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4차산업혁명시대
인간의 자리를 묻다
닫기
H기타

휴대폰으로 즐기는 블로그 읽기

2008.09.05 FacebookTwitterNaver

   바텐로이 (SK텔레콤 블로그 에디터)

명색이 블로그 에디터다 보니, 저는 블로그를 많이 쓰기도 하지만 그만큼 블로그를 많이 읽기도 합니다. 제 RSS 리더에는 이런 저런 경로를 통해 알게 된 내용 충실한 블로그들이 꽤 등록되어 있어 요즘은 뉴스보다 블로그 읽는 것이 훨씬 재미있습니다. RSS 리더를 통해 새 글이 등록되면 자동으로 알려주니 아마 이것도 블로그를 읽게 만드는 주요한 요인이 되었을 겁니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블로그를 읽으려면 항상 컴퓨터 앞에 앉아 있어야만 했습니다. 블로그를 읽으려면 RSS 리더나 웹 브라우저가 필요한데, 이건 컴퓨터용으로만 나와 있었으니까요. 그런데 최근 등장하는 휴대폰에는 다양한 기능이 들어 있어 웹 접속은 물론 RSS를 읽을 수도 있습니다.

제가 얼마 전에 바꾼 휴대폰에도 RSS 리더 기능이 들어 있더군요. 그래서 자주 가는 블로그 주소를 몇 개 등록시켜 둔 이후, 지하철만 타면 휴대폰을 꺼내 블로그를 읽습니다. 시간이 없어 꼼꼼하게 읽지 못한 글들을 다시 읽다 보면, 역시 블로그는 이 맛에 하는 거야, 그런 생각까지 갖게 합니다. 그럼 저와 함께 휴대폰으로 RSS 리더 사용하는 법을 한 번 따라 해 보시겠습니까?

휴대폰으로 RSS 읽는 방법은 통신사와 휴대폰 기종에 따라 조금씩 다를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하시고, 저는 SK텔레콤을 기준으로 설명하겠습니다. 먼저 일명 W 기능에 있는 모바일 인터넷 웹을 실행시킵니다. 잠시 인터넷 접속이 되고 나면 검색창이 나타나는데 여기서 메뉴 버튼을 누르고 5번 도구, 1번 RSS를 순서대로 선택합니다. 처음에는 기사 보관함과 내폴더 등 폴더 리스트가 몇 개 나옵니다. 자주 가는 블로그의 RSS 주소를 폴더 별로 구분해 넣어두는 것이지요.

이미지 위에 있는 삼각형 버튼을 눌러 다음 이미지를 살펴보세요

그러면 실제로 지금 여러분이 보고 계시는 SKT Story.com을 한 번 등록시켜 보겠습니다.  메뉴 버튼을 누르고 채널 추가를 선택합니다. 그러면 RSS 주소를 입력하는 칸이 생기는데 여기에 SKT Story.com의 RSS 주소인 http://rss.sktstory.com/sktstory 를 입력하고 바로 밑에 있는 RSS 주소인지 검사 버튼을 누릅니다. RSS 주소가 제대로 되었으면 블로그 이름이 자동으로 등록됩니다. 이제 맨 아래쪽에 있는 위치 지정 버튼을 이용해 RSS 주소를 넣을 폴더를 선택하고 확인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이제 해당 폴더에 가서 블로그 이름을 클릭하면 글 목록이 나오지요? 보고 싶은 글을 눌러 하나씩 읽으면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솔직히 휴대폰으로 블로그를 읽는데는 아직 불편한 점이 몇 개 있습니다. 일단 주소를 등록하기가 귀찮고, 댓글도 달 수 없는 데다가, 플래시 같은 특수한 요소들은 보이지도 않습니다. 그러나 언제 어디서나 내가 자주 가는 블로그들의 글을 읽을 수 있다는 것은 참 재미난 일입니다. 뭔가 읽을 거리가 필요할 땐, 이제 내 관심 블로그들을 찾아 읽어보세요.

PS> 휴대폰으로 블로그를 읽는 방법은 이것 외에도 몇 가지가 더 있습니다. 순서대로 찾아서 모두 다 알려드리겠습니다 ^^

FacebookTwitter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