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4차산업혁명시대
인간의 자리를 묻다
닫기
H기타

불안한 060 통화, 안전하게 지키는 법

2009.02.09 FacebookTwitterNaver

  바텐로이(SK텔레콤 블로그 에디터)

대구에 사는 20대 장 모씨는 얼마 전 PC방에서 알게된 사이인 박 모씨에게 휴대폰을 빼앗겼습니다. 요금을 내지 못해 휴대폰이 정지된 박씨가 060 성인 정보를 이용하기 위해 장씨의 휴대폰을 빼앗은 것입니다. 박모씨는 이 휴대폰으로 열흘 동안 30만원 이상의 060 성인 정보 서비스를 이용하다가 경찰에 붙잡혔습니다(매일경제 2009년 1월 19일자).

이 모님의 동생은 휴대폰을 분실하고 찾기 위해 몇 번의 통화를 시도했으나 상대가 전화를 받지 않자 돌려줄 의사가 없는 것으로 생각하고 분실 다음 날 정지 신청을 하고 새 폰으로 개통을 했습니다. 그러나 개통하자 마자 쏟아져 들어오는 문자들. 휴대폰 요금이 100만원이 넘었다는 문자들이었다는군요. 핸드폰을 주운 사람이 단 하루 동안 060 성인 정보 서비스를 무단으로 사용하면서  무려 110만원의 요금이 청구된 것입니다(영남 매일신문 2006년 9월 25일자)


굳이 언론에 난 뉴스가 아니더라도 주변에서도 이런 얘기들이 심심찮게 들을 수 있습니다.  실제로 제가 아는 어떤 분은 본인 명의로 고등학생 아들에게 휴대폰을 사줬는데 휴대폰 쓰는 첫 달인가 요금이 30만원도 넘게 나왔다더군요. 원인을 찾아 보니 스팸으로 들어온 060 문자를 호기심에 눌렀다가 성인 정보에 연결되어 그랬답니다.


이런 이야기를 들을 때마다, 휴대폰 정말 잃어버리면 안되겠네, 그런 생각을 합니다. 휴대폰 가격도 가격이지만, 그 안에 들어 있는 각종 정보들, 그리고 누군가 나쁜 마음으로 써버릴 경우 발생하는 피해들은 생각만 해도 아찔하거든요. 그래서 휴대폰에 비밀번호를 걸어보기도 하지만, 통화 기능처럼 자주 쓰는 기능들에는 비밀번호를 걸어 놓으면 외려 불편해서 다시 풀어놓곤 합니다.

사실 이런 피해를 막는 가장 좋은 방법은 아예 폰에서 060 서비스를 쓰지 못하게 하는 것입니다만, 필요에 따라 060을 써야 하는 일도 생기니 막을 수도 없고 애매하죠. 이런 사람이 저 뿐만은 아니었나 봅니다. 드디어 이런 불안감을 완전히 해소시킬 수 있는 부가 서비스가 나왔거든요. 

060 통화시 비밀번호를 입력해야 통화가 되는 060 비밀번호 통화, 060을 쓰더라도 10만원 이상 쓸 수 없게 만드는 060 정보료 한도제가 그 주인공입니다. 이 두 가지 안전장치를 걸어 놓으면 비밀번호를 모르는 사람들은 전화기를 가지고 있다 해도 060 통화를 할 수 없을 뿐더러 혹시 했다 하더라도 요금 상한제에 걸려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특히 정보료 상한제는 060 정보이용료가 2만원, 5만원, 8만원을 넘으면 문자료 알려주고 10만원이 넘으면 쓸 수 없게 만드니 제가 쓰더라도 안심이 되는 셈이죠. 게다가 당연히 두 서비스 모두 무료라는 것! 이렇게 해 놓으니 혹시 휴대폰 잃어버리더라도 누군가 몰래 쓸 염려는 하지 않아도 되더군요.

여기에 이미 오래전부터 제공되던 060 스팸 필터링 기능까지 신청하면 060 번호가 적힌 문자 메시지는 아예 들어오지 않으니 060 피해로부터 안심하고 벗어날 수 있습니다.

휴대폰으로 많은 것을 할 수 있다는 것은 분명 좋은 일입니다. 그러나 매사에 밝은 면이 있으면 어두운 면이 있는 것처럼 누군가 나쁜 의도로 휴대폰을 사용하면 예상치 못했던 피해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악의적인 피해를 막는 손쉬운 장치, 060 불만 제로 서비스 2종 세트로 휴대폰, 더 안전하게 지킬 수 있습니다. SKT

060 불만제로 서비스 신청하는 법

060 불만제로 부가 서비스는 모두 1599-0011로 전화를 걸거나 www.tworld.co.kr에 접속해 부가 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Tworld에 접속해서 부가 서비스 > 통화 > 통화 필터링 메뉴를 순서대로 찾아 들어가거나 부가 서비스 항목에서 060으로 검색하면 060 비밀 통화와 정보료 한도제 서비스 신청 페이지를 찾을 수 있습니다. 여기서 가입 신청 버튼을 누르면 끝. 정보료 한도제는 가입 신청만 하면 자동으로 한도가 10만원으로 설정되고 2만원, 5만원, 8만원 초과시 SMS로 알려주며 10만원 초과시 사용할 수 없게 되지만 060 비밀통화는 서비스 신청 후 비밀번호를 새로 설정해 줘야 합니다.


비밀 번호를 설정하려면 011-200-9292로 전화를 걸어 나오는 멘트에 따라 본인 인증을 한 후 비밀번호 4자리를 입력합니다. 초기 비밀번호는 자신의 핸드폰 번호 4자리로 세팅되어 있으므로 다른 것으로 바꿉니다. 설정이 끝난 후 060으로 시작하는 번호에 전화를 글면 비밀번호를 넣으라는 멘트가 나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FacebookTwitterNaver