안 차관은 “이란의 스마트 에너지 사업을 위해 파트너사를 모색 중에 SK텔레콤이 보유한 에너지 미터링 기술이 우수하다고 판단돼 SK텔레콤과 제휴를 맺게 됐다”며 “이번 시범사업뿐 아니라 향후 전력, 가스 및 상수도를 아우르는 통합 플랫폼 구축에 SK텔레콤이 함께 노력해 줄 것을 희망한다”고 밝혔습니다.


160503__4

SK텔레콤은 2일(현지시각) 이란 테헤란에서 IoT(사물인터넷) 기반 사업협력을 위해 이란 국영 가스공사 NIGC(National Iranian Gas Company)와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사진은 SK텔레콤의 LoRa기반 상수도 미터기 솔루션을 유심히 보는 모습.


이란 국영가스공사 아라이 사장은 “SK텔레콤의 AMI 솔루션이 성공적으로 적용되어 빠른 시일 내 협력 분야가 확장되기를 희망합니다.


양사의 금번 협력은 NIGC뿐만 아니라 이란의 여러 기업에도 유용하게 적용될 수 있을 것으로, 양사가 함께 노력하여 조속히 구체화되길 희망한다”고 밝혔습니다.


ARSH 홀딩스 아볼가셈 샤피이 회장은 “선도적인 IoT 기술을 갖고 있는 SK텔레콤과 협력하게 되어 기쁘다“며 “앞으로 긴밀한 협력을 바탕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사업협력이 활발히 이뤄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습니다.


이란에서의 사업협력 체결에는 SK텔레콤 장동현 사장이 참여한 가운데, 이란 에너지부(Ministry of Energy)의 카비리(Dr. Kabiri) 에너지부 장관 고문, 이란 에너지부 팔라하티안(Falahatian) 차관, 이란 국영 가스공사 NIGC(National Iranian Gas Company) 하미드 레자 아라이(Harmid Reza Araghi) 사장, ARSH 홀딩스의 아볼가셈 샤피이(Abogashem Shafiei) 회장이 참석해 각각의 협약을 체결했습니다.




FacebookTwitter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